양산시 건축과는 중앙동 원도심 상가지역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를 차등화하기 위한 용역을 이달 안으로 발주할 예정이다. 1억2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용역은 도로 폭에 따라 가로구역 건물 층수를 지정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번 층수 제한 조처는 옛 시외버스터미널에 지하 4층 지상 44층 규모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일대에 극심한 주차난 우려가 제기되자 양산시가 내놓은 대책이다.
현재 해당 주상복합아파트는 옛 터미널 부지 3천363㎡에 연면적 4만2천22㎡, 최고 높이 138.1m 규모로 지하 4층 주차장, 지상 1~3층 근린생활시설, 지상 4~44층 형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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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앙동 원도심은 좁은 도로 탓에 평소에도 차량 통행에 불편이 많은 곳인데 현재 건설 중인 주상복합아파트 공사가 마무리되면 더 심각한 혼잡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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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양산시의회에서도 원도심 일대 교통난을 우려하며 대책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지난해 문신우 시의원(민주, 중앙ㆍ삼성)은 주상복합아파트 준공 후 주변 지역 교통난 심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특히 해당 아파트가 주차장 일부를 기계식(노상이 아닌 기계로 차를 쌓아 올리는 방식, 일명 타워형)으로 계획하고 있어 교통난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 의원은 “특히 인근 남부시장과 상가를 오가는 차량만 해도 이미 혼잡한 상황이라 (종합운동장 앞) 교차로를 통과하려면 신호를 3~4번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 237세대에 상가까지 갖춘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면 주차난에 교통난까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본지 741호, 2018년 9월 18일자>
이러한 지적에 따라 건축과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대책 마련에 나선다. 용역 결과는 12월경 최종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축과는 “도로가 좁은 지역에 대규모 주상복합 건물이 생겨 교통체증이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조처”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