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교육지원청(교육장 주창돈)이 지난 15일 홈페이지에 ‘2020학년도 공립초 통학구역 조정 의견 제출’을 안내했다. 일주일간 의견을 받고 통학구역조정협의회를 거쳐 최종 행정예고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양산교육지원청은 앞서 지난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통학구역 조정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가촌ㆍ금오초 개교에 따라 증산ㆍ동면신도시 교육 수요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 것.
우선 가촌초 개교로 인해 증산신도시 일대 통학구역을 대폭 조정했다. 그동안 증산ㆍ가남ㆍ가양초 등 3곳 학교에서 학생을 수용해 왔던 것에서, 가촌초 개교로 새롭게 분산ㆍ배치했다.
이에 따라 ▶가촌초 양우1ㆍ2차, 부영1차, 대방 7차 ▶증산초 반도3ㆍ4차, 대방2ㆍ3차, 양우3차, 동원 4차, 우성, 힐데스하임 ▶가남초 대방5ㆍ6ㆍ8차, 이지1차, 부영2차, LH5단지, 물금택지 ▶가양초 LH1ㆍ2ㆍ5단지, 이지2ㆍ5차, 한양수자인, 양우5차, 행복주택 등으로 조정했다.
![]() |
ⓒ 양산시민신문 |
초ㆍ중 통합학교 형태로 개교하는 금오초 통학구역 조정 역시 초미의 관심사다. 대단지 아파트 8곳이 밀집해 학교 부족과 과밀학급으로 몸살을 앓아 왔던 동면신도시에 초등학교가 새로 개교하면서 아파트 단지별 통학구역 재조정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애초 공동학구와 일부 아파트 구역 분할 등을 고민했지만, 결국 아파트 단지별 통학구역 선을 확실히 긋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금오초 이지더원3차, 이편한1차 ▶석산초 반도5ㆍ6차, 이편한2차, 금오어울림, 양우6차, 동원2차로 통학구역을 조정했다.
이 밖에 내년 입주 예정인 한신더휴는 물금초, 다인로얄팰리스1ㆍ2차는 증산초, 다인로얄팰리스3차는 성산초로 통학구역을 결정했다. 웅상(동부양산) 역시 대단지 아파트 입주를 앞둔 상황으로, 서희스타힐스ㆍ양우내안애는 웅상초, 우성은 천성초, 두산위브1ㆍ2차는 덕계초, KCC스위첸은 천성ㆍ덕계초 공동학구로 조정했다.
양산교육지원청은 “신입생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결정된 통학구역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이 강제적이지만, 이미 초등학교에 다니는 재학생은 전학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며 “다만, 과밀학급을 방지하기 위해 신설한 학교인 만큼 최대한 정해진 통학구역 내 학교로 전ㆍ입학해 모든 아이의 학습권이 보장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