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디지털 기술ㆍ플랫폼 활용이 기업 경쟁력”..
경제

“디지털 기술ㆍ플랫폼 활용이 기업 경쟁력”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입력 2019/12/03 09:16 수정 2019.12.03 09:16
■ 양산상공회의소 CEO 조찬 강연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 초청
“디지털 바탕 신산업 창출” 강조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이 어려운 국제 경제 상황에서도 ICT와 조선, 기계 분야에서 소폭 경기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원장은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 분야 개척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양산시민신문


이 원장은 지난달 26일 양산상공회의소(회장 조용국)가 주최한 CEO 초청 조찬 강연에 강사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미국은 성장 동력이 약화하면서 수출과 투자 부진으로 경기 후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중국도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로 투자와 수출이 지연돼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한국은 자동차, 철강, 건설 등에서 계속 경기 침체가 이어지겠지만 조선과 기계 분야, ICT에서는 (경기가) 소폭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제 우리 기업은 디지털 기술로 촉발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디지털 전환 모델을 구축해 신기술 개발과 신산업 창출에 주력해야 한다”며 “국제적인 저성장ㆍ저금리ㆍ저물가 시대를 예의주시하고, R&D 투자 확대로 기술과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