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지역ㆍ전문신문 “우편료 감액률 축소는 공멸의 길”..
기획/특집

지역ㆍ전문신문 “우편료 감액률 축소는 공멸의 길”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19/12/03 10:27 수정 2019.12.03 10:27
지역언론 활성화ㆍ지방자치 강화 등
문재인 정부 핵심 공약과도 반대
우편료 감액 축소 방침 철회 요구
“우정본부 적자, 정부가 보전해야”

우편물 공공성 강화 T/F 구성해
주요 현안 대응 방안 논의하기로

전국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이 긴급 토론회를 열어 우정사업본부에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 축소 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나아가 신문 관계자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우편사업본부와 ‘우편물 공공서비스 강화 T/F 구성 합의’라는 성과도 얻었다.

지난달 28일 국회도서관에서 ‘지역신문ㆍ전문신문 우편료 감액 축소에 대한 대응 방향 모색 긴급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우정본부가 내년부터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을 낮추겠다고 예고함에 따른 것으로, 바른지역언론연대(이하 바지연)와 한국전문신문협회(이하 전신협)가 주관하고 김두관 국회의원(민주, 김포 갑)과 한국지역신문협회,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지선정사협의회가 주최했다.

ⓒ 양산시민신문

우정본부는 앞서 감액률을 일간지 68%에서 50%로, 주간지 64%에서 50%로 축소하겠다고 밝혀 지역신문과 전문신문의 비판을 받았다. 이후 우정본부는 지난 13일 결국 일간ㆍ주간 감액률을 각각 62%와 59%로 축소 폭을 조정했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토론자로는 김성택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과장, 양영근 한국전문신문협회장, 우상표 용인시민신문 대표,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이 참석했다. 진행은 이영아 바지연 회장(고양신문 대표)이, 발제는 이용성 한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맡았다.

이영아 회장은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 축소는 성장이냐 분배냐, 공공이냐 수익이냐는 국가 철학과 가치가 반영된 사안”이라며 “우정본부는 적자 원인을 우리(신문)에게 돌릴 것이 아니라, 신문과 우정본부는 공공성 가치를 창출하는 파트너가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 양산시민신문


우상표 대표는 “우정본부 결정은 문재인 정부 공약과도 반대된다”며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주요 공약으로 지역언론 활성화를 얘기했고, 연방제 수준에 준하는 지방자치를 하겠다고 했는데, 적자 논리로 지역신문이 사라지게 내몬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태 과장은 “우정본부는 8년째 적자를 보는 중인데, 지금까지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지원해왔지만 한계가 왔다”라고 밝혔다.

양영근 회장은 “우정본부는 지역ㆍ전문신문을 ‘지원한다’는 시혜적인 관점으로 볼 게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이자, 국민에게 간접 지원하는 문화 혜택으로 바라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지역ㆍ전문신문과 우정본부는 이러한 악화를 막기 위해 기획재정부가 지원 폭을 늘려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이에 정치권도 기재부에 목소리를 낼 것을 약속했다.

이용성 교수는 우정본부 경영구조를 지적했다. 이 교수는 “우정본부는 현재 공익성을 목표로 하지만, 경영적으로는 공공기관이 아닌 기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우편사업에서 적자가 발생하면 정부에서 보전받지 못해 우편물 배송 등 매출로 메꿔야 하는 구조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정본부 적자는 정부 재정으로 보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지역ㆍ전문신문 감액 축소를 통해서는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양영근 회장은 “감액률이 축소되면 신문배송료가 늘어 구독료 인상으로, 또다시 구독자 감소와 경영 악화로 이어진다”며 “지역ㆍ전문 신문들은 재정을 맞추기 위해 주 2회 발행을 주 1회로 줄이고, 무가지 발행 부수를 줄이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우편료 감액은 우정본부의 고객을 잃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두관 의원은 “나도 31년 전 남해신문을 창간했었는데, 당시 우편발송비에 돈이 가장 많이 들었고, 우편요금은 경영 압박의 주요 요인인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기재부를 잘 설득해서 우정본부의 특별회계 문제 등을 논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 양산시민신문


심상정 의원(정의, 고양 갑)도 “예산 수립 과정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공공영역에 해당하는 두 분야가 을과 을의 싸움으로 만드는 상황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토론회 이후 바지연과 전신협,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공공서비스 강화 T/F(가칭)’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후 T/F는 감액률 축소뿐 아니라 우정본부 적자 대처 방안, 지역언론 내 일간ㆍ주간 배송 형평성 문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