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시, 청년에 일경험 제공하는 Pre-Job 사업 추진..
경제

양산시, 청년에 일경험 제공하는 Pre-Job 사업 추진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1/04/22 10:37 수정 2021.04.22 10:37
소상공인 사업장 대상 시행
“청년ㆍ지역경제 상생발전”

ⓒ 양산시민신문

양산시는 미취업 청년과 소상공인 사업장, 기업, 복지시설 매칭을 통해 희망하는 직무를 사전에 탐색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일경험 기회가 없는 청년들에게 현장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 양산 청년 일경험 제공 Pre-Job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소상공인 사업장을 일경험 사업장으로 확대하는 등 차별성과 실효성에 역점을 둔 청년일자리 시책사업으로, 청년에게는 다양한 현장의 생동감 넘치는 직무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장에는 인건비를 지원해 민간 청년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상생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소상공인 청년창업자금 지원, 기업의 사업 참여 후 3개월 이상 고용유지 때 청년고용지원금 지급 등 양산시가 추진 중인 고용ㆍ창업 지원사업과 연계를 통해 사업 종료 후에도 참여사업장과 청년을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기간은 6월 21일부터 9월 10일까지 12주로, 사업비는 총 6억800만원이다. 선발기준표에 따라 우선 참여사업장 모집ㆍ선정하고, 선정 사업장 가운데 참여를 원하는 청년들이 1~3지망까지 지원해 추첨을 통해 매칭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양산시는 사업장에 청년 참여자 인건비(최저 시급 기준)를 지원하며, 특히 고용 부담이 큰 영세소상공인 사업장을 선별해 사회보험 사업장분 월 10만원과 청년 참여자 간식비 일 5천원을 추가 지원한다. 사업장은 근로계약 체결 후 직무경험 제공, 근무태도와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사업장 모집은 4월 26일부터 5월 7일까지다. 청년들의 전공이나 자격증 등을 접목할 수 있는 업무경험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사업장, 기업, 복지시설은 어디든지 참여할 수 있다.

단,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임금체불 사업장, 단순 서빙ㆍ접객, 사무보조 등 업무 제공 사업장 등은 참여를 제한한다. 참여 희망 사업장은 참가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이메일(ssy2826@korea.kr) 또는 팩스(392-2309), 양산시 일자리경제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참여 희망 청년 모집은 5월 20일부터 5월 28일까지로, 참여 대상은 공고일 기준 만 19~39세 이하 양산에 주소를 둔 미취업 청년이다. 참가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이메일(ssy2826@korea.kr) 또는 양산시 일자리경제과로 방문 제출하면 되고, 공고문의 참여사업장 목록을 꼼꼼히 확인해 신청서에 1~3지망 사업장을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이번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양산시 홈페이지 고시ㆍ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