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시, 부동산 셀프등기 원스톱 안내 서비스 제공..
행정

양산시, 부동산 셀프등기 원스톱 안내 서비스 제공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2/04/08 08:57 수정 2022.04.08 08:57

양산시청 전경. [양산시민신문/자료사진]

 

양산시가 이달부터 취득세 신고부터 부동산 이전등기까지 한 번에 알려주는 ‘부동산 셀프등기 원스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산시는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등기 수수료 절감을 위한 셀프등기가 급격하게 늘고 있으나, 신청 절차가 복잡해 민원인 혼란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안내문을 통해 법무사를 통하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부동산 등기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민원편의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안내문에는 등기 신청 절차와 신고서류, 취득세 신고서류와 세율표, 정부수입인지, 국민주택채권 매입비율표 등을 담아 부동산등기 신청 관련 내용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고 절차 미이행에 따른 부동산등기해태 과태료와 취득세 가산세 발생 등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고, 한편으로 법무사에 의뢰할 때 발생하는 등기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양산시는 “취득세 신고부터 부동산등기까지 원스톱 안내 서비스 제공으로 시청ㆍ금융기관ㆍ법원의 등기 관련 정보를 통합ㆍ안내함으로써 셀프등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인 편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