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자살률 늘어나는 봄철…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예방..
사회

자살률 늘어나는 봄철…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예방 홍보 강화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2/04/20 15:46 수정 2022.04.20 15:46

자살 예방 도움 기관 정보.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자료 제공]

 

겨울철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해마다 3~5월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따라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률 감소를 위한 홍보활동에 나선다.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따르면 봄철 전 세계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인 ‘자살 급증’은 일조량 증가와 꽃가루, 미세먼지 등 계절적 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불면증과 상대적 박탈감, 우울증 재발 등이 원인으로 설명되며, 특히 우리나라는 졸업ㆍ구직이 집중되는 시기로, 자살 예방을 위한 특별한 관심과 방안이 필요하다.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 집중 홍보를 위해 읍ㆍ면ㆍ동행정복지센터와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행정게시대에 도움 기관 정보를 담은 현수막을 게시했고, 이ㆍ통장단을 통해 양산시 전역 아파트와 마을에 도움 기관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한국토지주택공사 양산지역본부 협조를 받아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자살 예방 도움 기관 정보 삽입하고, 세대별 도움 정보를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번 활동에 대해 ‘국민은 국가에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자살 시도를 차단하며, 응급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기억하고 신속히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등 심리면역 저하를 호소하는 시민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자살고위험 시기 집중관리로 지역민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마음이 행복한 양산시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055-367-2255, 자살 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