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자살 예방의 첫걸음은 주변 관심”… 세계 자살 예방의 날..
사회

“자살 예방의 첫걸음은 주변 관심”… 세계 자살 예방의 날 캠페인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2/08/25 09:36 수정 2022.08.25 09:36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함께 써요, 생명사랑우산’ 기념행사

세계 자살 예방의 날 기념행사 포스터.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자료 제공]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함께 써요, 생명사랑우산’ 기념행사를 펼친다.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은 생명의 소중함과 국가ㆍ사회적으로 증가하는 자살 문제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대책 마련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에서 제정했다. 우리나라는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에 따라 9월 10일을 ‘자살 예방의 날’로 제정했다.

생명사랑우산은 비 오는 날 우산처럼 지치고 힘든 상황에서 무너지지 않도록 지켜주는 우산을 뜻하며, 기념행사는 시민이 직접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는 대면 캠페인과 휴대전화 등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캠페인으로 진행한다.

대면 캠페인은 9월 5일 이마트 양산점, 6일 롯데마트 웅상점에서 각각 오후 1시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 OX 퀴즈와 마음이 힘들 때 위로가 되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작성해 생명사랑우산에 부착한다.

온라인 캠페인은 9월 한 달간 진행한다. 포스터 QR코드나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대면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 OX 퀴즈를 진행하고, 마음이 힘들 때 위로가 되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인증하면 추가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이해 시민의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양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367-2255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