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동원과기대를 가다②] 맞춤형 진로취업 대학, 이색 유망..
기획/특집

[동원과기대를 가다②] 맞춤형 진로취업 대학, 이색 유망학과 ‘눈에 띄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08/30 10:17 수정 2022.08.31 10:27
전투드론부사관과, 스마트기계과, 보건행정과 신설
전국 6개 대학에만 개설된 냉동공조설비과 ‘눈길’

동원과기대 전투드론부사관과. [동원과기대/사진 제공]

 

양산지역 유일한 전문대학인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다양한 이색 유망학과로 이미 주목받고 있다. 더욱이 올해 ‘맞춤형 진로취업 대학’을 슬로건으로 3개 학과를 신설해 진학을 앞둔 학생과 학부모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동원과기대는 올해 전투드론부사관과, 스마트기계과, 보건행정과를 신설하고, 색다른 유망학과를 향한 도전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우선, 전투드론부사관과는 현대전에 특화된 전투ㆍ드론을 운용하는 군 간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군의 전투 중심과 무인전력 중심 인재 양성 요구에 맞춰 다양한 작전 환경에서 준비된 인재로 성장ㆍ발전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동원과기대 전투드론부사관과는 국토교통부 지정 무인항공(드론) 전문교육기관과 부사관 훈련 교육시설을 갖췄다. 이에 국방의무와 군인연금, 공무원으로서 직업 안정성으로 청ㆍ중년기뿐만 아니라 노후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기계과는 스마트제조, 스마트모빌리티(조선ㆍ항공)의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대형선박 건조를 위한 가공’, ‘용접기술 교육과 스마트팩토리’, ‘지능형 설계와 자동화기술 교육’ 등을 배운다.

이에 졸업 후에는 설계ㆍ가공 분야, 특수용접기술 분야, 조선 관련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을 운영해 실무 중심 교육훈련을 통한 조기 취업과 등록금 1년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건행정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보건의료서비스 환경에 대비해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보건ㆍ의료 분야에서 미래 환경에 대응하는 보건의료행정 전문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최근 지속적인 보건ㆍ의료 분야 기관 증가와 시장 확대 등으로 관련 종사자 수요가 늘어가는 추세다. 변화하는 산업체 수요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문식 교육과 더불어 보건의료행정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병원행정사ㆍ보험심사평가사 자격 취득 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보건ㆍ행정 공무원과 공기업 인력 대폭 증원에 따른 공공기관 진출, 그리고 의료서비스 전문가 역할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 배출 등 전문 보건의료행정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동원과기대 냉동공조설비과. [동원과기대/사진 제공]

한편, 동원과기대 냉동공조설비과는 전국에 6개 대학에만 개설된 학과로 수험생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무엇보다 해마다 과정 평가형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취득률 85%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우수 학생들이 대거 몰리는 학과다.

냉동공조설비과는 공기조화설비, 냉동설비, 열유체공학 등 유체기계에 관한 설계이론을 습득하고, 냉ㆍ난방장치 설계와 냉동기 실습, 자동제어 실습을 통해 각종 관련 설비를 설치ㆍ정비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로써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 중견 기술인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더욱이 동원과기대는 경남도 대학ㆍ지자체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인 스마트 냉동공조설비 마이스터 트레이닝 센터(MTC)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