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김지원 양산시의원 “도시통합관제센터 운영 총체적 부실” 지..
정치

김지원 양산시의원 “도시통합관제센터 운영 총체적 부실” 지적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2/09/20 11:04 수정 2022.09.20 11:04
경찰 파견인력 철수, 관제요원 직무교육 없어

김지원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간 방송 캡처]

 

양산시도시통합관센터 부실 운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 조별 근무 인원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은 물론, 상주해야 할 경찰 파견인력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지원 양산시의원(민주, 상북ㆍ하북ㆍ강서)은 ‘총체적 부실’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15일 안전총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8월 10일 도시통합관제센터를 방문했을 당시 관제요원 2명만 근무하고 있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결원 때문이었다고 하는데, 이런 상황에 대처할 매뉴얼이 없다는 것은 긴급상황에서 실시간 감시가 안 될 수도 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2013년 4월 문을 연 양산시도시통합관제센터는 CCTV 영상의 단순 통합을 넘어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과 교통신호제어(ITS), 버스정보시스템(BIS) 등을 복합적으로 수집ㆍ제공하는 통합정보센터 역할을 한다. 현재 양산 전역에는 CCTV 3천12대를 설치ㆍ운용 중이며, 운영인력(공무원) 4명과 관제요원(공무직) 21명이 5인 4개조 3교대 형태로 24시간 근무한다.

결국, 김 의원이 방문했던 당일 갑작스러운 결원으로 인해 2명만 근무하면서 1명당 1천500대가 넘는 CCTV를 관제하던 상황이었다. 모든 영상정보를 녹화하기는 하지만, 사실상 실시간 관제는 불가능했던 셈이다.

특히, 상주해야 할 경찰 파견인력도 지난 2월부터 없는 상태다. ‘양산시도시통합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 규정’에 따르면 양산시장은 통합관제센터 운영 등에 필요한 일반직ㆍ경찰직 공무원과 전문성을 보유한 관제요원을 확보해 근무하게 해야 하며, 양산경찰서장은 방범용 영상정보처리기기 영상정보자원 관리와 각종 사건ㆍ사고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소속기관 경찰공무원을 통합관제센터에 근무하게 해야 한다.

하지만 양산경찰서는 2월 10일 양산시로 발송한 협조공문을 통해 경찰서 인원 감소로 인사 발령 때까지 파견인력 2명을 철수한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양산시는 양산경찰서에 추가 파견 요청을 하지 않았다.

아울러, 관제요원 전문성 향상이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직무교육도 전혀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양산시는 교육이 필요하면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관제가 CCTV만 지켜보는 단순 업무가 아닌 만큼 도시통합관제센터 운영 9년이 넘도록 관제요원 직무교육에 관한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다.

김 의원은 “도시관제센터 설치비 86억원과 CCTV 설치비 600억원, 해마다 운영비 30억원 등 800억원 가까운 엄청난 예산을 쏟아부은 만큼 이른 시일에 경찰 파견인력을 요청하는 등 도시관제센터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