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김석규 양산시의원, ‘편의성’에만 중점 둔 양산시 조직개..
정치

김석규 양산시의원, ‘편의성’에만 중점 둔 양산시 조직개편 지적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11/28 14:16 수정 2022.11.28 14:44
제191회 양산시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민주성, 효율성, 청렴성 등 조건 갖춰야”

김석규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사진 제공]

김석규 양산시의원(민주, 덕계ㆍ평산)이 최근 입법예고한 양산시 하반기 조직개편이 민선 8기 공약 이행과 역점사업 추진 편의성에만 중점을 둬 시민 눈높이에서 충분한 공감대를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25일 제191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2년 하반기 조직개편 계획에 대해 제언’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이번 조직개편안은 사실상 민선 8기 나동연 시장이 지향하는 앞으로 4년의 시정철학을 시민에게 공표한 것”이라며 “그런데 문화와 관광 진흥, 핵심 공약 사항을 추진한 전담 부서 신설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 보호와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청년정책 지원 등 공공행정에서 가장 우선 시행해야 하는 서민을 위한 개편안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복지문화국을 문화복지국으로 변경하면서 사회복지과 등 복지 분야 4개과를 뒤로 미루고, 문화관광ㆍ교육체육 2개 부서를 앞선 배치해 복지보다 문화관광에 힘을 싣고자 했다. 또, 개발주택국 공공시설과 3개팀 직제를 없애 파트장 형태로 운영을 결정한 것은 각종 현안과 양산시의 중차대한 부분을 담당하는 부서를 시장이 직접 조정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욱이 웅상출장소 경제교통과를 폐지하며 역점사업추진단에 동부지역 전락팀을 신설한 것에 대해 “동부양산은 덕계동 일대에 추진되거나 계획된 미니 신도시 개발 사업지구, 주진ㆍ흥등ㆍ소주 택지개발지구 등 활발한 개발 사업으로, 3만여명의 인구 증가 요인이 있는 성장하는 도시로서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역행하는 행정개편을 시민은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직개편은 ▶민의를 최대한 반영하는 민주성 ▶공익적 목적을 향해 신속하고 정확하며 최대한 결과를 끌어내는 효율성 ▶공적 자원의 사적 낭비를 방지하는 투명성과 청렴성이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