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시립도서관, 독립운동가 <윤현진 평전> 출간 기념 특..
문화

양산시립도서관, 독립운동가 <윤현진 평전> 출간 기념 특강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3/02/14 11:12 수정 2023.02.14 11:12
21일부터 수강생 모집

<윤현진 평전> 출간 특강 홍모 안내문. [양산시/자료 제공]

 

양산시립도서관이 양산 출신 독립운동가 윤현진 선생 일대기를 정리한 <윤현진 평전: 항일독립운동사에 빛나는 양산의 별> 출간을 기념해 저자인 이병길 작가를 초청해 특강을 연다.

총 3차로 진행하는 특강은 ▶1차 ‘윤현진의 독립운동’ 3월 14일 오전 10시 윤현진도서관 ▶2차 ‘양산의 항일의병운동’ 3월 22일 오전 10시 웅상도서관 ▶3차 ‘양산의 항일독립운동’ 3월 29일 오전 10시 중앙도서관에서 진행한다.

수강을 원하는 시민은 2월 21일 오전 10시부터 양산시립통합도서관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윤현진 평전>은 양산 출신 항일독립운동가 가운데 최초로 조명한 인물 평전으로, 단편적으로 존재했던 자료를 집대성해 한 권의 책으로 출간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 평전을 집필한 지역사 연구가 이병길 작가는 일찍 순국해 현전하는 자료가 거의 없는 윤현진 선생의 삶을 그려내기 위해 <독립신문>에 실린 ‘윤현진 약력’을 발굴하고, <조선시보>에 실린 윤현진과 윤현태의 사진과 자료, 일본 유학 시절 학우회 활동을 하면서 <학지광>에 게재한 글과 한시를 찾아내는 등 윤현진 선생의 흔적을 찾아 수많은 자료와 논문을 참고했다.

<윤현진 평전>은 양산시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해 웅상도서관, 윤현진도서관, 서창도서관에서 열람하거나 대출할 수 있다.

나유순 양산시립도서관장은 “<윤현진 평전> 저자인 이병길 작가가 강사로 나선 이번 특강은 저자가 집필을 위해 연구하고 밝혀낸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우리 지역 인물인 윤현진 선생과 그 시대적 배경에 관심 있는 시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