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신재향 양산시의원 “기장에서 안 되니, 양산 증설 계획하나..
정치

신재향 양산시의원 “기장에서 안 되니, 양산 증설 계획하나?”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3/03/13 11:50 수정 2023.03.13 13:10
5분 자유발언 통해 NC양산 소각장 증설 반대

신재향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사진 제공]

산막동에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 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양산시의회에서도 나왔다.

신재향 양산시의원(민주, 중앙ㆍ삼성)은 10일 열린 제192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정온시설이 밀접한 곳에 더 이상 소각장 증설은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NC양산은 산업폐기물 소각장으로, 2018년 12월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현대화개선사업과 동시에 폐기물 소각량을 하루 60t에서 200t으로 증설하겠다는 내용을 담아 폐기물처리사업 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 이후 2019년 설명회가 한 차례 개최됐고, 4년 만인 지난 10일 주민 공청회가 열렸다.

이에 신 의원은 “공청회 본질은 공개 토론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또는 기타 일반인으로부터 의견을 널리 수렴하는 절차”라며 “때문에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의견이 반영돼야 하지만 NC는 몇 번의 날짜 변경 요청을 무시한 채 주민이 일하는 평일 오전 그리고 양산시의회 임시회가 열리는 이 시간에 개최를 강행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19년 3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나왔을 당시 환경청과 양산시 관련 부서가 낸 검토의견서를 공개하며 반대 이유를 명확히 했다.

신 의원은 “양산시 환경관리과는 증설 없이 시설 현대화 방안을 강구하되 부득이 증설해야 한다면 기존 시설은 철거해야 할 것이며, 원스톱허가과는 기존 시설과 추가 시설에 대한 현실적 공간 이용과 시설 배치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며 “환경청 역시 대기오염물질과 악취물질의 영향이 크게 가중될 것이며, 정온시설이 19곳이나 돼 지속적으로 면밀한 대기질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라고 추가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신 의원은 “NC그룹은 양산을 비롯해 함안군, 기장군에서도 소각시설 신ㆍ증설을 계획했지만, 이들 지자체가 수용 반대 입장을 허가 관청인 환경청에 전달했다”며 “특히, 기장군의회 우성빈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NC기장은 조건을 허락하는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을 추진하라’고 했는데, NC그룹은 기장군에서 안 되니 양산시에서 증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