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찬반 엇갈린 주민 간 고성 오간 NC양산 소각시설 증설 공..
사회

찬반 엇갈린 주민 간 고성 오간 NC양산 소각시설 증설 공청회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3/03/10 16:52 수정 2023.03.10 17:13
시설 현대화와 증설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 주민 공청회 열려
“더 이상 증설은 결사반대” vs “시설 현대화 전제라면 찬성”

NC양산 소각시설 증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서 주민 공청회. [엄아현 기자]


삼성동에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 소각시설 증설을 두고 주민 간 찬반 의견이 엇갈린 가운데, 주민 공청회에서 고성이 오가며 극명하게 대립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NC양산(주)은 10일 양산시노동자종합복지관 대회의실에서 ‘폐기물처리사업 계획 변경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는 NC양산 시설 현대화 개선사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소각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데 따른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목적이다. NC양산은 공청회 이후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작성해 관계기관에 인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NC양산은 1993년 산업용 일반ㆍ지정폐기물 처리 허가를 받아 26년간 사업장 쓰레기를 소각해 왔다. 이 과정에서 북정동 주민이 소각시설에서 나오는 악취로 고통을 호소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이에 NC양산은 2019년 낡은 소각시설을 최신설비로 바꿔 분진과 악취를 해결하겠다며 소각시설 현대화를 약속했다. 하지만 문제는 시설 현대화와 동시에 시간당 5.8t을 처리하는 소각시설을 신규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것. 다시 말해 하루 60t 처리 규모를 200t으로 늘려 사실상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의미다.

그러자 이에 반발한 주민이 주민대책위원회를 꾸려 증설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최근 일부 주민이 시설 현대화를 전제로 한 증설은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

이날 NC양산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통해 새로 조성하는 소각시설에 최적 방지시설을 설치해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 이하로 처리하고, 기존 시설 역시 폐기물 보관시설을 밀폐화하고 방지시설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또, 첨단기술 연소법과 흡착법을 이용해 악취를 줄이고,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은 스팀 생산을 통해 오염물질 발생을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소각시설 증설을 두고 찬반 의견이 엇갈린 주민들은 각자의 입장이 적힌 손팻말과 펼침막을 준비해 주민 공청회에 참석했다. [엄아현 기자]

하지만 소각시설 증설 반대를 밝힌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 대상 범위 5km 반경 내 6만여명이 살고 있고, 23개 마을 노인정, 17개 초ㆍ중ㆍ고교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이 너무 많다”며 “더욱이 현재도 소각시설 인근 지역은 미세ㆍ초미세먼지 수치가 연간 기준을 초과하는데, 소각시설을 증설한다면 대기오염 피해는 더욱 악화될 것이 자명하기에, 현재 운영 중인 60t에 대한 시설 현대화 사업을 우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찬성 주민들은 “NC양산이 30년 가까이 소각시설을 운영하면서 건물이 노후화돼 악취는 물론 안전사고까지 우려되기 때문에 하루빨리 시설 현대화 사업을 해야 하는 상황임이 분명하다”며 “하지만 이윤 없는 사업을 할 필요가 없는 기업 특성상 시설 현대화를 전제로 증설하겠다는 것을 반대하면 환경오염으로 인한 주민 피해만 더 길어질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발언권을 두고 주민 간 고성이 오가며 극명하게 대립하는 모습을 보였고, 각자 입장이 적힌 손팻말과 펼침막을 준비한 주민들이 공청회장 곳곳에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공유신 양산시의원(국민의힘, 중앙ㆍ삼성)은 “오늘 공청회 자료는 물론 NC양산측 답변이 명확하지 않고 두루뭉술해 찬반 이견을 좁히기에 충분하지 못한 것 같다”며 “증설 때 교통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진ㆍ출입로 문제 등 공장 내 현대화 사업뿐 아니라 주변 환경 개선에 대한 계획도 필요한 상황으로, 이에 대해 어떤 방안이 있는지 다시 알려주는 추가 공청회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신재향 양산시의원(민주, 중앙ㆍ삼성)은 “전국 6곳에 소각장을 운영하는 NC그룹은 양산을 비롯해 함안군, 기장군에서도 소각시설 신ㆍ증설을 계획했지만, 이들 지자체가 수용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특히, 기장군의회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NC기장은 조건을 허락하는 다른 지역에서 증설하라’고 했는데, 우리 양산이 그걸 받아주는 어리석은 지자체가 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