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폐기물 소각장 증설 반대 삼성동 주민, 국민감사 청구 나..
사회

폐기물 소각장 증설 반대 삼성동 주민, 국민감사 청구 나선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2/12/09 14:15 수정 2022.12.09 14:15
증설 부당성 알렸지만, 관계기관 반응 없어
300명 이상 서명받아 신속하게 절차 추진

주거지 인근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시민대책위원회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이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홍성현 기자]

 

주거지 인근 폐기물 소각장 증설에 반대해온 삼성동 주민들이 국민권익위원회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기자회견 등을 통해 소각장 증설 부당성 알렸지만, 관계기관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삼성동 폐기물 소각장 200t 증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8일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기자회견(11월 17일)에서 시민과 약속한 주민감사 대신 국민감사를 청구할 것”이라며 “양산시민 300명 이상 서명을 받아 신속하게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앞선 기자회견을 통해 양산시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소각장 증설 반대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혔지만, 이후 20여일 동안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대책위는 소각장 증설 부당성을 시민에게 알렸으며, 증설 반대에 서명한 시민이 3천여명에 육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기간에 많은 주민이 서명에 참여한 것은 반대 목소리가 높다는 방증”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 등은 A업체가 2019년 주민 악취 민원에 대응한다는 핑계로 기존 60t 소각량을 200t으로 증설하는 현대화 계획을 세워서 진행하다 주민 반대로 사업계획을 중단했다가 최근에 다시 처리용량을 200t으로 증설하려 하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삼성동 지역은 기존 악취만으로도 살기가 힘든 곳으로, 산막공업지역에는 악취 유발 업체가 너무나 많이 산재해 있으며, 이런 업체가 악취 발생을 줄이기 위해 하나하나 시설을 개선해 나가도 부족한 실정에 지정폐기물 소각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악취 문제를 악화시키는 방식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A업체는 현재 소각하고 있는 지정폐기물 60t만 현대화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