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국회의원 특권ㆍ특혜 내려놔야”… 허용복 경남도의원, 5분..
정치

“국회의원 특권ㆍ특혜 내려놔야”… 허용복 경남도의원, 5분 자유발언 ‘눈길’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3/05/17 14:12 수정 2023.05.17 14:12
지방의원과 국회의원 간 올바른 관계 정립 위해
공천혁명, 권위혁명, 의식혁명 등 3대 혁명 강조

5분 자유발언 중인 허용복 경남도의원. [경남도의회 제공]

 

“국민 대표인 국회의원이 주민 대표인 지방의원을 마치 자신의 아랫사람이나 부하처럼 여기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 대표로서 주민 의사를 대변해야 할 지방의원조차도 공공연하게 국회의원 눈치를 보는 것이 바로 작금의 우리 정치 현실이다”

경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공개 비판이 나와 눈길을 끈다. 국회의원이 공천권을 무기로 지방의원을 장악하는 현 정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방의회에서 나온 것이다.

허용복 경남도의원(국민의힘, 평산ㆍ덕계)은 16일 제404회 경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지방의원과 국회의원 간 올바른 관계 정립을 위한 3대 ‘정치혁명’을 강조했다.

허 의원은 “지방선거 때만 되면 실제 지역민 의사와 정책을 반영할 인물보다는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 입맛에 맞는 사람들이 이른바 낙점받고 공천을 따내는 것이 현실”이라며 ▶공천혁명 ▶권위혁명 ▶의식혁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상 국회의원이 겸임하는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 정당 관리인에게 맡김으로써 주민 의사에 따라 피선거인 공천해야 하며, 국회의원이 누리는 엄청난 특권과 특혜를 타파해 국민 대표로서 올바른 권위를 바로 세워야 하며, 국회의원 스스로 반칙과 비리를 타파하는 의식혁명으로 국민의 봉사자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허 의원은 “제22대 총선이 불과 11개월도 남지 않은 이 시점에서 이러한 논의가 우리 경남에서부터 들불과 같이 타올라 경남이 깨끗하고 당당한 정치혁명 발원지로 새롭게 태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