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시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행정

양산시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세요”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4/04/16 08:57 수정 2024.04.16 08:57

양산시청 전경. [양산시민신문 자료]

 

양산시가 ‘미환급금 찾아주기 중점 추진 기간’을 4월까지 집중 운영한다.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은 발생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청구권이 소멸한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과거 환급 이력이 있는 납세자에게 해당 환급계좌로 직권 환급을 추진하고, 현재까지 신청하지 않은 납세자에게는 1대 1 안내 전화 서비스와 환급 안내문을 일괄 재발송하는 등 조처할 방침이다.

양산시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지방세 미환급 건수는 1천61건으로, 약 6천만원에 달한다. 환급 사유를 살펴보면 1월 자동차세 연납 후 자동차 명의 이전과 차량 말소에 따른 환급이 전체의 75%를 차지한다. 또한, 국세(소득세, 법인세) 환급에 따른 지방소득세가 24%, 납세 의무자 착오가 1%를 차지하며, 이는 해마다 발생한다.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와 신청은 위택스,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 앱, 지방세입 ARS, 카카오 채널(양산시 지방세환급), 전화 등으로 할 수 있다.

양산시는 “양산시 지방세 환급률은 95.0%로 높은 편이지만, 소액이라도 관심을 두고 납세자 권익과 재산권을 행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