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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 정책 감사로 '유종의 미'
"실천가능한 자전거 활성화 정책 필요"

이현희 기자 newslee@ysnews.co.kr 입력 2008/12/09 10:36 수정 2008.12.09 10:42
자전거관련 시설 확충, 도로 활용 방안 등 대책 촉구

제101회 2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2009년 당초예산 심의가 펼쳐져 시민의 주목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제4대 시의회가 올해 마지막 공식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면서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번 정례회에서 의원들은 단순히 잘못을 지적하는 감사가 아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며 어느 때 보다 정책감사의 모습을 부각시켰다. 또한 미래 양산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의원들의 입법발의가 이어지면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 행정사무감사 현장조사를 통해 허강희 의원이 남양산역 외곽에 설치된 자전거보관대 부족으로 시민들이 가로수에 자전거를 거취한 모습을 살펴보고 있다. 허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교통정원화 기법 도입', '자전거 관련 시설물 확대' 등 실천가능한 자전거 활성화 대책을 주문했다.
ⓒ 양산시민신문 
고유가 시대를 넘는 지혜로 최근 자전거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가 실천가능한 자전거 활성화 대책을 주문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허강희 의원(한나라, 상ㆍ하북ㆍ동면)은 집행부의 자전거 활성화 대책이 '구호'에 그치고 있다며 실질적인 분야에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에 따르면 현실적으로 자전거전용도로를 확충하겠다는 집행부의 계획이 도로 여건상 어려움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며 기존 도로를 활용한 '교통정원화 기법' 등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허 의원이 주장한 교통정원화 기업이란 구도심과 같이 자전거 도로 확보가 어려운 지역의 경우 기존 도로의 교통 수요를 감안해 자동차와 자전거, 보행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우선 순위를 조정해 도로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 도로의 차선 폭을 줄여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는 '도로 다이어트' 방식마저 어려운 지역에서 자동차 통행량을 줄이고, 자전거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행정적 지도를 강화하는 것이다.
 
허 의원이 이러한 제안을 하게 된 배경은 집행부가 지난 6월 1차 정례회 시정질의에서 자전거활성화 정책에 대해 도로 다이어트와 자전거 전용 도로 확충 등을 약속한 이후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기존 도로를 줄여 자전거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예산이 마련되어야 하지만 내년 예산에서도 이러한 예산은 반영되어 있지 않아 집행부의 약속이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허 의원은 또한 현재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자전거 관련 시설물의 확충이 시급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실시한 현장조사에서도 허 의원은 지역 내 공원과 지하철 역사, 인도 등에 설치된 자전거보관대 현황을 살펴보고 시설 부족으로 자전거 이용에 제한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전거보관대 설치와 함께 공기주입기 등을 설치해 시민 편의를 돕는 것이 지금 당장 실천가능한 자전거 활성화 대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허 의원은 자전거 분실을 예방하기 위한 CCTV 설치 역시 지하철 역사와 같이 대규모 보관대가 설치된 곳에 필요하다며 관련 예산을 수립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허 의원은 지난 9월 <양산시 자전거보관대 설치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해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시설물에는 시가 의무적으로 자전거보관대를 설치토록 관련 근거를 마련하면서 자전거 활성화에 대한 관심을 보여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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