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특별기고]민관 협력으로 남북교류 되살려야..
오피니언

[특별기고]민관 협력으로 남북교류 되살려야

이현희 기자 newslee@ysnews.co.kr 293호 입력 2009/08/18 09:00 수정 2009.08.18 09:09



ⓒ 양산시민신문
내일이면 예순네 번째 맞는 광복절이다. 광복절은 일제 치하에서 해방된 것을 축하하는 경축일과 하나의 겨레였던 우리가 남북으로 분단된 슬픔을 동시에 의미하고 있다. 그래서 매년 8월 15일이면 전국 각 지역에서 통일관련 행사가 많이 열리곤 한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어서 서울 등지에서 통일 문화제 등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한다.

얼마 전만 하더라도 통일이 그리 멀지 않은 미래의 일처럼 아주 가깝게 느껴진 적이 있었다. 금강산 뿐만 아니라 개성관광도 가능해졌고, 남쪽의 많은 직장인들이 아침마다 서울에서 버스를 타고 개성으로 출근하는 모습도 TV에 나오곤 했다. 특히 경의선 및 동해남부선이 연결되어 남북의 열차가 달리는 모습은 전 국민들에게 통일을 희망을 가득 안겨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하지만 그로부터 불과 2년 정도 지난 오늘날 남북관계의 현실은 마치 칠흑같은 암흑 속을 걷는 기분을 들게 한다. 금강산과 개성관광은 중단되어 언제 재개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으며, 통일조국의 청사진을 보여 주었던 개성공단은 폐쇄될 위기에 처해 개성에 투자한 많은 남측 기업인들의 가슴에 피멍을 들이고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이런 상황의 1차적인 원인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 또는 외교 정책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남북문제를 주도적으로 이끌기는 보다는 대미의존적인 정책에 의존하는 모습, 남북관계의 모든 사항을 경직된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대응하는 모습은 북측 물론 남측의 통일을 바라는 많은 국민들에게도 실망을 안겨주기에 충분하였다.

심지어 이런 적대적 대북정책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던 민간단체의 대북 교류 협력사업도 어렵게 만들어 그동안 활발히 진행되는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이 대부분이 중단되거나 대폭 축소된 것이 현실이다. 비록 지난 3일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을 다시 지원하기로 하였으나 이것도 47개 신청 단체 중 불과 10개 단체만 선별하여 지원을 결정함으로써  선별에서 누락된 단체는 물론 선별된 단체조차도 정부의 조치에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쯤 되면 현 정부에 과연 통일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같은 민족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측은지심이 있는지 의심이 될 수밖에 없다. 

대북 교류협력사업은 현금이 아닌 100% 현물지급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인도적 지원이 무기개발 등에 쓰였다고 하는 일부 극우 단체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정부조차도 이런 단체들의 의견에 부화뇌동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혹시 만에 하나라도 그런 의도가 아니라면 남북간의 정치적 문제와는 별개로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이나 교류협력은 정부가 먼저 두 손 두 발 걷고 나서서 지속적으로 진행시키는 것이 경제적으로 앞서 있다고 자부하는 나라의 자세라 할 것이다.

우리 국민들도 국민대로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자세가 필요하다. 비록 남북관계가 많이 꼬여 있고 여러 가지 서로를 헐뜯는 소문들이 나돌아도 그와는 관계없이 대북교류사업이나 인도적 대북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나로부터 참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런 것에서부터 조금씩 통일의 소중한 새싹을 틔워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비록 원하지 않는 분단조국의 현실에 살고 있지만 우리 다음세대에게도 이런 조국을 물려줄 수는 없는 일이다. 통일의 그날은 몇몇 정치인들의 합의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남북을 가리지 않는 우리겨레 모두의 하나된 마음이 있어야 우리 앞에 나타날 것이다.

내년의 8·15 광복절은 육로로 백두산 관광가서 천지에서 맞이할 수 있을까? 이런 바람이 부디 헛된 것이 아니기를 빌어본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