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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노선 추가 검토
노포~북정 연결 '청..
사회

지하철 노선 추가 검토
노포~북정 연결 '청신호'

이현희 기자 newslee@ysnews.co.kr 293호 입력 2009/08/18 09:20 수정 2009.08.18 09:29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검토

국토해양부 예산 확보가 최종 남은 과제



ⓒ 양산시민신문
지난해 1월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선(호포~양산역) 구간이 개통한 뒤 새로운 지하철 노선 건설이 추진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부산지하철 1호선 노포~북정 양산선 연장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사실상 수용키로 방침을 정했다는 것.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 구간에 대해 경제성이 있을 뿐 아니라 교통환경 개선에 기여도가 크다는 점을 수용해 양산시가 신청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곧 사회간접자본심의위원회를 열어 예비타당성 조사 수용 여부를 공식 결정한 뒤 관련 예산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 노포동과 양산 북정을 연결하는 양산선 연장 구간은 양산지역 숙원 사업의 하나로 지난해 9월 부산시가 인근 김해, 진해, 울산 등 주변 생활권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에 들어가자 양산시는 재정비 용역에 지하철 1호선 양산연장선이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기도 했다. 

양산시는 이에 따라 1995년부터 추진해오던 지하철 2호선 양산선 2단계 구간(양산역∼북정역) 3.3㎞의 연장 건설을 후순위로 미루고 부산지하철 1호선 노포역∼2호선 양산역∼북정역 14.2㎞ 구간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번 정부 방침이 마련되자 양산시는 그동안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됐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지난 4월 양산시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기초조사 용역에 따르면 노포~북정 연장 구간의 비용편익비율(B/C)이 1.013으로 나타나 1 이상일 경우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비용편익비율을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예비타당성 검토를 적극 검토키로 함에 따라 노포~북정 구간 경전철 설치 사업이 한층 전망이 밝아진 것이 사실"이라며 "타당성 조사 이후 예산 확보가 더 큰 숙제"라고 전했다.

한편 웅상지역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부산~웅상~울산 간 도시광역철도 구축 사업 역시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포함돼 정부가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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