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민주노동당 박승흡 후보
“이명박 정부 심판 통해 서민ㆍ노동자의 편에 서겠다”

이현희 기자 newslee@ysnews.co.kr 300호 입력 2009/10/06 09:48 수정 2009.10.06 09:48
“서민 고통 외면하지 않고 함께했다”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개발전략 마련




ⓒ 양산시민신문
민주노동당은 이번 선거를 이명박 정부에 대한 국민 심판의 장으로 준비해왔다.

양산지역 국회의원 후보로 박승흡 후보를 전략공천한 것은 이러한 민노당의 입장이 그대로 묻어나는 대목이다.

박 후보는 출마를 선언하면서부터 “한나라당 박희태 후보를 낙선시키는 것이 첫 번째 공약”이라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박 후보는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으로서 서민이 악전고투하는 현장을 외면하지 않았다. 노동자, 농민, 서민의 편이 되고자 하는 것이 제가 정치를 하는 이유이고, 이번 선거에 출마한 이유”라고 단순명료하게 밝히고 있다. 또한 박 후보는 “부자감세법안과 MB악법을 날치기 처리하던 지난 연말연초에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대변인 겸 최고위원으로서 싸움을 진두지휘했다”며 “그 이후 용산4구역 철거민을 공권력으로 태워 죽인 용산 참사 현장에서 용산 철거민 살인 진압 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참여하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고 쌍용차 파업 당시에도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 하려고 농성장을 끝까지 지켰다”는 말로 이번 선거가 ‘진짜 서민’과 ‘가짜 서민’을 가리는 선거가 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박 후보는 한 발 더 나가 “부자 편만 들고 자기들 뱃속만 채우는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고, 박희태 후보를 정계은퇴 시키겠다”며 한나라당 박희태 후보에게 연일 맹공을 가하고 있다.

지역 불균형 해소 통해
도시 자족기능 높여야

박 후보는 양산지역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을 ‘지역 불균형’으로 손꼽았다.

양산 신도시를 중심으로 난개발이 진행되다보니 웅상지역 등 지역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딘 곳의 지역 소외감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또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제반 교육시설, 의료시설, 문화시설이 미비해 급격한 도시개발로 겉만 번지르르할 뿐 속이 텅 비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해 박 후보는 “도시의 자족기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후보는 “양산을 단일생활권으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수립하고 집행하는 생활공동체의 기획자가 되겠다”며 “양산의 정주율을 높이고 오래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자족기능이 충만한 도시로 탈바꿈시켜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중소영세기업이 밀집한 양산의 특성에 따라 노동자의 일자리를 지키는 후보가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는 “양산은 양적인 팽창이 마구잡이로 진행되면서 양극화의 그늘이 깊은 곳”이라며 “사회적 약자층이 많은 만큼 이들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킬 공공서비스의 획기적인 확충을 통해 지역불균형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로 취약계층의 생활수준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다른 후보들이 내세우고 있는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관련 박 후보는 “도시기반시설 건설은 특별히 공약이라고 할 수 없다”며 “그것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본적인 임무와 관련된 사항이며 특별히 누가 국회의원이 돼야 예산을 더 따올 수도 있다는 식의 논리는 30년 전 이야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러한 입장은 박 후보는 ‘양산지역개발기구(가칭)’를 설립해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을 만들겠다는 공약으로 이어지고 있다.

박 후보는 “각계각층이 참여해서 개발의 이익을 나눌 수 있는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게 시급하다”며 “양산 신도시만 하더라도 결국 개발이익은 외지에서 유입된 사람이나 땅주인들에게 돌아갔지 양산주민들에게는 남는 게 별로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출마 선언부터 한나라당 박희태 후보와 대립각을 펼쳐온 것을 두고 박 후보의 선거전략이 지나치게 정략적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에 대해서 대통령 집권 기간 내에 벌어지는 모든 선거는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반박했다.

박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지 겨우 1년하고 6개월 만에 국가채무가 1천조원이 넘어섰다”며 “그런데 국민세금은 늘리면서도 기업이 내는 법인세는 줄이고, 종합소득세도 줄인다고 한다. 반면 근로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늘어난다. 어떻게 경제가 어렵다고 하면서 노동자와 소비자의 쌈짓돈부터 먼저 내놓으라고 하는 것인가? 이명박 정부, 한나라당, 민주당까지 모두들 민생과 서민경제를 소리 높여 외치고 있다. 첨단산업 유치하고 성장엔진 가동시켜 국민들 먹여 살리겠다고 한다. 웃기는 말씀이다. 대통령이 시장에 가서 떡볶이 사 먹으면 재래시장 활성화 되나? 4대강 삽질하면 낙동강물이 석유로 바뀌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부자정권 심판해야
노동자ㆍ서민 웃는다

또한 “이번 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한 것은 이 정권은 오직 부자들 편만 들고 자기 뱃속만 챙기기 때문이다. 노동자, 서민이 웃는 양산이 되기 위해 이명박 정권을 제대로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야권 단일화에 대해 박 후보는 “여당과 무소속 후보가 강세를 띠다보니 자연스럽게 야권 후보 간 단일화 문제에 관심이 가는 것이라고 이해한다”면서도 “지금 당장은 단일화를 논의할 수 있는 상황과 조건이 전혀 성숙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단일화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서도 “각 당의 정체성보다 이명박 심판이라는 유권자의 요구가 강력하고, 유권자가 후보 단일화를 동의해 줄 때 가능하다. 단순히 정치공학 차원으로 다룰 수 있는 성질이 아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러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정권을 헌납해준 무거운 책임이 있다.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려면 이 정권 들어 가장 크게 고통을 받고 있는 서민을 대변하고, 그들과 생사고락을 같이 하는 민주노동당 후보가 돼야 맞지 않겠는가?”라며 박 후보는 자신이 야권 단일화 후보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

ㆍ춘천고등학교 졸업
ㆍ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학과 졸업
ㆍ숭실대학교 노사관계대학원 노동경제학과 졸업
ㆍ6.10민주항쟁 명동성당농성 집행부 참여. 구속
ㆍ신목고등학교 근무. 전교조 결성관련 해직
ㆍ민중민주주의노동자투쟁동맹 조직사건 구속
ㆍ한국비정규노동센터 설립 초대소장. 이사장
ㆍ비정규공대위(26개 단체) 공동대표
ㆍ월간 비정규노동 발행인
ㆍ최저임금연대 집행위원장
ㆍ국가인권위원회 차별금지법제정추진위원회 위원(비정규분야)
ㆍ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이사
ㆍ매일노동뉴스 대표이사ㆍ발행인
ㆍ르몽드디플로마티크 한국판 발행인
ㆍ민주노동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위원 겸 대변인
ㆍ민주노동당 최고위원 겸 대변인
ㆍ현)한국교육연구소 이사
ㆍ현)한국노동복지센터 이사
ㆍ현)북한강 생명포럼 이사
ㆍ현)한국노동사회연구소 감사
ㆍ현)한국비정규노동센터 이사ㆍ운영위원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