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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시민신문 |
지난 4월 기획재정부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노포~북정 구간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자 시는 올해 추경예산에 기본노선 설계를 위한 용역비를 마련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와 시는 기본노선을 검토하면서 노포에서 다방~양산~신기~북정 노선을 2개의 대안노선을 마련했다. 이 가운데 다방에서 다방천을 따라 양주교를 지나 양산역에서 환승이 가능한 대안노선 1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동면 석산리 일대 주민들은 노포~북정 구간의 노선이 다방에서 석금산지구를 우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주민들은 동면 신도시 개발과 농산물유통센터 개장 등을 이유로 도시철도 연장 노선에 해당 지역이 배려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또한 검토 노선에서 제외된 북부동 일대 원도심 주민들 역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남부시장 인근에 역사가 생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내고 있어 노선 선정 과정에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반면 검토 중인 기본노선에 대해 반발하는 목소리도 있다. 양주동 경남아너스빌아파트와 동원로얄듀크아파트 주민들은 다방에서 도시철도 노선이 주거지역을 통과할 경우 소음ㆍ분진을 유발시킬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쪽에서는 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주장이 나오는 한편 다른 쪽에서는 노선 설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터져나오고 있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거론되는 노선은 모두 확정된 것이 아니라 주민 여론을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 노선을 선정하게 될 것”이라며 “주민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현상은 도시철도 연장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가 주민숙원사업이라는 당위성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도시철도 연장에 따른 각종 문제를 면밀히 검토하지 않은 채 ‘일단 추진’한다는 방침에만 매달린 결과라는 지적이다. 또한 최근 김해 경전철 개통 문제로 도시철도 도입에 대한 신중론이 제기되고 있어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여론 수렴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시의 대응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