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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옛 경찰서 리모델링 현장. 공사표지판에 오는 2월 16일까지 공사기간으로 명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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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지난해 경찰서 신축·이전한 뒤 시 산하 상하수도사업소와 도시개발사업단을 옛 경찰서로 이전, 제2청사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이후 지난해 6월 옛 경찰서 부지와 건물을 41억원을 들여 매입하고 올해까지 모두 2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또 제2청사 운영과 정원 증가로 인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시의회 임시회에 관련 조례를 상정, 2월 1일까지 조직개편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침에 대해 시의회에서는 공사도 마무리 되지 않은 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의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제2청사에 건축허가와 건축물 사용승인 등의 업무를 총괄할 일반건축담당, 공장 설립 승인과 공장 건축 허가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공장건축담당, 개발행위허가와 도로점사용허가, 농지ㆍ산지전용허가 등의 업무를 맡은 토지허가담당 등 3개 담당을 둔 원스톱민원봉사팀을 신설할 계획이다.
하지만 과거 시가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허가과를 운영하면서 혼란을 겪은 바 있어 시의회는 원스톱민원봉사팀이 이러한 전철을 밟지 않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한 현실적으로 2월까지 공사가 마무리되기 어렵다는 점도 시가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공사는 2월 16일까지 계획되어 있지만 시는 민원업무가 가능한 본관 1층을 1월 말 까지 마무리하고 업무와 나머지 공사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의회는 이러한 시의 입장에 대해 민원 편의보다 ‘집 안 잔치’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시가 2월 1일자로 시행예정인 정기인사는 서기관 1명, 사무관 6명 승진 규모로 나 시장 취임 이후 최대 규모의 인사가 단행될 예정이다.
한편 조직개편 준비에 비해 제2청사 운영에 따른 환경정비 역시 소홀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미 시가 시립도서관, 국민체육센터 등 각종 공공시설을 건립하면서 이에 따른 도로표지판 정비, 지도 변경 등 후속조치가 뒤늦게 이루어지면서 시민들의 불편을 낳고 있다는 지적이 반복돼 왔다. 2010년 중앙동ㆍ양주동 분동 이후에도 이러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제2청사에는 민원 핵심업무라 할 수 있는 건축관련 인ㆍ허가 업무가 이관되는데 이에 대한 시민 홍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조직개편만 서두르고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