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청렴한 양산 만들기 나부터 앞장서겠다”..
사회

“청렴한 양산 만들기 나부터 앞장서겠다”

이현희 기자 newslee@ysnews.co.kr 415호 입력 2012/02/07 09:52 수정 2012.02.07 08:59
공직자 청렴결의대회 개최





지난 6일 시는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시 단위 지 자자체 가운데 전국 2위로 집계된 결과를 이어가기 위한 공직자 청렴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대회에서는 청렴도 최고등급기관으로서 부패를 예방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여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는 건전한 조직문화를 정착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담은 반부패 청렴실천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한상덕 경상대학교 교수를 초빙해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청렴덕목’에 대한 특별교육이 이어졌다.

시는 지난해 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얻은 성과를 올해에도 이어가기 위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공직분위기 조성에 나선 것이다.

시가 마련한 올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살펴보면 반부패 청렴대책의 통합시스템 역할을 하게 될 청렴행정 추진기획단과 실무협의회가 새롭게 정비ㆍ운영되고, 직무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을 수수하거나 위법ㆍ부당한 처분을 한 비위 공무원을 공직에서 배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가 확대ㆍ시행된다.

특히 내ㆍ외부로부터 청탁을 받았을 경우 30분 이내에 신고토록 해 부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더욱 투명하고 청렴한 시정을 구현하기 위한 청탁등록센터를 신설ㆍ운영한다. 

이밖에도 공직자의 청렴의무 위반 처분 기준을 강화하고, 부정부패 사전예방을 위한 청렴옴부즈만 운영, 부조리신고 포상금제 시행, 청렴계약 이행, 자치법규에 대한 부패영향평가 시행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