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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 인구 30만 시대를 준비하겠다며 야심차게 추진해온 청사 부지 확보 계획이 시작단계부터 사업 추진의지가 의심스럽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시는 다방동 531번지 금촌마을 일대 1만8천130㎡를 현재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공공청사 부지로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추진해왔다. 시는 인구 30만 시대를 대비해 늘어나는 행정수요를 충족할 청사부지 추가 확보와 사실상 개발이 어려운 금촌마을을 매입해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하지만 보상비만 150억원으로 추정되는 탓에 시의회는 재정 여건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계획이라며 일부 의원들이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 의원은 경기침체로 인해 세수가 줄어들고 있고, 시의 부채 규모 역시 1천억원이 넘는 상황에서 당장 민생과 관련 없는 청사 부지 매입을 위해 150억원이나 되는 예산을 미리 투입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또한 지난 3월 모두 41억원의 예산을 들여 중부동 옛 경찰서를 매입해 제2청사를 개청해 놓고 몇 달도 되지 않아 추가청사부지 매입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 6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최영호 의원(무소속, 상ㆍ하북)은 금촌마을 토지소유현황을 파악한 결과 대상토지 85필지 1만7천259㎡ 가운데 2필지 이상 소유한 지주가 모두 13명으로 이들은 53필지 8천771㎡를 가지고 있으며, 2필지 이상 소유지주 가운데 토지등기부상 금촌마을에 주소를 두고 있는 지주는 3명에 불과하다며 일부 지주에 대한 특혜 시비 논란을 우려하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시의회는 시의 계획을 승인했지만 정작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야 하는 내년 당초예산에 금촌마을 매입비로 편성된 예산은 10억원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시가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강행해온 금촌마을 매입이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시는 우선 매수희망지주를 대상으로 보상을 시작한 뒤 3년간 단계적으로 매입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인 재정 계획이 뒷받침되지 않은 채 의욕만을 앞세워 자칫 사업이 장기화될 경우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복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