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시립박물관, 천성산의 모든 것 ‘학술 도록’ 발간..
문화

시립박물관, 천성산의 모든 것 ‘학술 도록’ 발간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입력 2015/11/10 09:10 수정 2015.11.10 09:11
역사, 문화재, 특별논고까지 포함




 
 
양산시립박물관(관장 신용철)은 ‘양산이 품은 명산, 천성산(千聖山)’ 기획특별전 개막을 기념해 천성산 주요 유적과 역사, 자연을 소개한 종합학술 도록을 발간했다.

이번 도록은 380쪽 분량으로 천성산 역사ㆍ지리적 위치를 비롯해 원효의 성지라 불릴 만큼 찬란한 천성산 불교 문화재를 소개한다.

또한 원효암, 내원사 등 89암자 관련 유물 도판을 칼라로 수록해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이외에도 ‘천성산 일대의 고고문화’, ‘천성산의 습지와 생태환경’ 등 관계 전문가가 발표한 특별논고 4편도 수록했다.

그동안 천성산에 대한 단편적인 글이나 책이 소개된 적은 있으나 천성산을 한 권에 담은 종합학술서를 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런 만큼, 이번 도록은 향후 관련 분야 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산시립박물관은 천성산 도록을 이달 중 문화재청과 국ㆍ공립대학 박물관, 전국 도서관, 연구기관, 지역 내 학교 등에 배포해 관련 분야 연구 자료로 활용하게 할 방침이다.

양산시립박물관은 “천성산 학술도록 발간을 계기로 지역 명산인 천성산의 아름다움과 역사문화를 되새겨 볼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천성산과 특별전에도 많은 시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천성산 특별전은 내년 1월 24일까지 양산시립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