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새해 운동? 국민체육센터는 어때요?” - 양산시국민체육센..
기획/특집

“새해 운동? 국민체육센터는 어때요?” - 양산시국민체육센터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입력 2016/01/12 17:10 수정 2016.04.21 17:10

새해가 밝았다.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며 반성하는 시간도 잠시, 많은 이가 새로운 각오와 목표로 새해 첫날을 맞이하곤 한다.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만 같은 부푼 마음으로 정한 새해 첫날의 각오는 시간이 지날수록 흐지부지되기 마련이다. 

가장 흔한 신년 각오인 운동, 금연, 금주, 자기계발. 올해만큼은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나지 않도록 전문가 도움을 받아보는 게 어떨까. 비싼 돈 들여 관리하지 않고, 공공기관에서 당신을 도와줄 전문가를 찾아보자. 보건소부터 시민을 위한 체육센터, 도서관 등 당신을 위한 맞춤 전문가가 당신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새해 다짐 단골인 운동, 금연, 금주, 자기계발을 도와줄 공공기관을 소개한다. 이번주는 새해 다짐 시리즈 중 첫 번째, 당신의 ‘운동’을 즐겁게 해 줄 양산시국민체육센터를 찾아가봤다.



물금읍 청룡로 33에 있는 양산시국민체육센터는 지난 2011년 개관했다. 전체면적 26,519㎡ 규모에 수영장, 헬스장, 에어로빅장, 실내골프연습장, 볼링장, 체육관, 유아스포츠클럽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달 기준으로 87개 강좌가 운영 중이며 지난해에만 30만명의 시민이 이용할 정도로 양산 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체육공간이다.


문의 홈페이지(ycs.yssisul.or.kr/stms/user/k s_center), 전화(379-8650).


■ 국민체육센터에는 이런 시설이!



■ 등록하기 전, 이것만은 알고 가자~!

국민체육센터 핫 플레이스! 수영장


국민체육센터에서 시민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곳, 바로 수영장이다. 수영 강좌만 57개에 이른다. 수영 말고도 아쿠아로빅 강좌도 운영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강습수영의 경우 주5일, 주3일, 주2일 반으로 나뉘어 있다. 주5일 이용하는 회원은 토요일과 공휴일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혜택도 있다.(단 일요일은 유료) 강습 외에도 시간 별로 자유 수영을 할 수 있는 레일이 정해져 있어 강습을 받지 않아도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강습의 경우 인기가 워낙 많은 탓에 신규 회원 등록이 어렵다. 기존 회원을 우선으로 받고 남는 자리를 신규 회원에게 배분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시민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영장 샤워실을 재개장했다. 탈의실 확장은 물론 샤워기와 헤어드라이기 등 물품도 배로 늘려 시민 편의를 높였다.


내게 딱 맞는 운동 알려주는 헬스장


헬스장은 운동하려는 사람들로 언제나 붐비는 곳 중 하나. 특히 헬스장 내 운동처방실이 있어 회원 체력측정, 체성분 분석은 물론 상담을 통해 각자에게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올바른 운동법을 알려준다.
평일의 경우 출근 전(오전 6시 30분~8시 30분)과 퇴근 후(오후 6시~8시)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몰린다. 또 오후 10시에 운영을 마치기 때문에 9시 30분까지는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다.


배드민턴 전용 ‘실내체육관’


국민체육센터 실내체육관은 배드민턴 전용관으로, 양산시배드민턴연합회와 협약을 맺고 전체 9코트 중 4코트는 동호인에게, 5코트는 시민에게 배정하고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는 배드민턴 강좌가 있기 때문에 붐비고 오후 6시 이후로는 가족, 친구 등 일반 이용객이 많이 찾는 시간대다.

여유롭게 이용하려면 평일 오후 시간이 가장 좋으며 실내체육관 이용은 예약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아두자.

엄마는 GX, 아이는 유아스포츠!


GX는 ‘Group eXercise’의 줄임말로, 줌바댄스, 밸리댄스, 다이어트 댄스, 요가, 라인댄스, 힐링기체조, 방송댄스 등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세부터 7세까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스포츠클럽은 수영을 비롯해 짐, 유아체육, 실내축구 등 유아 신체 발달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5명 내외 단체(어린이집, 유치원)도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5일 이용, 주1회 이용, 일일 이용(1시간, 놀이+유아 물놀이) 등에 따라 이용료는 다르다.


5%에서 50%까지 할인혜택도 쏠쏠


50%부터 10%, 5%까지 할인혜택도 다양하다. 자신에게 맞는 부분이 있는 지 확인해보고 알뜰하게 이용하자.

50% 감면 대상자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1~3급)과 보호자(장애인 1인당 1인), 국가유공자와 유족, 또는 가족, 의상자(부상등급 1등급 또는 2등급에 해당하는 사람이 활동 보조자와 동행하는 경우 활동 보조자 1명 포함), 선순위자(선순위자가 배우자인 경우 자녀를 포함), 의상자 가족 중 배우자와 자녀, 다자녀가정(세 번째 자녀가 1996년 1월 1일 이후 출생 가정), 월 회원 중 2종목 이상 동시 가입할 경우 가격이 낮은 시설 이용료 50% 감면, 골프 월 자유 또는 월 회원은 스크린 골프 이용금액 50% 감면.

10% 감면 대상자 : 동일 종목 월 이용료 3개월 이상 선납회원, 자원봉사 마일리지 소유자, 실내수영장 이용하는 만 10세 이상 만 55세 이하 여성.

5% 감면 대상자 : 본인 소유의 그린카드로 결제하는 회원.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어린이 요금 적용.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는 유아놀이방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을 위한 유아놀이방도 운영하고 있다.

국민체육센터 1층에 전문 교사가 있는 유아놀이방이 있고 센터 이용고객은 물론 비회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만 36개월 미만 아동은 보호자 동반 하에 입장할 수 있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12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며 점심시간에는 이용할 수 없다. 정원은 20명으로 제한돼 있다.


접수 기간, 운영 시간 꼼꼼하게 확인하자


접수 기간은 매월 21일부터 2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이 시기에는 기존회원 재등록과 새로 생기는 강좌 접수가 같이 이뤄진다.

26일부터 말일까지는 기존강좌 결원 보충과 신규 회원 접수가 선착순으로 이뤄진다. 기존강좌 결원 공지가 오후 10시께 국민체육센터 홈페이지에 뜨기 때문에 신규 회원으로 등록하려는 사람은 자신이 등록할 반에 여유가 얼마나 있는지 미리 확인하자. 또 신청은 26일 오전 5시 30분부터 이뤄지기 때문에 순식간에 접수가 끝날 수 있으니 유의하자.

헬스나 자유이용 프로그램은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현장 방문 등록)

평일과 주말ㆍ공휴일에 운영하는 시간도 다르다. 평일에는 모든 시설을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실내체육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실내체육관을 제외한 시설은 오전 9시에서 12시, 오후 1시 30분에서 6시까지 쓸 수 있다.

매주 첫째, 셋째 주 일요일과 1월 1일, 추석과 설날은 연휴를 포함해 휴관한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