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웅상 청소년의 아지트 ‘문화의집’으로 모여라! - 양산시청..
기획/특집

웅상 청소년의 아지트 ‘문화의집’으로 모여라! - 양산시청소년문화의집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입력 2016/06/21 10:36 수정 2016.06.21 10:36












ⓒ 양산시민신문


청소년 시설을 이용하려 ‘양산시청소년회관’까지 가기 어려운 웅상지역 청소년을 위한 아지트가 있다. 웅상문화체육센터 4층에 있는 ‘양산시청소년문화의집’은 다양한 문화시설과 프로그램으로 웅상 청소년에게 안락한 쉼터로 자리 잡았다.


필요한 것은 청소년문화의집을 즐길 마음뿐! 웅상 청소년에게 언제나 활짝 열려있는 청소년문화의집을 살펴보자.



노래방, DVD, 북카페, 보드게임 다 있다



양산시청소년회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웅상지역 청소년을 위해 양산시청소년문화의집(이하 청문집)이 지난 2011년 웅상문화체육센터 4층에 문을 열었다.



청문집은 청소년이 다양한 여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자 쉼터다. 더욱이 양산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이기 때문에 시설은 물론 프로그램까지 풍성하게 지원받고 있다.

청소년 동아리 위해 연습실 지원

















↑↑ 밴드연습실
ⓒ 양산시민신문


지역 내 청소년 밴드동아리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밴드연습실과 댄스동아리를 위한 무용연습실, 자치활동실 등도 갖추고 있다. 밴드연습실에는 키보드와 드럼 등 악기가 구비돼 있다. 밴드와 무용 연습실은 방음도 제대로 돼 있어 사용하고자 하는 동아리들의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2시간 간격으로 청소년에게 개방하고 있다.


연습실 이용은 전화와 방문으로 예약할 수 있는데, 청문집 소속 동아리일 경우 1달 전부터 예약할 수 있지만, 일반 청소년 동아리는 사용일 1주일 전부터 예약할 수 있다.(일반 청소년 동아리는 문화, 예술, 봉사, 공연 등 목적으로 5명 이상의 청소년이 모인 동아리를 말한다)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청문집에서 예약 현황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하며, 예약한 인원보다 적거나 많을 경우에는 연습실을 이용할 수 없다. 인원 변동이 있다면 사전에 꼭 연락해야 한다. 또한 30분 이상 지각하면 연습실을 쓸 수 없다.

매달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는 문화공간

청문집 내 문화공간은 청소년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 카페, DVD실, 노래연습실, 무용연습실, 실용연습실, 북카페, 보드게임 등으로 구성된 문화공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개방하는데, 안내데스크에서 이용자 기록부만 작성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노래연습실
ⓒ 양산시민신문














↑↑ 인터넷 카페와 DVD실
ⓒ 양산시민신문



휴게시설인 인터넷 카페와 DVD실, 노래연습실은 당일에 이용 신청만 하면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인터넷 카페는 1인당 하루 1시간, 노래연습실은 2~3인 40분, 4~6인 1시간 10분 동안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노래연습실은 매달 신곡이 추가되며 DVD실, 보드게임도 달마다 신작, 새로운 게임을 추가하고 있다.

















↑↑ 북카페
ⓒ 양산시민신문



북카페는 책을 읽거나 공부하며 편안하게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아담한 카페에 있는 듯한 깔끔한 실내장식으로 꾸며져 있다. 장서 500권을 갖추고 있는 북카페는 청문집 시설 중 유일하게 일반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매달 도서를 구입하며 청소년 권장 도서와 베스트셀러를 비롯해 쉽게 읽을 수 있는 학습만화 등을 볼 수 있다. 단, 도서 대여는 할 수 없다.


김슬아 청소년지도사는 “주말에는 청문집에 오는 청소년이 200여명에 달한다”며 “만 9세부터 24세 청소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청소년 놀거리가 부족한 웅상지역이지만, 청소년들이 청문집이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아리 활동하고 문화 강좌도 즐기고

















↑↑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
ⓒ 양산시민신문




청소년을 위한 놀이시설도 있지만, 청문집은 동아리 활동, 문화교실 등 문화체험 프로그램 진행과 청소년 건전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을 돕고 있다.



우선 청문집 소속 청소년 동아리에 대한 지원이다. 5명 이상 청소년이 모여 문화, 예술, 봉사 등 목적을 두고 형성된 동아리면 누구나 청문집 소속 동아리에 신청할 수 있다. 청문집 소속 동아리는 연초에 모집하고 있다.


동아리로 선정되면 각종 청소년 활동에 대한 전문교육을 지원하고 동아리실과 연습실을 우선 사용할 수 있다. 또 청문집 프로그램에도 우선 참가할 기회를 제공하며 활동에 따른 증명서와 공연 봉사 등에 대한 봉사활동 확인서도 발급해 준다.


현재 청문집 내 6개 동아리가 활동 중인데, 청문집 청소년운영위원회 ‘단디’, 청소년자원봉사동아리 ‘Happy together’, 청소년활동정보통신원 ‘Youth focus’, 청소년댄스동아리 ‘F.L story’, ‘마루’, ‘아토’가 있다.

봉사활동부터 특강까지 배울 거리도 넘친다

















↑↑ 문화강좌
ⓒ 양산시민신문


드럼, 기타, 댄스 등 다양한 강좌를 진행하는 ‘청소년 문화강좌’는 3월에서 6월, 6월에서 9월, 9월에서 12월, 1년에 3개월씩 세 차례 모집한다. 저렴한 가격으로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문화강좌라 인기도 많다. 11월에는 그동안 배웠던 것을 뽐내는 발표회가 마련돼 있다.

















↑↑ 전통문화체험
ⓒ 양산시민신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전통문화 체험 교실’은 시립박물관 탐방, 도자기 체험교실 등으로 구성돼 7월과 11월에 열린다. 양산과 인근 지역 지리, 문화, 역사를 탐방하는 ‘청소년 지역조사탐방’은 3월과 10월에 운영하고 있다.

















↑↑ 청소년 재능기부 프로젝트
ⓒ 양산시민신문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재능기부 프로젝트, 유레카 과학아 놀자!’는 청소년이 직접 과학실험교실을 구성해 다른 청소년에게 강의하는 독특한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끈다. 5월과 9월 열리며 모두 3회 과정으로 이뤄진다.


8월이면 청소년이 자신에 진로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해보는 ‘청소년 진로활동, 소소한 잡(Job)담’이, 수능이 끝난 뒤면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문화체험 교실’을 운영하기도 한다.


특히 청문집이 운영하는 ‘Dovol slide’와 ‘레디 엑션’은 청소년수련활동 국가 인증 프로그램으로, 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자원봉사프로그램 ‘Dovol slide’는 여름방학 시기에 열리며 자원봉사활동 소양교육, 청소년시설과 활동에 대한 이해, 청소년수련시설 직접 꾸미기 등 활동을 진행한다.


청소년 방송교실 ‘레디 엑션’은 7월과 10월, 각 3회 과정으로 열리며 영상의 이해, 촬영 실습, 영상 편집 실습, 제작으로 청소년에게 영상의 즐거움을 알리고 있다.


특히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해마다 2월에서 12월까지 진행하며 청소년 스스로가 본인 능력에 맞는 성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청문집에서 진행하는 강좌 공지는 보통 시작하기 1달 전 청소년회관 홈페이지(www.yangsan.go.kr/ teen)를 통해 수시로 공지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틈틈히 홈페이지를 살피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게 번거롭다면 SNS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 청문집은 공식 페이스북 계정(www .facebook.com/ysyouth5995)을 운영하고 있어 공지사항이나 알림글, 청소년에게 유용한 기사 등을 올리고 있다.


김슬아 청소년지도사는 “아직 SNS 활성화 단계긴 하지만 청문집 소식을 가장 빠르게 들을 수 있는 곳인만큼, 잘 활용하면 내게 필요한 정보를 남들보다 먼저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양산시민신문




위치
양산시 모래들길 57-57
웅상문화체육센터 4층

운영 시간
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월요일, 공휴일 휴관)

문의 전화
392-5996~7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