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폭넓은 프로그램으로 소외이웃 모두 보듬는 복지관..
기획/특집

폭넓은 프로그램으로 소외이웃 모두 보듬는 복지관

김민희 기자 minheek@ysnews.co.kr 입력 2016/10/18 09:32 수정 2016.10.18 09:32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②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성지혜, 이하 복지관)은 ‘함께하는 우리, 행복한 사람살이’라는 비전으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2004년 양산 최초 복지관으로 설립됐다. 지역주민 사랑방을 꿈꾸는 복지관은 ‘주민이 주인 되는 복지관’과 ‘지역과 소통하는 열린 복지관’이 되기 위해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지난 2009년과 2012년, 2015년 3회 연속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전국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최우수 복지관으로 선정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복지관은 사례관리기능팀, 지역조직화기능팀, 서비스제공기능팀, 사회서비스팀과 함께 복지관 부설 양산행복한홈스쿨지역아동센터, 행복한장애아동주간보호센터, 독거노인응급안전지역센터 등을 두고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더 세분된 프로그램을 마련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홀로 계신 어르신들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

독거노인응급안전지역센터



“어르신의 든든한 지킴이가 돼 드리겠습니다”


독거노인응급안전지역센터는 지역 내 거주하는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보다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난 2012년 문을 열었다. 정보통신과 무선 네트워크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한 ‘독거노인응급안전돌보미시스템’을 활용해 대상자의 종합적인 정보 관리와 안전 확인을 통해 고독사를 방지하고 포괄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복지관 내 센터는 올해 독거노인응급안전지역센터 경남거점수행기관으로 선정돼 경남 18개 지역센터 사업 모니터링과 사업관리 지원,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 행정 지원 등 역할을 하고 있다.


센터는 지역에 홀로 살고 있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이면 이용할 수 있다. 그중 치매 또는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을 1순위로 하며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건강 상태가 취약한 어르신 등을 2순위로 선정하고 있다.


문의 055-365-2202.















ⓒ 양산시민신문


아이가 행복한 곳, 방과후 돌봄의 중심

양산행복한홈스쿨지역아동센터



“어린이는 우리의 소중한 꿈. 아동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해 주세요!”


양산행복한홈스쿨지역아동센터는 방과후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지혜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 기회를 줘 문화 정서를 높여주는 일, 지역사회연계로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일까지 담당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보호가 필요한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문을 연다. 식사 지원은 물론, 교과목과 예체능 과목에 대한 교육지원, 문화 체험, 정서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 070-4639-4628.















ⓒ 양산시민신문


장애아동 사회통합을 지원합니다

행복한장애아동주간보호센터



“장애아동도 우리 사회가 보듬고 함께해야 할 구성원입니다”


행복한장애아동주간보호센터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이 일상생활과 사회적응에 필요한 각종 교육과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장애아동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 지역사회 통합까지 목표로 한다.


지역 내 만6세 이상 만18세 이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일상생활 지원과 각종 교육 훈련, 사회적응 기술 훈련, 장애아동 발달 재활 서비스 등으로 장애아동 가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문의 070-4639-4613.















ⓒ 양산시민신문


다양한 바우처 사업도 활발

장애아동 발달재활ㆍ인터넷 과몰입 치유ㆍ심리지원 서비스




복지관 내 프로그램과 부설 센터 운영 외에도 복지관에서는 다양한 바우처 사업으로 더 많은 이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장애아동 발달재활 서비스 바우처는 언어 재활, 감각 통합, 미술 심리 재활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바우처다. 바우처 신청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 50~150% 이하로, 대상별로 지원 금액이 조금씩 달라진다.


인터넷 과몰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치유서비스 바우처 역시 모집하고 있다. 월평균 소득 100% 이하 가정 만18세 이하 아동이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12개월 동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 과몰입 예방ㆍ치유 프로그램은 대체(취미 활동) 주 1회와 심리상담 주 1회, 문화체험 연 4회 등이다.


아동ㆍ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는 행동ㆍ정서ㆍ언어적으로 불안한 아동과 청소년에게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월평균 소득 100% 이하 가정 만18세 이하 청소년에게 지원하고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전화(365-9544: 장애아동 발달재활 서비스, 070-4639-4614: 인터넷 과몰입 치유 서비스, 심리지원 서비스)로 문의하면 된다.



“따뜻한 손길로 복지관과 함께해 주세요”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 보살피고 밝은 에너지를 전달할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성별, 나이, 직위와 상관없이 이웃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복지관과 함께할 수 있는 것.


개인, 5인 이상 단체, 기업 모두 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복지관으로 전화 문의와 상담을 통해 참여할 봉사활동을 정하고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자원봉사기본교육을 받으면 된다. 교육 후 실제 활동에 참여하며 참여한 후에는 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복지관에서 할 수 있는 봉사는 경로식당 급식 봉사, 설거지 봉사, 도시락과 밑반찬 등 급식지원봉사, 이ㆍ미용 봉사, 아동 돌봄 봉사, 각종 행사 지원, 기타 행정 보조 등이다.


문의 070-4639-4610(성인), 070-4639-4611(청소년)




















ⓒ 양산시민신문


위치 양산시 물금읍 오봉 10길8
운영 시간 월~금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오후 3시까지, 일요일, 공휴일 휴관
문의 전화 055-365-9544
홈페이지 http://www.yswelfare.org
교통편

좌석 1500, 일반 132, 15, 127 대동아파트 역 하차
일반 128 누리유치원 역 하차
일반 32, 128-1 오봉초등학교 역 하차

























ⓒ 양산시민신문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