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은 경상남도 내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ㆍ개인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신작 창작, 예술 서적 발간, 일반예술 활동 등을 하는 단체와 개인을 위한 ‘지역 문화예술 육성지원’ ▶전문 예술단체와 협의단체를 지원하는 ‘시ㆍ도 기획지원’ ▶레지던스(예술창작 활동을 위해 전문 시설과 장소, 지원 조직 등을 제공하는 것) 시설을 갖춘 전문예술단체를 위한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 ▶공연 단체와 협약한 공공 공연장을 지원하는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 등 5개 분야다.
대상은 단체의 경우 설립 3년 이상이며 단체등록증 발급을 받고 연간 1회 이상 문화예술 활동 실적이 있어야 한다. 개인은 3회(연간 1회) 이상 활동 실적이 있는 도내 거주 예술인이며, 문학인의 경우 문단 등록 3년 이상이어야 한다.
지역 문화예술 육성지원은 일반 공모나 나머지 지원 분야는 서류와 발표, 인터뷰 등을 진행하는 기획 공모로 이뤄진다. 특히 지난해와 달리 올해부터 자기부담금 10% 의무부담제도가 폐지되며 지원 사업과 대상자별로 지원금은 차이가 있다.
지역 문화예술 육성지원과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은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신청받으며 2월 말 선정 여부를 발표한다. 나머지 3개 분야는 신청 기간을 추후 공고할 예정이다. 신청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홈페이지(www.ncas.or.kr)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www.gcaf.or.kr) 또는 진흥원 문화사업부(055-213-8042~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