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은 경상남도 내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ㆍ개인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6개 사업 가운데 ▶지역문화예술육성지원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 등 2개 분야를 우선 선발한다.
지역문화예술육성지원 사업은 ▶시각ㆍ문학ㆍ공연ㆍ다원 등 신작창작 활동 ▶전문 예술단체 예술 서적 발간 ▶전문 예술단체와 예술인 대상 일반 활동 ▶원로 예술인 활동 등 4개 분야로 나뉜다.
대상은 단체 경우 설립 3년 이상이며 단체등록증 발급을 받고 연간 1회 이상 문화예술 활동 실적이 있어야 한다. 개인은 3회(연간 1회) 이상 활동 실적이 있는 도내 거주 예술인이며, 문학인 경우 문단 등록 3년 이상이어야 한다. 원로예술인 지원은 만 65세 이상 경남지역 연고지로 5년 이상 활동한 전문예술가(개인)이다.
지역 문화예술 육성지원은 지원 사업과 대상자별로 지원금은 차이가 있다.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은 우수공연 작품을 공모 선정해 도내 18개 시ㆍ군에 찾아가 공연을 펼치는 사업이다. 3년 이상 활동 실적이 있는 도내 소재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도내에서 매년 1회 이상 문화예술 활동 실적과 단체등록증(고유번호증)이 있는 연극ㆍ무용ㆍ음악ㆍ전통예술 단체여야 한다.
두 사업은 오는 25일까지 신청받으며 2월 말 선정 여부를 발표한다. 이밖에 ▶공연상장주단체육성지원 ▶레지던스프로그램지원 ▶시ㆍ도 기획지원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등 4개 분야는 신청 기간을 추후 공고할 예정이다. 신청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홈페이지(www.ncas.o r.kr)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www.gcaf.or.kr)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진흥원 문화사업부(055-213-8042~3)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