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은 경남도 내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ㆍ개인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 ▶우수 공연예술 해외 교류 지원 ▶지역 문화 브랜드 발굴 지원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 등 4개 분야를 선발한다.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은 공공 공연장에 전문예술단체가 상주ㆍ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공연장과 단체 협약 후 사업 수행을 위한 계획서를 제출ㆍ발표해야 한다. 사업 주체는 전문예술단체로 연극ㆍ무용ㆍ음악ㆍ전통예술 단체다.
우수 공연예술 해외 교류 지원은 경상남도와 자매결연지역 등으로 문화교류를 위해 해외초청 공연이 예정된 단체에 항공료와 보험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고, 지역 문화 브랜드 발굴은 지역 고유 인문ㆍ전통ㆍ자연ㆍ자원 등을 활용하고 지역 특색을 예술 창작과 보급 활동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시각ㆍ문학ㆍ공연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문학과 시각예술 중심 프로그램으로, 장르ㆍ공간ㆍ프로젝트별 특성이 분명한 레지던스 공간활용 사업이다. 즉 예술인 창작 환경을 제공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레지던스에 지원하는 것이다.
4개 사업 지원 대상은 예술단체로, 설립 3년 이상이며 단체등록증 발급을 받고 연간 1회 이상 문화예술 활동 실적이 있어야 한다.
두 사업은 오는 31일까지 신청받으며 이후 발표 등을 통해 선정한다. 신청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홈페이지(www.ncas.or.kr)에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www.gcaf.or.kr)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진흥원 문화사업부(055-213-8042~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