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청소년을 대표할 제3대 양산시청소년의회 의원 선거가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양산시와 양산시청소년회관에서 주최ㆍ 주관하고 양산시의회에서 후원하는 ‘제3대 양산시청소년의회’는 <양산시 청소년 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 청소년기본법에서 보장하는 청소년 자치권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대표를 선출해 의회를 구성하고 이들의 활동을 지원한다.
앞선 1ㆍ2대 의회와 달리, 이번 청소년의회는 지역 청소년이 청소년을 대표할 청소년 의원을 직접 투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지난달 입후보자를 모집한 결과 16명이 등록했다.
이들은 청소년의원으로서 펼칠 정책을 제안했으며, 자신이 제안한 정책에 대한 설명과 청소년 의원으로서의 활동 각오를 영상으로 설명하는 등 유권자 마음 잡기에 나섰다. 후보자 영상은 양산시청소년회관 페이스북(www.facebook.com/ysy outh09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 양산시민신문 |
청소년의회 의원 선출 투표는 오는 20일부터 9일간 진행한다.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할 수 있으며 투표소는 양산시청소년회관(1투표소)과 양산시청소년문화의집(2투표소)이다.
만 12세 이상 19세 미만 청소년을 유권자로 하며 투표에 참여할 청소년은 신분증(학생증, 청소년증, 도서증 등)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또한 오는 21일 유채꽃단지 행사장 일원에서 열리는 청소년어울림마당 행사에서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임시투표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투표 결과 선정된 청소년의원들은 오는 5월 12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들은 의회 의사과정 체험, 청소년 관련 정책과 사업 제안ㆍ심의 등을 할 예정이다. 활동에 필요한 각종 교육ㆍ체험ㆍ교류 기회를 제공하며 자원봉사 활동 시간 제공, 활동 우수자 시장 표창 추천, 위촉장과 활동증명서 발급 등도 지원한다.
문의 362-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