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김판조 양산시의원, 원전사고 대하는 양산시 안일한 태도 ..
정치

김판조 양산시의원, 원전사고 대하는 양산시 안일한 태도 질타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23/06/13 14:19 수정 2023.06.13 14:22
자체 종합훈련 계획 없고, 예산 확보도 적어

김판조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간 방송 캡처]

 

김판조 양산시의원(국민의힘, 덕계ㆍ평산)이 9일 안전도시국 시민안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원전사고에 대비하는 양산시의 안일한 태도를 질타했다.


양산시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돼 있으며, 웅상 4개동은 직선거리로 불과 11.3km 지점에 있어 원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하지만 구호 약품 구입비로 일부 예산만 편성돼 있고, 방재훈련도 연 1회 수준에 그치고 있다.

시민안전과는 “지난해에는 원자력본부로부터 7천만원을 지원받아 부산ㆍ울산ㆍ김해ㆍ밀양 등과 합동으로 진행하는 종합훈련을 했고, 올해는 약품 배부 훈련 등 양산시 예산 2천만원 정도를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방사능 방재 종합훈련과 관련해 원자력본부 지원을 받지 않으면 양산시에서 대책도 못 세우고, 올해는 (종합훈련) 계획조차 없다”며 “인근 부산 기장군과 울산 울주군에서는 충분한 훈련을 광범위하게 하는데, 양산시는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때 주민 대피나 구호 약품 전달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양산시 방재훈련과 물자 공급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덧붙여 원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웅상 4개동 주민은 서부양산이나 김해, 밀양 등으로 대피하게 돼 있는데, 주민 수송계획도 다시 한번 점검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에 시민안전과는 “방사능 방재 시스템이나 장비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며 “경각심을 갖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