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기자수첩] 거짓말을 즐기는 세상..
오피니언

[기자수첩] 거짓말을 즐기는 세상

조원정 기자 vega576@ysnews.co.kr 입력 2007/03/20 00:00 수정 2009.02.18 11:42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는 교훈을 기자에게 준 최초의 동화는 피노키오다. 거짓말을 하면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진다고 굳게 믿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순수했기에 속을 수 있었던 거짓말이다. 거짓말을 할 때마다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진다면 이 지구는 코쟁이들로 서있을 자리가 없으리라.

거짓말을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세상이 거듭 발전해 갈수록 사람들의 ‘거짓말 실력’이 현란해지고 있다. 연극 ‘라이어 3탄’은 이렇게 거짓말이 대세인 세상에서 거짓말을 피하지 말고 차라리 즐겨보자고 말한다.

세상을 제 것 마냥 주무르던 대통령이 통장 잔액이 29만원 밖에 안 된다며 국민들에게 동정표를 받고자 눈물짓는 세상. 이렇게 가진 것이 넘치는 이들도 더 가지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판국에 가진 것 없고 배고픈 서민들이 하는 거짓말이 뭐 그리 큰 대수인가.

이것이 주인공 영호의 거짓말이 힘을 얻는 이유다. 평생 은행창구에서 성실히 일하고 착하게 살아온 대가가 쥐꼬리만 한 월급에 직장상사 눈치나 보며 허덕이는 삶이라면, 어느 누가 눈앞에 떨어진 일확천금을 놓칠까.

그런 남편을 이해할 수 없다며 도망가기를 거부하는 아내가 오히려 ‘착한 척’하는 비현실적인 존재로 다가온다. 열심히 살아봤자 돌아오는 건 삶에 허덕이는 자신뿐인 세상. 이런 세상에서는 남편을 버리고 돈을 쫓아 친구 남편을 따라 가는 선혜가 더 어울린다. 그러기에 관객들은 착한 아내에게 동화되지 못하고 약삭빠른 선혜에게 더 끌린다.

90분 동안 배꼽 빠지게 웃으며 시원하게 속을 비워낼 수 있었던 것은 영호의 거짓말에 주저 없이 동행한 자만이 누릴 수 있는 기쁨이다. 연극이 진행되는 시간동안 ‘내가 영호였으면..’하고 바라는 사람이 과연 한 명도 없었을까.

돈만 있으면 귀신까지 부릴 수 있는 세상. 돈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 하는 것도 당연한 세상. 영호는 그런 세상이 낳은 잘못된 소시민의 일그러진 영웅이다. 그래서일까. 눈물까지 흘리며 배를 잡고 공연장을 나서는 순간, 즐거운 거짓말에 동참했다는 사실에 하늘보기가 잠시 머뭇거려졌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