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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세원 노사협상 타결 오지노선 유지키로..
사회

세원 노사협상 타결 오지노선 유지키로

조원정 기자 vega576@ysnews.co.kr 입력 2008/04/22 11:43 수정 2008.04.22 04:36
준공영제 등 근본대책마련 필요

시내버스 노사협상결렬로 폐지위기에 몰렸던 오지노선이 정상 운행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해당 마을 주민들이 일단 한 시름 놓게 됐다.

지난 7일 시내버스업체 (주)세원버스와 노동조합은 임금협상을 두고 가진 7차 협상에서 임금 6만7천원 인상과 상여금 20%를 포함해 6.7% 인상안에 협상을 맺었다.

세원버스 관계자는 "노사협상이 원만히 해결되면서 경영정상화를 위해 폐지가 거론된 16개 오지노선은 정상운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지노선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이번 결정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면서도 언제 다시 되풀이 될지 모르는 일이라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해마다 노사협상 결과에 따라 노선 존폐 문제가 재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박상경(49, 상북면)씨는 "대중교통은 기본적으로 시민편의를 위해 이익에 상관없이 운행해야 한다"며 "다시 번복되지 않도록 시가 나서오지노선을 유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버스업체가 노선을 좌지우지할 경우 '수익성'이 가장 큰 고려 사항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 오지노선에 대해 적자액을 자치단체가 보전해주는 준공영제를 시행할 경우 해마다 반복되는 노선 폐지 문제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시 역시 이러한 지적에 공감하면서 버스준공영제를 대중교통정책의 장기 과제로 삼고 있지만 60~70억원 이상의 추가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단기간 내 실현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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