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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보고서 ..
기획/특집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보고서 분석]
양산 전역 거미줄 대중교통망 구축해야

조원정 기자 vega576@ysnews.co.kr 입력 2008/06/24 12:07 수정 2008.06.30 08:17
교통 시설·노선, ‘총체적 부실’로 개선 필요

준공영제 시행, 막대한 예산 소요 ‘시기상조’

동남권 물류중심도시로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양산시. 하지만 정작 시내 교통상황은 열악하기 짝이 없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은 인구 23만을 넘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시세에 걸맞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국도7호선에 대대적인 예산을 투입하고 있고, 국도35호선 확ㆍ포장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드는 등 도로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그 위를 달리는 버스 등 대중교통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대중교통 정책은 장기적인 미래를 바라보고 수립해야 하는 만큼 지역 여건에 적합한 정책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양산시민신문



시는 열악한 대중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경남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적정 대중교통축 구축과 기반시설 정비, 운영·경영체계 개선, 서비스 제고방안 등 총 11개 부문으로 나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양산시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양산지역은 대중교통 수단과 시설, 노선, 환승 시설 등 모든 면에서 문제점이 지적됐다.

시내버스 132대 가운데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는 3대에 불과하며, 일반승객을 위한 차량 내·외부 정보제공체계도 미흡한 상황이다. 또한 버스전용차로와 공영차고지가 없어 노선이 비효율적으로 운행되고 도시공간구조는 계속 변화하고 있으나 대중교통체계가 구도심(중앙동)에 집중돼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악한 도로망ㆍ시설 정비 시급
오지노선 지원 대책 마련해야


양산시는 부산과 울산, 경남을 잇는 물류중심도시지만 도심 내 도로사정이 열악해 차량흐름이 원활하지 않다.

보고서는 양산시는 부산, 울산 등 대도시 사이에 인접한 도시 특성을 고려해 통과 교통은 광역교통망과 연계해 도심 내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각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는 간선도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도35호선과 국도7호선, 지방도1077호선 확·포장과 우회도로 개설을 통해 광역대중교통축을 구축하고, 지방도1022호선과 범어초~신도시 현대아파트를 잇는 대로2-1, 석산교 사거리~대동황토방아파트를 잇는 대로3-7호선 등 구간에 간선대중교통축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

현재 국도35호선은 종합운동장~효충교 구간 확장공사가 올해 안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국도7호선을 비롯해 난개발로 도심 도로가 기형적으로 형성된 웅상지역에는 사업비 227억9천600만원을 편성해 도로를 재정비할 계획이다.

이밖에 버스정류장 편의시설도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지난해 1월 시행한 현장조사 결과 시내버스 정류장 374개 가운데 표지판 337개, 버스쉘터(눈비를 피할 수 있는 덮개)가 180개만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오지노선의 경우 버스쉘터가 턱없이 부족해 상대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일반노선에 비해 서비스가 열악했다. 보고서는 쉘터 추가설치 비용으로는 올해 1억5천만원, 2009년 1억6천만원 등 총 19억4천만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필요성 강조
재정확보 방안은 풀어야 할 숙제


현재 양산지역 버스 노선은 2개 업체에서 전담하고 있어 업체의 노선사유화 개념이 강하게 인식돼 노선조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수익노선의 경우 업체의 경제원칙에 따라 상대적으로 서비스가 악화될 우려도 있으며, 이에 따른 요금인상에 의존하는 고비용·저효율 운영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행정과 협의해 노선을 조정하고 운행횟수를 결정하는 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실상 양산지역 버스노선은 두 업체의 손에 달려 있는 셈이다.

따라서 양산시와 버스업계가 수입금을 공동 관리하는 버스준공영제 시행해 효율성과 시민편의 위주로 노선을 개편·운영해야 해마다 반복되는 노선폐지문제와 서비스향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하지만 준공영제는 연간 6~7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당장 시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담당부서의 입장이다.

이를 위해 우선 대중교통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입금 증대 방안을 수립하고, 시내버스 운송원가 절감 등 간접적인 재정확보 방안을 수립해 시의 부담을 줄여야만 효율적 운영이 가능할 전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준공영제 도입의 적절한 시기는 향후 대중교통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지하철 2호선 북정역 개통 이후로 나타났다.

지난 1월 양산역 개통 후 신도시를 경유하는 노선이 증가했고, 양산선과 같은 노선은 이용승객이 줄어 폐지 또는 단축운행을 하고 있는 점을 볼 때 북정역이 개통하고 버스 노선체계가 자리 잡은 뒤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또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타 지자체 가운데 대중교통우선정책을 병행한 서울시만 준공영제가 제대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양산시도 시내버스기반시설, 노선, 운영체계 개선을 우선 시행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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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만족도 설문조사

“버스이용 안내체계 아쉽다”


대다수 시민은 시내버스를 이용할 때 안내체계가 미흡한 것에 가장 큰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정책연구원이 지난해 1월 9일과 10일, 3월 15일과 16일에 걸쳐 시민 1천여명을 대상으로 양산지역 주요 버스정류장 24곳에서 설문조사한 버스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26.9%가 ‘안내체계 미흡’이라고 시내버스 노선이나 시간 등에 대한 홍보부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 <시내버스 이용시 불편사항>
ⓒ 양산시민신문
이어 버스가 제 시각에 도착하지 않는 ‘정시성 결여’가 21.4%, ‘긴 배차간격’이 15%라고 답해 운행시간에 대한 불만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유지가 많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버스 한 대가 많은 정류장을 운행하다 보니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양산지역 지형적 특성상 오지노선과 연결된 장거리 노선이 많은데다 경유지가 많다 보니 부산이나 울산 등 타 시로 나가는 것보다 시내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더 많아 불만을 사고 있다.

이밖에 ‘난폭운전과 불친절’이 13.3%, ‘냉난방과 청결상태 불량’이 3.5%로 나타나 기본적인 서비스에도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개선 요구사항>
ⓒ 양산시민신문
한편, 시내버스 개선요구사항에 대해 묻는 말에는 ‘차내 쾌적한 서비스 제공’이 23.5%로 가장 높게 나왔다. 뒤를 이어 ‘차내 도착시각 정보제공’이 22.6%, ‘정류장 승객 안내정보’ 19.6%로 조사돼 양산~부산 등 일부 구간에 조성된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의 확대 운영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정류장 54곳을 대상으로 양산~울산 간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민들은 ‘노선신설’ 12.9%, ‘노선연장과 변경’ 6.6%로 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노선 조정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익성에 따라 신도시 지역에 집중된 노선의 재배치와 오지노선 증차 등 이용 편의를 위한 업계와 시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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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위한 특별교통 수단 도입 방안

저상버스 도입, 보도환경 개선 급선무


ⓒ 양산시민신문
신체적 이유로 이동의 제약을 받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수단과 기반시설 설치가 미비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건설교통부의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에 따르면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을 위해 ‘교통약자 이동 편의증진 5개년 계획’을 통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 가운데 저상버스 비율을 31.5%로 확대해야 한다.

이 계획에 따르면 양산시는 인구 30만 이하 도시에 해당하기 때문에 2011년까지 총 20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도입된 저상버스는 3대에 불과하다. 이처럼 도입이 늦어지는 이유는 일반버스의 3배 가량 되는 버스 가격 대비 낮은 수익율 때문이다.

도입과 운영 적자분에 대한 비용은 시가 지원해야 하는데, 올해 2대, 2009년 5대, 2010년 5대를 차례로 도입한다고 가정하면 모두 7억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부가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저상버스 도입에 앞서 정류장에 장애물을 철거하고, 보도턱을 규격에 맞춰 높이는 등 시설개선에 대한 투자도 병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도시발전과 교통편의를 위해 저상버스 도입과 시설정비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양산지체장애인협회 박창수 사무국장은 “저상버스 도입을 위한 보도개선과 더불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향신호기 설치와 점자노선 안내판 배치 등도 병행해 교통약자를 위한 전반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경남정책연구원은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3대에 불과한 휠체어택시를 비롯해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도입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수익성이 적은 오지노선에 한해 규모가 작은 16인승 미만 미니버스를 도입해 운송원가를 절감하는 방안과 출·퇴근시간대에는 정상운행하고 이후 시간에는 요청을 하면 운행하는 콜제운영 등 시차제 운영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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