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가을비만, 한방으로 다스리자!..
생활

가을비만, 한방으로 다스리자!

조원정 기자 vega576@ysnews.co.kr 255호 입력 2008/11/12 18:16 수정 2008.11.12 06:19

다이어트 여성에게 괴로운 가을이 돌아왔다. 가을은 적당한 기온으로 활동량이 증가해 섭취중추가 자극을 받아 식욕이 증가한다.
늘어난 식욕대로 음식을 먹은 뒤 겨울을 맞아 추운 날씨 속에 웅크리고만 있다 보면 계속해서 불필요한 살만 늘어나게 된다.
아름다움의 적, 가을비만을 약해진 기운을 보하면서도 살을 빼는 ‘한방다이어트’로 물리쳐보자.

글_ 조원정 기자 / vega576@
자문_ 맑은맘한의원 이정은 원장


비만은 외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내적인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건강 최대의 적’이다.
2005년부터 우리나라 비만인구는 전체의 31%를 넘어섰다. 10명 중 3명은 비만인 셈이다.
국제보건기구(WHO)는 1996년 ‘비만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규정했는데, 그렇다고 무조건 굶거나, 몸을 혹사시키는 등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건강을 해치게 됨은 물론 피부 트러블까지 생기게 된다.

그런데 몸의 기운을 되살리면서 건강을 되찾고 살도 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한방다이어트다.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안정적이면서 몸을 되살리는 한방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식사량을 줄이는 기존의 다이어트와 달리 기본적으로 식사량을 유지하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적다. 또 한약 복용으로 인해 잃었던 활기를 되찾고 인체에 음양 기운을 조절해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체중감량을 해도 무력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오장육부의 조화로 회복하는 건강

한방에서는 오장육부의 기능조화를 중요시 한다. 오장육부의 기능이 상실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체내에는 어혈이나 습담 등의 좋지 못한 노폐물이 축적되는데, 이렇게 되면 배설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결국 섭취보다는 배설이 힘든 상태가 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비만의 해결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오장육부의 건강부터 해결해야 한다. 단순히 과체중의 원인인 지방을 제거하는 것, 열량을 조금 섭취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수박 겉핥기 식’의 다이어트가 될 뿐, 오장육부의 기능을 보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체질 맞춰 순수 한약재로
기혈의 순환을 도와줘


또한 순수 한약재로서 몸의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면서 불필요한 지방의 연소를 도와 체중을 감량하기 때문에 한약재에 들어 있는 풍부한 미네랄 성분은 각종 질병의 치료를 돕는다.

비만을 치료할 목적으로 내원한 대부분 환자가 한방다이어트를 통해 고혈압 치료, 생리불순 개선, 생리통 완화, 얼굴 여드름과 피부 개선, 여성 성기능 개선, 불임치료 등 효과를 보고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각자 몸에 맞는 한약재를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몸의 균형을 잡아 비만치료와 건강을 모두 챙기는 효과를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일상적인 생활만으로도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본다고 한다.

내 몸에 꼭 맞는 한약치료이기에 부작용이 없으며 체질을 개선하는 한약처방이기에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것이다.


비만의 근본원인 찾아
요요현상 없이 지방제거


비만유형에 맞추어 개별 처방하는 한방다이어트 핵심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체지방 감소를 통한 체중 조절이다. 한방다이어트는 환자 각자상태에 따라 맞춤 관리를 하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고 부종을 없애며,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을 치료하여 비만증을 근본적으로 다스리게 된다.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드물고, 체질개선의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다이어트 탕약은 다이어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인 허기와 공복감을 해소할 뿐 아니라 각 사람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추어 처방하여 식용을 자연스럽게 억제 시키고, 지방질은 체외로 쉽게 배출되게 한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할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해줌으로써 몸이 상하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 과식, 음주로 인한 복부비만,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복부비만, 출산 후 들어가지 않는 복부비만, 체중은 정상인데 복부만 비만인 경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러 한약재를 사용해 식욕을 조절하며 체지방을 줄여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 이것의 핵심. 한의학에서는 복부나 허리주위에 체지방이 많을수록 체내에 어혈과 습열이 쌓인다고 보는데 탕약은 기초대사기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체내의 어혈과 습열이 쌓이는 것을 방지함으로서 복부의 지방을 줄인다.


생활습관 바꿔 요요현상 막자

하지만 아무리 건강한 신체로 회복, 비만을 해소했다고 해도 ‘살이 찌는 습관’을 고수한다면 요요현상을 막기 힘들다. 운동을 하지 않고 집 안에 머물러 있기를 좋아한다거나, 예민한 성격으로 받은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푼다면 소용이 없다.

자신의 습관을 고치지 않고 열심히 치료 받은 나날들을 ‘수포’로 돌아가게 하지 않으려면 한약과 치료요법, 식이치료, 운동치료 등을 잘 받아서 전체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무엇보다 건강을 되찾으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

interview >>>맑은맘한의원 이정은 원장


한방다이어트, 인체균형 맞추기

한방다이어트는 한의학적인 방법으로 개인의 체질과 몸 상태, 비만의 원인을 분석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체질을 개선시키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인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한방 다이어트는 잘못되어 있는 인체 내부의 균형을 찾아주고 생명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데서 출발합니다.

1. 한약
호르몬 균형 파괴, 식욕 억제, 생리불순, 자궁 생식 호르몬의 이상으로 인한 문제, 몸이 차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은 점, 변비나 설사 등의 대장의 배설 문제, 혈액 순환 이상으로 인한 부종 등등 비만의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치료합니다.

2. 약침(葯針),이침(耳針)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지방분해전기침
지방이 많은 부분에 미세 전류를 흘러 지방이 분해되는 효과를 응용해 복부나 허벅지 등의 부분 비만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부항, 물리치료, 침
기혈순환을 촉진시켜 군살을 빼고 어깨 결림이나 부기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식이요법
잘 먹어야 합니다. 몸에 좋은 걸 골라 먹어야 합니다. 아무리 몸이 건강해졌어도 몸이 나빴던 때와 같은 식단으로 식사를 하면 몸이 그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은 시간문제입니다.

6. 운동
몸의 전체적인 내부 기능을 좋게 만든 다음 몸 밖으로 시선을 돌립니다. 부기가 빠진 몸의 부위별 운동,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운동시켜 균형 있는 몸매를 완성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