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우리 음식에서 빠진 그릇자리를 찾다..
문화

우리 음식에서 빠진 그릇자리를 찾다

조원정 기자 vega576@ysnews.co.kr 265호 입력 2009/01/20 17:51 수정 2009.01.20 05:57
보광고 박영봉 교사 ‘요리, 그릇으로 살아나다’ 저술

일본 요리의 원점 창조한 로산진의 예술인생 재조명

ⓒ 양산시민신문
지역 고등학교 교사가 일본 요리를 예술의 경지에 끌어올린 도예가 고(故) 기타오지 로산진(北大路魯山人. 1883~1959)의 삶을 조명하는 책을 펴내 관심을 끌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피카소도 채플린도 반한 불세출의 요리사이자 도예가인 기타오지 로산진의 삶을 에세이식으로 풀어낸 주인공은 보광고등학교 국어교사 박영봉(47, 시인) 씨.

저자는 전통 도자기에 심취해 우리 도자기술을 배워간 일본을 수차례 방문하다 ‘음식과 그릇의 어울림’을 보고 강한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그 어울림의 시작인 도예가 기타오지 로산진을 알게 되고 우리나라 음식과 그릇에 맛을 더하기 위해 그의 일생을 재조명하기 시작했다.

어린 시절 서예와 전각을 배우다 도자기에 매료돼 마침내 도자기의 본고장인 한국의 계룡산과 강진을 찾아다니며 도자기의 미학을 느낀 로산진은 일본으로 돌아가 직접 그릇을 빚기 시작했다.

철저한 고독 속에서 자신을 추스르던 일본 최고의 미식가이자 요리사가 도자기를 빚기 시작하면서 음식이 그릇 속에 맛깔스럽게 담기고 마침내 요리가 예술로 승화화게 됐다.

로산진은 요리는 맛으로만 즐기는 1차원적인 개념이 아니라, 요리, 그릇, 인테리어, 서비스 등이 하나의 예술로 태어나야 한다는 신념으로 요리 요정을 연 인물이다.

그는 ‘그릇은 요리의 기모노’, ‘그릇과 요리는 한 축의 양 바퀴’라는 구호로 요리의 잃어버린 반쪽을 철저히 찾아주었다. 그리고 ‘일본 요리는 일본 그릇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자는 로산진의 이런 철학에 감동하며 우리 음식에서 비어있는 그릇자리 찾기를 시도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 음식과 그릇에는 민족정신이 들어있고 우리 음식은 우리 그릇에 담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럽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궁중음식 등 각종 요리를 소개하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어도 정작 옆에 있어야 할 그릇의 자리는 조명하지 않는다”고 아쉬워했다.

책은 로산진이 도자기술을 배우기 위해 계룡산을 찾는 과정부터 로산진의 일생에 이어 그의 위대한 예술세계를 다루고 있다. 이어 일본 요리의 진화 그 결정판을 다룬 뒤, 로산진이 일본 요리역사에 남긴 업적으로 끝을 맺는다.

책의 감수는 고(故) 신정희 선생의 장남인 사기장 신한균(49) 씨가 맡았으며, 사진은 본지 진보현(31) 사진기자가 찍었다. 200쪽. ㈜진명출판사.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