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15명의 청소년지도 위원들과 관계 공무원들은 공원 주변과 유흥업소, 식당, 편의점을 위주로 순찰했다. 19세 미만 청소년에 대한 담배(전자담배)ㆍ주류 판매 금지 스티커 부착과 청소년 연령기준과 <청소년 보호법>에 근거한 주요 위반행위 등을 안내하며 청소년 보호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선 어르신이 직접 동년배 어르신에게 무료 컴퓨터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재능나눔활동 일환으로 컴퓨터에 재능이 있는 어르신이 컴퓨터 사용방법에 대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이 활동은 동년배 어르신의 모범이 되고, 어르신 눈높이로 교육을 진행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장례문화진흥원 후원으로 진행한 이날 행사는 웰다잉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과 지역주민 150여명을 대상으로 장례문화 변화와 친자연적 장례문화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어 친자연적 종합장사시설인 울산하늘공원 견학을 다녀왔다.
이번 사업은 경남 도내에서 양산이 최초로 진행했다. 이날 자원봉사자 80여명이 참여해 DIY 공기청정기 80대를 제작, 양산지역 14개 지역아동센터와 양산시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 전달했다.
이주여성 체험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일본 출신 이주여성은 “평소 시간이 없어 여러 나라 이주여성들과 서로를 알 기회가 적었다”며 “이번 캠프를 통해 나라별 요리도 맛보며 오랜 시간 함께 마음을 나누고 교류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아람유치원(원장 고영애)이 지난 5일 아나바다 장터 수익금 140만3천500원을 양산시복지재단으로 기탁식을 했다. 기탁식은 아나바다 장터에 참여한 130명의 원아가 지켜보는 가운데 기부금 사용 절차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진행했다.
기탁된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웅상나눔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웅상나눔회(대표 권영순)는 웅상 4개동 지역 소외가정 아동들을 후원하는 자원봉사단체로, 2012년부터 매달 어려운 아동들에게 반찬 배달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농촌 봉사활동에는 호텔관광대학(호텔관광학부, 조리예술학부, 외국어학부, 항공관광학과, 해양레저관광학과) 소속 학생과 교직원 등 모두 170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경남 창녕군 영산면 신제리, 죽사1ㆍ2구, 봉암리 등 4개 마을, 10개 농가에서 양파ㆍ마늘 수확과 농작물 정리, 마을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웅상유치원ㆍ어린이집(원장 전석호) 아이들이 정성스레 모아 전달한 소중한 기부금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ㆍ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 웅상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해 웅상유치원ㆍ어린이집에서 기부한 150만3천400원으로 지난 7일 웅상지역 저소득계층 아동 일상복(21명)과 청소년 교복(7명)을 지원했다.
특히, 에코신발주머니 만들기와 재활용 용기를 가져오면 물고기를 나눠 주는 체험부스를 마련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체험교육장소로 눈길을 끌었다. 미래 환경의 주인이 될 영ㆍ유아들을 대상으로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양산참만남회(회장 서병석)는 9일 신기동에 있는 돌봄 이웃 가정을 찾아 가스레인지 교체와 집수리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서창동새마을협의회ㆍ부녀회는 5일 서창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후원금 50만원을 전달하며 양산시민 건강 숲 조성사업에 동참했다.
양산시재향군인회(회장 이상환)와 여성회(회장 조두이)는 4일 춘추공원 현충탑 기념공원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양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글로벌벌룬티어(단장 위말)는 2일 서창동 일대에서 캠페인과 마을 청소를 진행했다.
중앙동행정복지센터는 1일 중앙동새마을부녀회와 함께 희망마을 주택가의 낙후된 벽면에 벽화 그리기를 진행했다.
바르게살기 양산시협의회 여성분과(회장 정광선)는 지난달 29일 양산시장애인복지관에 쌀 10포를 전달하고 급식지원 봉사를 했다.
ㆍ모집 대상: 동면 거주자 우선, 미달 때 다른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 ㆍ모집 기간: 6월 12일~21일 오전 10시~오후 5시(시간 엄수) ㆍ운영 기간: 7~9월(3개월) ㆍ모집 과목: 웰빙요가, 내 몸 살리는 요가, 기체조(명상), 노래교실, 실버 우리 춤, 댄스스포츠, 줌바댄스(주ㆍ야), 통기타 ㆍ모집 방법: 방문 신청(농수산물유통센터 2층 대회의실 앞, 사업자판매장 쪽), 동면 거주자 확인, 신분증 지참, 모집 기간 내 평일 선착순 접수 ㆍ수강료: 과목당 수강료는 3만원(3개월분 선납제), 수강신청 때 납부 원칙 ㆍ문의: 동면주민자치위원회, 동면행정복지센터 총무팀(392-7105)
(재)양산시복지재단 직원들이 양산시새마을회(회장 이유석)가 추진 중인 시민 건강 숲 조성 사업에 220만원을 후원했다.
양산시시설관리공단 함께하는 봉사단은 지난달 25일 상북면 홀몸 어르신 가구를 찾아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 시설관리공단 사진제공
양주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만조ㆍ김영욱)는 지난달 27일 저소득층 10가구에 밑반찬과 우유를 전달했다. 양주동 사진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