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지역 중ㆍ고교에서 ㄱ 양 처럼 강제전학을 당한 학생이 최근 1년 동안 15명에 달한다. 정부가 지난해 학교폭력을 예방한다며 강제전학제도를 도입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학교마다 순번을 정해 강제 전학생을 받는 이른바 ‘문제학생 폭탄 돌리기’ 현상도 문제다. 양산교육지원청과 양산지역 중ㆍ고교에 따르면 지난해 3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해 교육부는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강제전학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같은 강제전학제도가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양산지역에서 폭행과 협박, 갈취 등 학교폭력을 저질러 강제전학을 간 중학생은 11명, 고등학생은 4명으로 모두 15명에 이른다. 강제전학은 학부모와 교사, 경찰 등이 포함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되고 교육지원청에서 배정학교를 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전까지 전학은 ‘권고조치’ 사항에 불과했다. 특히 의무교육인 중학교의 경우 강제전학은 학교가 내릴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처벌이기 때문에 이전에는 쉽게 결정할 수 없었지만, 강제전학제도 도입 이후 학생이 사고를 저지르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열어 전학 보내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된 것. 더 큰 문제는 전학 갈 학교 배정방식이 비교육적이라는 것이다. 학교마다 문제학생을 안 받으려고 하니 학교 관계자들이 모여 아예 순서를 정해 놓았다. 중학교군이 두 개로 나뉘어진 양산의 경우 중학교군끼리 번호를 매겨 차례로 문제학생을 배정하고 있다. 예컨대 16학교군의 문제학생은 17학교군으로 보내지는데, 17학교군에 속해 있는 학교는 순번이 되면 이 학생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ㄱ 양의 경우 두 번 강제전학이 되다보니 결국 같은 중학교군으로 또다시 전학을 오게 됐고, 과거 피해학생이 있는 중학교에 배정받는 불합리한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사고를 저지르면 강제전학을 보내는 이같은 현상에 대해 일선 학교에서 자조섞인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중학교 교사는 “학교야 골치 아픈 학생을 다른 곳으로 보내버리면 앓던 이가 빠진 것처럼 시원하겠지만 전학 간 학교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며 학생 역시 재적응이 어려워 더 비뚤어질 수 있다”며 “‘일단 우리학교만 떠나라’가 우선이 되다보니 책임 있는 훈육이 뒷전이 돼버려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교사 역시 “강제전학을 간 학생이 해당 학교에서 또 학교폭력을 저지르거나 예전 학교를 찾아가 보복폭행을 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강제전학이 또다른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학교폭력의 정도를 따진 뒤 일반학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학생은 위탁형 대안학교에 맡겨 전담교사와 상담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강제전학 문제를 두고 학교와 교육청 간 대립이 도를 넘고 있다. ‘문제학생 못 받겠다’는 학교와 ‘합의한 순번대로 받아라’는 교육청 간 불협화음에 학생들까지 동원되는 비교육적 상황이 만들어졌다. 지난달 27일 양산여중 교사들과 학생 100여명이 양산교육지원청에 항의 방문했다. 양산여중으로 강제전학 조치된 ㄱ 양 때문이다. ㅅ중학교에 다니던 ㄱ 양은 학교폭력사건 가해자로 지난해 7월 ㅂ중학교로 강제전학 당했다. 1년도 채 안돼 또다시 학교폭력을 일으켜 지난달 25일 양산여중으로 강제전학 조치가 내려졌다. 하지만 양산여중은 ㄱ 양과 함께 초등학교를 다니며 금품갈취 등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학생이 이미 50여명에 달한다며, ㄱ 양 전학을 강력히 거부하고 있다. 양산여중 교사들은 “강제전학이라는 것이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분리시켜 새로운 환경에서 변화를 이끌어내자는 것인데, 버젓이 피해학생이 있는 학교에 배정하는 경우가 어딨느냐”며 “교육지원청이 단 한번만 학교로 찾아와 피해학생에 대한 실태조사를 했다면 이같은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양산여중 학생들 역시 “그 언니가 온다는 소문에 전교생이 벌벌 떨고 있다”며 “곧 기말고사인데 수업에도 집중할 수 없고, 등하교 할 때도 겁이나 학교 오는 것이 무섭다”고 울먹였다. 이 상황에 대해 양산교육지원청 역시 단단히 화가 났다. 강제전학제도 도입 이후 이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양산 전역 학교가 순번을 정해 문제학생을 받기로 합의해 놓고, 이제와 받을 수 없다며 학생들까지 동원해 항의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산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중등교원협의회를 통해 양산지역을 2개 권역으로 나눠 강제전학생은 다른 권역의 학교로 순번에 따라 배정키로 약속했다”며 “특히 중학교는 의무교육으로 어느 학교든 반드시 그 학생을 포용해야 하는데 ‘우리 학교는 안된다’고 이렇게까지 항의하는 것은 공교육기관으로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달 26일에도 양산여중 학부모들이 양산교육지원청을 찾아 항의한 바 있다. 학부모들은 “ㄱ 양이 교육지원청이 보호해야 하는 학생인 만큼 양산여중의 다수 학생들 역시 충분히 보호받아야 마땅하다”며 “오늘 아침에는 내 아이가 두려워 오히려 자신이 전학가겠다는 말까지 했는데 부모의 심정이 어떻겠느냐”고 반발했다. 양산교육지원청은 “지역 내 학교는 물론 타 시ㆍ군 학교까지 알아봤지만 순번이 아닌 상황에서 전학을 받아들이는 학교는 단 한 곳도 없었다”며 “ㄱ 양과 ㄱ 양의 부모님 역시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충분히 반성하고 있으니 교육적 차원에서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자”며 학부모들을 설득하고 나섰다. 학교와 교육지원청이 ‘받아라, 못 받겠다’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사이 ㄱ 양은 갈 곳을 잃은 상태다. 이전 학교에서는 이미 전학조치 됐지만, 양산여중에서 학급편성 등 학적이관을 하지 않아 ㄱ 양은 어디로도 등교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고등학교 교장은 “순번까지 정해 맡기 싫은 학생을 억지로 떠미는 교육지원청도 문제지만, 자기 학교 학생을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ㄱ 양과 ㄱ 양 부모의 심정을 헤아리지 않고 무조건 못 받는다고 이렇게까지 항의하는 중학교도 반성해야 한다”며 “학생의 장래와 연관된 문제이며 앞으로의 양산지역 강제전학 문제의 선례가 되는 만큼 ‘해답이 없다’는 딜레마를 감수하고서라도 원만한 해결책 마련에 두 기관 모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한 주 강제전학 문제로 양산교육계가 술렁였다. 학교폭력에 연루돼 강제전학 처리된 ㄱ 양을 두고 양산여중과 양산교육지원청이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양산여중은 “직접적인 피해학생들이 있는 학교에 가해학생을 강제전학을 보내는 것은 교육지원청의 탁상행정”이라고 비난하며 ㄱ 양 전학을 강력히 거부하고 있다. 반면 양산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이미 순번을 정해 문제학생을 받기로 합의해 놓고 이제와 ‘우리 학교는 안된다’는 것은 비교육적인 행동”이라며 학교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양산여중 관계자들은 지난달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양산교육지원청에 항의 방문해 전학처리를 반려해 줄 것을 요구했다. 양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역시 항의 글로 도배가 된 상태다. 하지만 항의를 피력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동원돼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기도 했다. 이같은 강제전학제도는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3월 도입한 것이다. 하지만 일부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문제학생 폭탄돌리기’의 형태로 자행되다 보니 실제 교육현장에서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오봉초등학교(교장 박영주)는 지난 21일 경상남도에서 추진하고 경남경제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학교방문 청소년 경제교육의 일환으로 ‘합리적인 선택과 소비’를 주제로 경제교육을 실시했다. 오봉초 사진제공
북정초등학교(교장 배정원)는 지난 19일 좋은벗상담센터 김홍숙 소장을 초청해 ‘감정코칭을 통한 부모역할 배우기’라는 주제로 좋은 학부모 교실을 열였다. 북정초 사진제공
신양초등학교(교장 김성상)는 독서논술, 영어심화 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해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을 지난 17일부터 22일까지 한 주간 진행했다. 신양초 사진제공
황산초등학교(교장 신홍재)와 (주)화승T&C는 지난 13일 기업과 함께하는 ‘희망나눔학교’운영을 위해 1교ㆍ1기업 자매결연 협약식을 갖고 상호이해와 협력을 약속했다. 황산초 사진제공
양산대학교(총장 장호익) 평생교육원 여성리더대학은 지난 20일 양산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자원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번 자원봉사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여느 몸봉사를 넘어 복지관 운영실태를 알아보는 등 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참봉사가 무엇인지 배우는 자리로 또하나의 현장수업과 같이 진행됐다. 우선 교육생들은 복지관 운영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저소득아동반과 장애아동반에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도서관 책정리, 이미용실 청소, 저녁식사 배식, 주방일 보조 등 복지관 구석구석을 누비며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후 교육생들이 직접 마련한 생필품과 음료 등을 복지관에 전달키도 했다. 제2기 여성리더대학 이순덕 회장은 “복지관의 운영실태를 알아보고 복지관 관계자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해 보니 복지가의 역할을 이해하고 봉사의 의미도 다시금 깨닫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어려운 이웃을 찾아 늘 봉사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여성리더가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가 스마트광고 전문가인 ‘소셜마스터’ 양성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소셜마스터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새로운 미디어인 소셜웹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직업으로, 소셜마케팅 전문가로도 불린다. 영산대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의 유능한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7월부터 한 달간 진행되는 소셜마스터 과정은 양산지역을 포함한 경남ㆍ부산ㆍ울산의 대학졸업예정자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SNS와 마케팅 전반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실무감각 배양을 위한 현장실습과 취업 후 관리 과정까지 아우르는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기초ㆍ전문ㆍ심화 과정으로 나눠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영상문법,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워드프레스, 디지털 편집, 스마트 광고 전략 실습, 뉴미디어 매트릭스, 현장실습 등의 수업이 진행된다. 광고홍보학과장 이상화 교수는 “요즘 부상하는 스마트 광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각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툴을 익히고, 이를 미디어 매트릭스로 연결하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배우게 된다”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속 대학교수와 전문 강사들이 강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운영비는 전액 국가 지원이며, 교육희망자들 가운데 원거리 거주자는 영산대 기숙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는 28일까지 35명의 교육생을 모집하며, 영산대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cmpd@ysu.ac.kr)로 제출하면 된다.
덕계초등학교(교장 신문옥)는 지난 13일 경남해바라기 아동센터 협조로 사과나무 인형극단을 초청해 ‘아이쿠야!’라는 제목의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관람했다. 덕계초 사진제공
서남초등학교(교장 정동화)는 지난 11일 양산시재난구조봉사대의 협조를 받아 물놀이 안전수칙, 안전사고 발생 시 상황대처 요령 등을 익힐 수 있는 ‘물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서남초 사진제공
양산초등학교(교장 이헌동) 4-H회 회원들은 양산농업기술센터의 지원을 받아 지난 12일 천연비누만들기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양산초 사진제공
웅상고등학교(교장 설학줄)는 경남도교육청 주관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의 일환으로 지난 7일 경남진학지도협의회 허용회 회장을 초청해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진학대비 강좌를 진행했다. 웅상고 사진제공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사랑’의 마음을 되새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양산지역 학교 곳곳에서 진행됐다. 석산초등학교(교장 정삼현)는 지난 14일 양산시 동면 예비군 김종우 중대장을 강사로 초청해 ‘나라사랑 및 통일안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현재 나라가 처해있는 국내외 상황에서 우리 학생들이 갖춰야 할 나라사랑 정신과 통일안보에 대한 내용을 초등학생 수준에 맞춰 이해하기 쉽도록 교육이 이뤄졌다. 정삼현 교장은 “교육에 진지하게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다시금 나라사랑 마음을 다지고 안보의식을 높이며 통일된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북정초등학교(교장 배정원)는 양산시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찾아가는 무궁화 학교교육을 진행했다. 자원봉사센터 전문강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무궁화를 주제로 꽃말, 유래, 종류, 특징 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어 재활용 옷걸이를 활용해 무궁화 부채를 만들고, 한반도 그림에 무궁화를 접어 붙이는 협동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또 지난 5일에는 중부초등학교(교장 정현태)에서 나라사랑, 독도사랑의 실천교육을 위한 ‘독도골든벨 대회’가 열렸다. 대회에 앞서 학생들은 독도에 대해 알기 위해 경남사이버학습 ‘출발! 사이버 독도 대 탐험’을 활용해 독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했다. 이날 1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독도의 자연환경, 역사, 독도를 지킨 사람과 수호의 내용 등에 대한 문제가 출제돼 뜨거운 열기 속에 대회가 진행됐다. 정현태 교장은 “독도의 중요성을 알고 독도를 우리 스스로 지켜야겠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매년 독도사랑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Welcome to habuk engli sh festival!(하북초 영어한마당 축제로 오세요!)” 하북초등학교(교장 강영철)는 지난 13일 전교생이 참여한 가운데 영어 한마당 축제를 열었다. 이날 축제는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세 영역으로 나눠 원어민 교사와 함께 영어체험활동으로 진행했다. 말하기 영역은 가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원어민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말하기 능력을 평가했다. 또 읽기 영역에서는 전자도서관에서 책 표지그리기를 통해 영어책에 대한 이해능력을 평가했고, 쓰기 영역에서는 봄을 주제로 영어시 짓기 활동을 진행했다. 이어 OX퀴즈와 뮤지컬 넘버 게임 등을 통해 영어에 좀 더 친숙해지고 자신감을 가져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강영철 교장은 “이같은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영어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개운중학교(교장 임명순)가 진로수업의 틀을 깬 색다르고 흥미로운 수업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각종 향기를 혼합해 새롭고 독특한 향기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조향수업’. 토요방과후수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개운중 조향수업은 서울 GN 퍼퓨머&플레이버 스쿨의 프로그램을 적용한 12주 과정이다. 이 과정을 마치고 디플로마 테스트를 통과한 학생에게는 자격증까지 수여해 단순 흥미위주가 아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수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천정란 교사는 “21세기는 후각, 시각 등 감성적 요소가 시장에 미치는 비중이 커지면서 조향사의 활약이 점점 주목받고 있어 미래 전망이 밝은 직업”이라며 “조향수업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학업과 입시에 지친 심신을 깨어나게 해주는 활력소 역할도 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이색적인 수업이다보니 수강생을 개운중 학생들로만 제한하지 않았다. 초ㆍ중ㆍ고교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등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모든 과정이 실습으로 이뤄져 소수정예인 만큼 벌써 2학기 순서를 기다리는 대기자가 줄을 서있을 정도라고. 개운중 3학년 고영준 학생은 “그 날의 날씨에 따라 또 기분에 따라 독특한 향기가 연출되는 향수의 세계가 참 오묘하다”며 “이런 매력적인 향을 직접 자신의 감각과 연구를 거듭해 탄생시키는 조향사라는 직업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양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양산지역 검정고시 수험생 편의를 위해 원서접수 지원에 나선다. 양산지역에는 오는 8월 6일 치러지는 2013년도 제2회 중입ㆍ고입ㆍ고졸 검정고시 접수처가 없어 수험생들은 원서접수를 위해 인근 김해교육지원청이나 부산광역시교육청 등을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이러한 수험생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원서를 대신 받아 인근 접수처에 단체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정고시 접수 공통서류는 증명사진(3㎝×4㎝, 3개월 이내 촬영) 2매, 최종학력증명서(제적증명서 등), 신분증이며, 접수기간은 17일부터 21일까지다. 단체접수를 희망하는 수험생은 양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372-2000)에 전화로 신청한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응시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한편,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학업복귀와 자립을 지원하는 두드림ㆍ해밀 사업을 운영하며, 연중 검정고시 수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검정고시 수업을 진행하는 스마트교실은 양산지역(월~금, 10:00~12:00)과 웅상지역(화~금, 14:00~16:00)에서 진행되고, 온라인강의도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학업중단청소년(만13~15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양산교육지원청(교육장 공영권)은 지난 4일 웅상중학교를 시작으로 12월까지 지역 내 16개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소년 안보교육’을 진행한다.
북정초등학교(교장 배정원)는 지난 3일 북한 주민이었던 황금년 강사를 초청해 북한의 생활모습 등을 알아보는 교육을 진행했다. 북정초 사진제공
석산초등학교(교장 정삼현)는 석산초 전교생과 병설유치원 학생들이 모은 저금통 103개를 지난 4일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다. 석산초 사진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