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랑 놀자’는 5~9세(초등 2학년)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해 그림책을 읽고 책과 관련한 만들기, 놀이 등 활동을 진행한다. 매달 첫 번째 토요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웅상도서관 1층 아동문화교실에서 운영하며, 운영 기간은 9월부터 12월까지다. 7월 30일부터 내달 14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신청을 받는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나의 양산 피크닉 지수는 몇 점?’을 통한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양산의 주요 키워드를 알아보고, 관광지와 대표 음식 등을 소개한다. 이벤트 참여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피크닉 돗자리, 텀블러, 도시락통 등으로 구성한 ‘양산여행 랜덤박스’를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참여 기간은 8월 2일까지로, 당첨자 발표는 8월 3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양산시 공식 블로그를 확인하면 된다.
반려식물은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식물로, 가정에서 키우는 식물은 모두 반려식물로 볼 수 있다. 반려식물 키우기는 적은 노력으로 정서적, 신체적 건강에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권장되는 취미활동이다.
대상자는 6개월간 총 9회 이상 금연 전화 등 상담관리를 받게 되며, 흡연량에 따라 최대 8주간 금연보조제(패치ㆍ껌)와 행동 강화 물품(비타민ㆍ금연치약)을 집에서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등록 후 3개월과 6개월이 지나면 코티닌 테스트를 통해 금연 성공 여부를 판별하며, 성공할 경우 별도 기념품도 증정한다.
책바다 서비스란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없을 때 전국 공공ㆍ대학도서관에 있는 자료를 자신이 이용하는 도서관에서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왕복 택배비(5천200원)를 전액 부담했으나, 8월부터는 양산시가 건당 3천700원을 지원해 1천500원만 부담하면 된다.
조호물품 지원 서비스는 양산시 거주 치매 어르신의 위생적인 건강관리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저귀와 물티슈 등을 무상 제공하는 것으로, 최대 1년간 분기별로 한 번씩 지원한다.
이벤트 기간에 양산에서 소비한 10만원 이상 영수증을 지참해 황산캠핑장을 이용하면 카라비너 세트, 이너등, 구급약 보관함, 스트링가드 등 다양한 캠핑용품 가운데 1개를 증정한다.
삼복첩은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감기와 비염, 천식,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여름철 냉방병과 배가 차고 배앓이를 자주 하다가 겨울이면 위장질환이 심해지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에 거주하고 자녀 가운데 막내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인 가족(총 10가족)을 모집하며, 2018년과 2019년 가족관계 회복캠프에 참여한 가족은 중복 지원을 할 수 없다.
경남도는 “코로나19가 관광 모습도 많이 바꿔놨고 비대면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가족, 연인 단위 소규모 여행이 가능한 여름 야영장 17곳을 선정ㆍ소개하게 됐다”며 “경남의 자연 속에서 코로나로 지친 심신을 치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금껏 시행해오던 단순 과태료 부과는 흡연자에게 경각심을 주는 데 그쳤지만, 지난 4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감면제도는 금연교육과 금연지원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실제 금연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달강좌는 시민 7명 이상이 모이면 원하는 장소에서 배우고 싶은 평생교육을 들을 수 있다. 찾아가는 기업체 평생학습은 중소기업 근무자 5명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민의 교육 욕구 충족과 새로운 취미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서예’와 ‘책놀이 지도사’, ‘생활영어’ 등 7개 과정으로 구성했다.
제17기 농심대학은 6월 10일부터 11월 11일까지 농업기술센터 강당과 현장체험학습장에서 매주 수요일(오전 10~12시)에 운영한다. 모두 20회 교육과정으로, 농업의 기초와 치유농업, 반려식물, 천연염색, 천연세제 만들기, 농산물 현장체험학습 등 농업을 이해하고 농업과 더 친숙해지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양산시농업기술센터가 상반기(제13기)와 하반기(제14기)로 나눠 도시농부학교를 운영한다. 상반기 도시농부학교 일정은 6월 4일부터 7월 9일까지 총 11회 40시간으로, 매주 화ㆍ목요일 주간반으로 진행한다. 하반기는 9~11월로, 직장인을 배려해 야간반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ㆍ모집 대상: 양산시에 거주하는 30세 이상 65세 미만 여성 ㆍ신청 기간: 4월 3일까지 ㆍ모집 인원: 40명(선착순) ㆍ수강료: 연 20만원 ㆍ운영 기간: 5월 6일 입학식 이후 11월 말까지(매주 수요일) ㆍ활동 내용: 여성친화ㆍ양성평등 의식 함양, 지역 역사와 정책 탐구 등 ㆍ문의: 양산시 여성가족과(392-2512)
양산시가 ‘시민정원학교’를 무료로 운영한다. 시민정원학교는 도시환경, 정원, 조경에 관심 있는 시민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실내ㆍ외 정원, 식물, 조경 유지ㆍ관리 분야 등 전문 강사진을 구성해 식물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정원 조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교육 내용은 순천만 국가정원 답사와 졸업 작품 전시회를 포함한다.
ㆍ추진 기간: 2월~예산 소진 때까지 ㆍ지원 대상: 만 60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1순위), 만 60세 이상 건강보험 하위 50% 이하인 사람(2순위) ㆍ수술 부위: 무릎관절, 고관절(만성 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에만 해당) ㆍ지원 내용: 검사, 수술비 등 본인 부담금과 간병비, 보장구 비용 지원 ㆍ수술 기관: 베데스다 병원, 본바른병원, 센텀힐병원 ㆍ문의ㆍ신청: 양산시보건소 보건사업과 방문보건팀(392-5131)
하소, 보소, 묵소, 주소, 부르소 말할 수 없이 아팠소, 고맙소 누구의 아내였던 그 농부의 아내는 말할 때마다 말미에 소를 얹어 받든다 몸통은 건강하고 머리는 낮은 꼬리는 가늘고 길며 끝에는 모총이 있다 눈매는 순하고 융기는 부드러워 꼬이거나 사리를 트는 법이 없다 초승달처럼 생긴 두 뿔 사이에 만월이 뜬다는, 농경의례식을 치르던 성수의 소 억세고 거친 말 위에 소를 얹어 기르니 그 말이 초식동물처럼 순해진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근육 강화와 일상생활 동작을 돕기 위해 운동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은 취약한 건강상태 탓에 만성질환이 조기 발병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이차 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경향이 높아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 프로그램도 포함했다. 이 밖에도 원예치료와 전통놀이 등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