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통 없이 저래서야 되겠나?” 우리는 소위 ‘높으신 분들’ 혹은 ‘높은 자리’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었다. 대통령은 대통령다워야 하고, 장관은 장관다워야 하며, 국회의원은 국회의원다워야 하고, 시장은 시장다워야 한다는 것이다. 과장된 거짓 폼 잡기가 권위인 양 착각하는 시대를 살아왔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정치의 품격은 권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덧붙여, 설령 정치인들의 변화가 보여주기식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환영한다. 이제 그들도 시민의 눈높이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반응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아흔의 연세로도 눈빛이 참 맑게 느껴졌던 선생님의 모습, 함께하면서 중간중간 말씀이 곧 시로 전해졌던 순간들로 글에서뿐만 아니라 목소리에서도 외로움이 배여 있었던 그때 그 시간. 나 역시 이유 없는 허무를 느낀 순간이었다.
‘반납’이란 1999년 이전 직장 퇴사 등 사유로 받았던 일시금을 이자와 함께 공단에 반환함으로써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복원하는 제도입니다. 지금보다 소득대체율이 높았던 기간을 복원하는 것이므로 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데 아주 유리합니다.
이날 행사는 양성희 장애인복지관 운영위원회장이 “무더위와 장마가 이어지는 요즘 삼계탕을 드시고 건강하게 여름을 나시기 바란다”며 100만원을 후원하면서 진행됐다. 양성희 운영위원회장은 2015년부터 양산시장애인복지관에 사랑의 삼계탕 데이 후원을 계속하는 등 다양한 나눔과 봉사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사)산수보전협회 양산시지회(회장 최명수)는 19일 양산시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 300여명을 대상으로 급식 봉사를 진행했다.
양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센터장 유경혜)는 18~19일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이 후원한 물품을 복지단체 39곳에 전달했다.
강서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진량)는 18일 행락철을 맞아 용선마을 인근 계곡에서 대대적인 환경 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양산지사(지사장 박창규)는 18일 중부동 이마트 주변에서 지역 주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안전문화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마트 양산점(지점장 김용기)은 17일 양산시복지재단에 기부금 400만원을 기탁했으며, 복지재단은 선풍기를 구매해 저소득 가구에 전달했다.
양산불교연합회(대표 호법 스님)는 17일 양산시노인복지관에서 무료 특식을 제공하는 ‘자비 나눔 밥상’ 봉사활동을 펼쳤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17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공동주택 관계자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폐쇄ㆍ차단 근절과 유지 관리를 위한 특별교육을 진행했다.
NH농협은행 양산시지부(지부장 신용인)와 물금농협(조합장 정문기)은 16일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라이온스클럽 회원과 함께 삼계탕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양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가정을 위해 14일~15일 해운청소년수련원에서 가족관계 회복캠프를 진행했다.
ㆍ사업 기간: 2018년 8월~2019년 6월(11개월) ㆍ접수 기간: 7월 16~27일 ㆍ신청 자격: 7월 1일 기준 만 18세 이상~만 39세 이하 경남도민.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북한이탈주민, 결혼이주여성, 국가유공자, 장애인, 부양가족 수가 많은 경우 가점 대상. ㆍ모집 인원: 41명(풀타임 14명, 파트타임 27명) 풀타임 주 40시간, 파트타임 주 20시간 ㆍ문의ㆍ접수처: 양산시청 일자리경제과 일자리창출팀(392-3 112)
ㆍ교육부에서 저소득층 평생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ㆍ신청 기간: 6월 29일~7월 26일 ㆍ신청 방법: www.lllcard.kr 또는 www.평생교육바우처.kr ㆍ지원 대상: 만 25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법정 차상위계층 ㆍ문의: 바우처 상담센터(1600-3005)
ㆍ주제: 금관가야의 철갑 무사를 찾아 떠나는 탐방 ㆍ일시: 8월 16일, 오전 9시~오후 4시 40분 ㆍ장소: 국립김해박물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클레이아크 미술관 ㆍ대상: 초등학생 ㆍ인원: 30명
(주)세원(대표 김창호)이 사회 공헌과 사랑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양산시에 선풍기 100대(5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김창호 대표는 지난 18일 양산시청을 방문해 김일권 양산시장에게 물품을 전달했으며, 양산시는 (재)양산시복지재단을 통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10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그동안 이용덕 대표가 양산시 복지 발전을 위해 전달한 기부금액은 2016년 2천만원, 2017년 1천만원, 올해 1천만원 등 4천만원에 이른다. 또한 복지재단 외 인재육성장학금과 체육진흥기금으로 기부한 금액도 4천만원을 넘었으며, 회사가 있는 상북면에는 명절 위로금과 장학금 등을 후원하며 꾸준한 지역 환원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실하게 학업에 열중하는 새터민 청소년 10명을 선발해 1인당 20만원씩 장학금을 지원했다. 앞서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처음으로 양산경찰서와 북한이탈주민 조기정착지원 업무지원협약을 체결해 교육과 생활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초 교복구입비를 지원한 바 있다.
권재익 삼성동통장협의회장은 “갈수록 늘어나는 복지사각지대 돌봄 이웃들을 위해 지역 일꾼인 통장들이 앞장서서 도움을 주고 봉사를 하고자 하는 마음을 모아 삼성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복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