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우리나라 국민에게 이런 통지가 발송된다면 어이없어 하겠지만 지구 상에는 국가가 시행하는 각종 선거에 기권하는 유권자에 대하여 이렇게 제재를 가하는 나라도 있다. 일종의 투표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선진국 중에서도 볼 수 있는데 호주가 대표적인 나라다.
오랜만에 회원님의 얼굴에 목련꽃 마냥 환한 웃음이 번지고 있었다. 바쁜 일상에서 같은 책을 공유함으로써 현재의 심리상태, 노여움, 때론 기쁨과 슬픔을 내뱉으며 한 권의 필독서를 야금야금 파헤쳐 나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 본다.
여중생인 A양은 학교 점심시간이 되면 방황하기 시작한다. 급식비를 꼬박꼬박 내고 있지만 급식소에 가지 못하는 것이다. 얼마 전에는 급하게 학교 담을 넘다가 팔을 다쳤다. A양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같은 학년의 B양과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이다. A와 B는 작년 학기 말, 몇 차례 언쟁이 있었다. 그러나 그 이상의 폭력적인 행동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양산이 평생학습도시로 성장하려면 양산지역 특성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까요?"
"........."2006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양산시가 기본계획수립 후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으로 용역업체에 학술용역을 의뢰했고, 용역업체가 지난 19일 '평생학습도시 중ㆍ장기발전 학술용역' 결과보고를 가졌다. 이날 시와 교육청 관계자는 물론, 지역 평생학습 교육기관 종사자 20여명 등이 참석해 엄숙하고 진지한 분위기로 보고회가 시작됐다. 하지만 시작과는 달리 보고회가 끝나자 참석자들의 표정은 허탈함 그 자체였다. 이유는 간단했다. 보고회에 '알맹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결과보고에 앞서 지난달에는 중간보고회가 있었다. 그때 지적된 것이 사업에 구체성이 없다는 것이었다. 최종 결과가 아닌 중간보고였기에 수정ㆍ보완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선에서 갈무리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최종 결과보고회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보고회 때와 달라진 것이 거의 없는 두루뭉수리한 내용 뿐이었다. 우선 구체성 없는 구호만 외치고 있었다. 시민 참여를 확대시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캐캐묵은 구호 속에 구체적인 방법은 없었다. 또 양산시의 특성은 물론 지역 내 권역별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하지만 그 특성이 무엇인지는 제시하지 못했다. 게다가 지역을 4개의 권역별로 나누는 가운데 삼성동. 중앙동, 물금읍, 동면을 한 권역별로 묶었다. 다시말해 구도심과 신도시, 농어촌 지역을 한 권역으로 묶어 똑같은 잣대로 평가한 것이다. 더욱이 참고자료로 제시된 양산시 인구현황은 4년이나 지난 2004년 통계로. 최소한의 성의조차 보이지 않았다. 타지자체에서 무분별한 학술용역 행정에 대해 그동안 수없이 지적되어 왔다. 부실한 학술용역 결과로 인해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에 경기도와 제주도 등 몇몇 지자체는 학술용역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용역남발을 거르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키도 했다. 이번 평생학습도시 학술용역은 3천여만원의 용역비가 투여됐다. 시는 행정이 해야 할 업무를 시민의 세금으로 다른 사람에게 대신 맡겼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부실한 결과를 용역회사 탓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감시ㆍ감독에 소홀했던 시 역시 함께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구호만 외치다 끝난 보고회, 허무개그로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기 전에 철저한 수정ㆍ보완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개그맨 박명수 씨의 '호통 개그'가 유행을 하더니 너도나도 '버럭' 하나 보다. 때와 장소도 가리지 않고 말이다. 지난 10일 평산동 적십자봉사회 결성식에 참석한 한 도의원의 호통이 참석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취임 회장의 인사말과 참석자들의 격려사와 축사가 이어지며 특별할 것 없이 진행되면서 행사가 잘 마무리될 것처럼 보였다. 사실 행사 가운데 열에 아홉은 그렇게 끝난다. 그런데 행사 말미에 문제가 생겼다. 봉사회 결성식을 축하하기 위해 보낸 김양수 국회의원의 축전이 말썽의 소지가 됐다. 참석자들의 격려사와 축사가 길어지면서 행사 시간이 늘어나자 사회자는 "김양수 의원이 축전을 보내줘 감사하다. 시간 관계상 내용은 생략하겠다"고 말하면서 다음 순서로 넘어가려 했다.그런데 행사에 참석한 한 도의원이 문제를 제기했다. 왜 지역 국회의원의 축전을 읽지 않느냐는 것이다. 사회자에게 그것은 잘못된 것이며 예의가 아니라고 큰소리로 호통을 쳤다. 그러면서 행사장 앞으로 걸어 나와 사회자가 들고 있던 축전을 빼앗아 적십자봉사회 회원들에게 국회의원 축사는 당연히 읽어야 하니 읽겠다고 양해(?)를 구한 뒤 축전을 읽었다. 경남도에서 양산시민을 대표한다는 도의원이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축전이기에 뭐 대단한 내용이라도 있으려니 생각했지만 내용은 단순히 '봉사회 결성식을 축하한다'라는 것이 전부였다. 도의원이 읽은 국회원의의 형식적인 축전을 듣고 '국회의원이 정말 우리를 축하해주는구나!'라고 생각한 봉사회 회원이 얼마나 있을까. 백번 양보해서 회원들이 국회의원의 진정을 느꼈다손 치더라도 예의가 아니라고 큰 소리 친 도의원의 행동은 예의란 말인가. 적십자봉사회는 '정치 불간섭 원칙'으로 정치인 초청은 원래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이날 참석한 도의원은 자기가 알아서 온 것이다. 그런데도 축사할 시간까지 배려했다면 이런 식으로 무례를 범해서는 안 되는 것이 아닌가.개그맨 박명수씨의 호통은 후련한 박장대소를 하게 하지만 이날 도의원의 호통은 주변의 실소만 자아내고 만 것 같다.
덕계동 도심에 난데없는 자동차 경적소리가 늘었다. 덕계동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공사 때문이다. 현재 회야하수처리구역 내 웅상지선관거 부설공사가 한창이다. 울산시가 시행하는 이 사업으로 덕계동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한쪽 차선이 막혔다. 한쪽 차선이 막히다보니 차량은 불가피하게 한쪽 차선만 이용해 양방향으로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더구나 평소에도 통행량이 많고, 차선이 좁아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곳에서 공사로 한쪽 차선이 막혔으니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한 일이 아닐까. 공사가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시행해야 할 공사고, 때가 됐으니 시행하는 것일 뿐이니까. 문제는 운전자들의 시민의식이다. 시공사는 공사로 막은 도로 양쪽에 교통통제안내 인원 두 명씩을 배치했다. 그리고 덕계동 시가지 구간 입구에 웅상정수장으로 돌아가라는 우회도로 안내판을 세워뒀다.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소홀히 했다고도 할 수도 없는 조치다. 공사로 통행이 불편함에도 덕계동 시내를 지나는 버스가 많고 아파트 단지도 많다 보니 이 구간 차량통행은 크게 줄지 않았다. 그렇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운전자들의 양보와 배려다. 벽산아파트 앞, 통제요원이 길을 잠시 막고 있는데 승용차 한 대가 그것을 무시하고 슬금슬금 앞으로 나온다. 통제요원이 몇 차례 주의를 줬는데도 그랬다. 뒤에 있던 마을버스도 잠시를 기다리지 못하고 경적을 울렸다. 결국 통제선이 앞으로 밀렸고, 아파트로 진·출입하는 좌·우회전 차선을 막아버렸다. 일대 혼잡이 벌어지고 모두 오가지 못하는 처지가 됐다. 통제요원의 안내로 가까스로 도로가 정리됐지만 씁쓸한 모습이다. 통제를 무시한 승용차는 그다지 바빠 보이지도 않았다. 혼잡구간을 통과하고서도 평균속도 이하로 느릿느릿 운행하고 있었으니까. 뒤에서 경적을 울리던 마을버스는 쉬지 않고 경적을 울렸다. 차 한 대가 경적을 울리니 너도나도 경적을 울렸다. 그러자 버스는 더 신(?)났다. 만삭의 임산부가 버스 바로 앞을 지나가는데도 경적을 울려댔으니 말이다.
"양산지역 초등학생 비만도가 얼마나 되죠?""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한 이후부터 초등학생 1, 4학년 자료가 취합이 안돼 비만도를 알 수가 없네요. 2005년 자료가 있는데 그거라도 알려드려요?""......."얼마전 본사 기자가 양산학생 비만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교육청 보건계와 시 보건소에 문의했을 때, 담당자들에게서 '알 수 없다'는 똑같은 대답을 들었다.학생 건강검진 이후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자료를 학교로부터 받을 수 없다는게 이유였다. 학생 건강검진은 초등학교 1,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은 연중(12개월) 인근 지정 병원을 직접 방문해 성인들과 같은 종합건강검진을 받게 한다는 것으로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었다. 하지만 건강검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돼 온 학생 건강검진이지만 당사자인 학부모, 학생, 지정병원 그리고 학교 모두가 각각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토로하고 있다. 학부모와 학생은 '2~3시간을 기다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지만, 학교에서 하던 체력검사와 특별히 다를 것이 없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지정병원 역시 '현재의 의료수가와 맞지 않는 교육부의 지원금으로, 많은 인원을 받으려니 힘들다'는 입장. 그리고 일선 보건교사는 '학부모의 무관심과 1년의 검사기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과중 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초등학생 비만도'와 같이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마저 취합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청과 보건소는 단위 학교의 보건교사들에게 자료 요청을 했지만, 협조가 원활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반면 보건교사들은 1년 내내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기 때문에 자료를 모두 취합해 교육청이나 보건소에 보고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게다가 양산지역 학교 가운데 20개 학교에 보건교사가 없기 때문에 일반교사가 보건업무까지 과중하게 안고 있는 상황이다. 학생 건강검진, 정말 이대로는 안된다. '귀찮아 죽겠다, 힘들어 죽겠다'는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이대로 외면하면 안된다. 학부모, 학생, 지정병원, 학교가 학생 건강검진을 신뢰하고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제도를 뜯어 고쳐야 한다. 학생 비만도 조차도 알 수가 없는 학생 건강검진이라면 안하느니만 못하지 않겠는가?
"올해도 또 이런 식으로 넘어가려고? 그럼 내년에는, 내년에는 어떻게 할거욧?!"지난 2월 자녀의 원거리 중학교 배정에 부당함을 호소하며 시교육청에 항의했던 신도시 학부모 중 한 학부모가 울부짖으며 내뱉은 말이다. 그렇다. 중학교 배정논란은 5년째 반복돼 온 문제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문제'라는 말은 다시 말해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할 것을 뻔히 알고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방법이 없단다. 시교육청은 지난해에도 그래왔고 내년에도 그럴테니 올해도 그러는 건 당연하다고 하소연해 왔다. 구도심에 학생 수가 줄어드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사회현상이라며 해결방법이 없다고만 일축해 왔다. 그런데 이제야 방법을 찾은 것이다. 왜 이렇게 늦게 방법을 찾았냐는 식의 어거지를 부리려는 것은 아니다. 단지 5년째 반복돼 온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은 것치고는 너무 조용히, 너무 천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의아스러울 따름이다.본지에서 양주초 중학교 전환 관련 기사가 게재되어 외부에 알려지게 된 것은 지난 7월부터였지만, 당초 이 말이 나온 것은 올해 중학교 배정논란이 불거졌던 2, 3월께였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몇 가지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 있다며 내부에서만 논의를 계속해 왔고, 그 논의가 7월까지 이어졌다. 시교육청이 '짜잔'하고 뚜껑을 열 때까지 꾹 참고 기다려 왔던 본지 기자도 기다림에 지쳐 그만 먼저 기사화해 버린 것이다. 모두가 내년 2월을 걱정하고 있다. 중학교 수는 올해와 같지만 신도시 2단계 입주로 중학생 수는 증가할 것이기에 중학교 배정 관련 논란이 더 증폭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제 자의든, 타의든 교육관계자들이 해결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대부분이 이 의견에 찬성하고 나섰고, 지금 교육청의 행보를 지켜보고 있다. 좀 더 빨리 뛰자. 교육청 업무가 마비되고 책임 장학사가 징계까지 받았던 올해의 그 충격을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우화가 있다.
매번 무서운 고양이 때문에 불안해 하던 쥐들이 살기 위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아 고양이가 오는 것을 알리자는 생각을 냈지만 정작 생각을 낸 쥐도, 이 생각에 동의한 쥐도 선뜻 자기가 방울을 달겠다고 자원하지 않았다는 우화. 요즘 양산시를 보면 절로 이 우화가 떠오른다. 지난 4월 양산시는 국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50억원 이상 신규사업 57건을 발굴하고, 이번에는 50억원 이상 신규 사업을 모두 311건 발굴해 새로운 사업을 통해 양산 발전을 앞당기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취임 초부터 국도비 확보에 행정력을 모두 기울이겠다는 오근섭 시장의 의지를 반영된 것이다. 신규사업이 쏟아지면서 양산시는 실현가능한 사업과 그렇지 못한 사업을 분류하기에 여념이 없다. 또한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급기관의 방침에 적당한 사업을 찾아 2~3년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양산시는 시의회와 시민들을 상대로 목소리를 높여 왔다.문제는 발굴한 사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새로운 사업이 몇몇 특정부서에 몰리는 경우가 생기면서 해당 부서는 볼멘소리를 늘어놓기 시작한다. 지금 규정에 나와 있는 업무만 해도 벅찬 데 새로운 업무까지 추가되면 어쩌냐는 것이다. 기획부서가 사업추진 부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해당부서는 자신의 업무 영역이 아니라며 고개짓을 보내고 있다. 이쯤 되면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자고 했느냐'는 말이 나올 법도 하다. 그냥 고양이에 쫓겨 살면 되지 방울을 달자는 쓸데없는 말을 꺼내 분란을 일으키냐는 불만이 터져 나오는 형국이다. 살기 좋은 양산을 만들기 위해, 고양이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제안한 내용이 정작 실천할 사람을 찾지 못해 머뭇거리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어쩔 수 없이 맡게 된 사업이 잘 진행되리라는 기대도 하기 어렵다. 준비가 잘 된 사업도 진행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데 억지로 시작한 일이 좋은 성과를 거두겠냐는 것이다. 우화가 현실이 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서일까. 저녁이면 종합운동장과 아파트 단지 주변 공원은 산책을 하고, 인라인을 타거나 테니스를 하는 사람들로 붐빈다. 요즘엔 공원에서 길거리 공연을 하는 음악동호회도 생겨나 한 여름 밤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대부분의 시민들이 이런 문화예술단체들의 길거리 공연을 환영하는 눈치다. 왜 이제야 이렇게 공연을 하냐며 앞으로 자주 공원을 찾아달라는 부탁을 하고 가는 시민도 있다. 그런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면 남부공원에서 연주회를 갖던 한 동호회가 최근 종합운동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운동장도 좋은 공연장소이나 이전에 하던 남부공원에서 시민들 반응이 워낙 좋았던 지라 갑작스런 장소변경이 의외였다. 이유를 물어보니 한 주민이 민원신고를 했기 때문이란다. 연주회 중간에 한 주민이 '수험생 아들이 공부를 하는데 방해가 된다'며 공연을 멈출 것을 요구하며 시청직원까지 대동하고 와 아쉽게 연주회가 무산됐다. 그 덕에 연주회를 즐기던 90여명 남짓한 아파트 주민들도 아쉬운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눈여겨 볼 것은 그 아파트 주민이 이 동호회 클럽에 죄송하다는 글을 남긴 것이다. 항의를 했던 사람을 대신해 사과를 한다며 대부분의 주민들이 연주를 원하고 있고 덕분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니 꼭 다시 찾아달라는 내용이었다. 동호회 측에서는 부녀회를 통해서 연락을 하면 다시 공연을 할 수 있다고 했으나 또다시 민원으로 연주회가 중단될까 싶어 장소를 이전했다. 문제가 된 아파트는 일전에도 농구공 소리가 시끄럽다는 이유로 농구장에 폐유를 붓고, 눈이 부시다며 가로등 전선을 끊은 적이 있다. 물론 일부 주민의 소행이기에 더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집 주위에 좋은 공원시설이 있으면 예술체육문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배려는 필요한 것이 아닐까. 길거리 문화가 활발해 질수록 그 도시의 문화수준이 올라간다는 말이 있다. 각박한 인생살이 속에서 아주 잠깐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져도 좋은 것이 아닐까.
얼마 전부터 '양산의 한 초등학교에 학생 손가락 절단 사고가 발생했는데 해당 학교가 그 사실을 은폐하려 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분명 잘못된 일이기에 취재를 시작했고, 취재 끝에 소문이 조금 과장되어 있음을 알게 됐다. 소문처럼 학교 놀이시설물에 문제가 있어 일어난 사고도 아니었고, 학교가 책임을 회피하려 학부모의 요구를 무시한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사고는 4월 19일에 발생한 것으로 이미 2달여 가량 지난 일이었다. 그렇다면 왜 이제야 뒤늦게 이 사실이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게 된 것인가? 바로 학교에서 이 사실이 외부로 퍼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해 꼭꼭 숨기다 그 상처가 곪아 터져 버렸기 때문이다. 해당학교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3가지 잘못을 저질렀다. 시교육청에 사안보고를 20일 가량 지나서 한 것, 학부모에게 '더는 이 사고를 문제 삼지 않는다'라는 각서를 받으려 한 것, 기자가 학교 측 해명을 듣고자 했을 때 '외부 발설은 금하기로 방침을 세웠다'고 회피한 것. 이 모든 정황이 '학교가 이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얻게 만들었고, 뒤늦게 '펑'하고 터지게 된 것이다. 시교육청 역시 이 사실을 숨기긴 마찬가지다. 학교를 대신해 해명해주는 것이 시교육청의 역할은 아니다. 시교육청은 일선 학교의 학교장과 교사들 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도 지켜줘야 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사소한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학생들과 관련된 것이라면 학교로부터 사안보고를 받아 앞으로 또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새로운 교육지침을 만들어 전달하는 것이 교육청의 역할일 것이다.
교육기관들의 의례적인(?) 은폐 버릇, 이제 고쳐야 한다.
“어린이날 선물요? 저는 부모님의 마음을 받고 싶어요. 그리고 놀이동산 대신 부모님과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곳에 가고 싶어요”지난달 25일, 어린이날에 아이들이 받고 싶어하는 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한 초등학교를 찾았다. 휴대전화, mp3, 노트북의 대답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아이가 있었다. 다른 건 다 필요 없으니 그저 부모님 사랑이면 된다는 가슴 뭉클한 대답이었다.5월이다. 푸르름이 절정에 달하는 5월은 어린이의 날이다. 어린이날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는가? 아빠 엄마 손잡고 놀이동산에 놀러가는 모습이 그려진다면 당신은 아이들과 교감하지 못하는 세대다. “요즘 애들은 옛날과 너무 달라”라는 말이 어느새 입버릇처럼 돼버렸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니다. 요즘 초딩들은 버릇없는 것이 아니라 무섭기까지 하다. 받고 싶은 선물이 뭐예요? 라는 질문에 거침없이 “현금 1백만원이요~!”를 당당히 외치는 아이들. 아이스크림을 사먹고 남은 잔돈을 귀찮다며 휴지통에 버리는 모습에 어른들은 뒤로 넘어간다. 어디 그뿐이랴. 집단 따돌림은 기본이고 음주가무는 웬만한 어른들을 능가한다. 골목길에서 담배를 피는 초등학생에게 훈수를 잘못했다간 오히려 구타당하기 십상이다. 그래서 네티즌들 사이에선 초등학교 방학기간을 ‘초딩들의 대반란’이라며 외출을 삼갈 것을 부탁한다.그런 무서운 초딩들의 날인 어린이날이 왔다. 어린이날 선물 한 번 잘못하면 1년간 아이들 눈치를 봐야한다는 요즘 부모들의 마음이 이해가 간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어른들은 모든 어린이들을 초딩으로 보는 것은 아닐까. 아직은 맑고 순수한 ‘어린이’가 있는데 너무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닐까.가장 받고 싶은 선물이 부모님 마음이라며 눈물을 글썽이던 그 아이에게 어떻게 이런 기특한 생각을 했냐고 물으니 눈가에 눈물까지 맺히며 부모님이 자신 때문에 너무 고생을 하신다며 울먹인다. 그런 아이를 보고 친구들은 옆에서 효자났다며 놀리기 바쁘다. 나 역시 ‘짜식, 대단한데~’라며 그냥 웃어 넘겼다. 목에서 뭔가가 울컥하고 올라오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이 땅의 희망이라면 그 희망을 낳은 부모는 이 땅의 구세주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삶이 바쁘다는 핑계로 사람들은 부모라는 이름으로 뻔뻔해진다. 요즘 아이들이 버릇없다며 고개를 흔드는 어른들. 하지만 어린이는 여전히 어린이다. 아무리 세월이 흘렀대도 어린아이의 순수함은 여전히 우리가 지켜줘야 하는 보물이 아닐까.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는 교훈을 기자에게 준 최초의 동화는 피노키오다. 거짓말을 하면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진다고 굳게 믿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순수했기에 속을 수 있었던 거짓말이다. 거짓말을 할 때마다 피노키오처럼 코가 길어진다면 이 지구는 코쟁이들로 서있을 자리가 없으리라. 거짓말을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세상이 거듭 발전해 갈수록 사람들의 ‘거짓말 실력’이 현란해지고 있다. 연극 ‘라이어 3탄’은 이렇게 거짓말이 대세인 세상에서 거짓말을 피하지 말고 차라리 즐겨보자고 말한다.세상을 제 것 마냥 주무르던 대통령이 통장 잔액이 29만원 밖에 안 된다며 국민들에게 동정표를 받고자 눈물짓는 세상. 이렇게 가진 것이 넘치는 이들도 더 가지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판국에 가진 것 없고 배고픈 서민들이 하는 거짓말이 뭐 그리 큰 대수인가. 이것이 주인공 영호의 거짓말이 힘을 얻는 이유다. 평생 은행창구에서 성실히 일하고 착하게 살아온 대가가 쥐꼬리만 한 월급에 직장상사 눈치나 보며 허덕이는 삶이라면, 어느 누가 눈앞에 떨어진 일확천금을 놓칠까.그런 남편을 이해할 수 없다며 도망가기를 거부하는 아내가 오히려 ‘착한 척’하는 비현실적인 존재로 다가온다. 열심히 살아봤자 돌아오는 건 삶에 허덕이는 자신뿐인 세상. 이런 세상에서는 남편을 버리고 돈을 쫓아 친구 남편을 따라 가는 선혜가 더 어울린다. 그러기에 관객들은 착한 아내에게 동화되지 못하고 약삭빠른 선혜에게 더 끌린다.90분 동안 배꼽 빠지게 웃으며 시원하게 속을 비워낼 수 있었던 것은 영호의 거짓말에 주저 없이 동행한 자만이 누릴 수 있는 기쁨이다. 연극이 진행되는 시간동안 ‘내가 영호였으면..’하고 바라는 사람이 과연 한 명도 없었을까. 돈만 있으면 귀신까지 부릴 수 있는 세상. 돈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 하는 것도 당연한 세상. 영호는 그런 세상이 낳은 잘못된 소시민의 일그러진 영웅이다. 그래서일까. 눈물까지 흘리며 배를 잡고 공연장을 나서는 순간, 즐거운 거짓말에 동참했다는 사실에 하늘보기가 잠시 머뭇거려졌다.
소와 관련된 속담이 몇 가지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속담이다. 이 속담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말이다. 그런데 이 속담을 모르는 이들도 있는 것 같다. 문제가 있어야만 뒤늦게 행동에 나서는 답답한 일처리를 우리는 그동안 수없이 봐왔다. 양산나들목은 지난 2005년 현재 위치로 이전·개통될 당시부터 삭막한 주변 환경과 보행자는 물론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도로구조로 논란을 빚어왔다. 다행히 개통이후 큰 사고나 문제점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보행자와 운전자를 위협하는 불안요소는 여전히 곳곳에 잠재해 있다. 이에 본지는 보행자 특히, 양산나들목과 인접한 아래소토마을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합리한 도로구조를 개선하라며 끊임없이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사건이 터지지 않은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는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소와 관련된 또 다른 속담이 있다. ‘쇠귀에 경 읽기’이다. 양산나들목에 대해 조금이라도 책임이 있는 관련 공공기관들은 말 그대로 ‘소 귀’를 가지고 있다. ‘위험하다’고 얌전히 타이를 때는 서로에게 책임을 떠 미루며 ‘모르쇠’로 일관했다.한국도로공사는 시와 협의 중이라는 말로 즉답을 피했지만 시에 확인한 결과 협의는 없었다고 했다. 또 시는 양산나들목 일대 도로의 관리권은 한국도로공사에 있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그러다 참다 못 한 주민들이 전화를 하고 언론이 본격적으로 나서 일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그때서야 부랴부랴 현장파악에 들어갔다. 경찰서는 어르신들이 많이 사는 마을 특성을 고려해 신호등 보행시간을 늘렸고, 시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던 불법사설광고판을 철거 했으며, 한국도로공사는 건널목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주민들과 현 방음벽을 걷어내고 투명방음벽 재설치를 두고 협의 중이다.마지막으로 ‘쇠뿔도 단 김에 빼라’라는 속담도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투명방음벽 재설치는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산나들목 주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는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다. 문제가 제기되고 손을 댄 김에 속 시원히 해결했으면 한다. 시민들의 안전을 외면한 채 예산타령만 하다 또 다시 사업이 흐지부지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는 9월, 11월 물금신도시에 4천여세대가 입주하게 되면 내년에도 중학교 배정에 대해 학부모들이 또다시 반발하지 않겠습니까?”
“그렇겠죠… 하지만 반발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학교 배정문제로 해마다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는 시교육청의 대답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집앞의 학교를 놔두고 1시간이 넘게 걸리는 학교에 갈 수 없다며 신도시 지역 학부모들이 재배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교육청은 지난해에도 그랬듯이 학부모들의 억울함을 이해하지만 도저히 방법은 없다는 대답만 할 뿐이다.하지만 올해는 학부모들이 쉬이 포기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학부모들은 교육청이 재배정 등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집단 등교거부는 물론 국민고충위원회 민원제기, 행정심판 등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의 입장도 십분 이해된다.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신도시 지역에 중학교가 부족하다는 것이지만 양산신도시 1단계 개발이 완료된 상황에서 더는 학교부지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난제인 것을 잘 알고 있다. 또 ‘양산 신도시가 포함되어 있는 중학구를 세분화하는게 어떻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지역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수도권지역에서는 오히려 ‘광역학군제’로 도입하려는 흐름 속에서 양산 중학구를 신도시와 신도시외 지역으로 나눈다는 것은 구도심 공동화를 부추기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학구 조정도 힘든 상황이다. 그렇다고 뻔히 학부모들의 반발을 예상하면서도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시교육청의 태도를 이해한다는 것은 아니다. 신도시가 조성되고 중학교 배정문제가 제기된 지 벌써 5년째이다.
당장 올해, 내년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해결방안이 없는지 고민했어야 했다. 한 예로 위치가 다소 외곽에 있더라도 시설과 환경 그리고 학습적인 면에서 우수한 명문 사립중학교를 마다할 학부모는 없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특정 학교를 기피하는 이유를 파악해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보여야 했다. 5년이면 충분한 시간이었다. 또한 학부모들의 가장 큰 불만이 1,2,3지망 외 학교로의 배정이 가능한 컴퓨터 무작위 추첨방식인 일명 ‘뺑뺑이’ 인 것을 시교육청이 모르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지망별로 일정 정원을 비워두는 방식이 수작업이라 힘들다면 울산처럼 70%는 컴퓨터 추첨을, 나머지 30%는 근거리 지역 학생에게 할당하는 방법이라도 시도해 보아야 한다. 이도 아니라면 시교육청이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신도시 학교로 학생들이 많이 몰려 3지망에서도 떨어질 수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하라’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했더라면 이같은 극심한 반발은 막을수도 있었을 것이다. 매해 반복되는 이같은 문제가 타지역처럼 좋은 교육환경을 찾아 특정학교로 보내려는 학부모들의 이기심이라면 해당 학부모를 설득하는 것이 맞다.하지만 이 학부모들은 아직은 어린 자녀가 버스 기다리는데 15~30분, 버스타고 45분, 다시 걸어서 15분을 걸쳐 힘들게 등교하는 것이 안타까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교육청에 호소하고 있지 않는가?‘시와 앞선 교육청 인사들로 인해 상황이 이렇게 됐다’는 설명은 이제 그만하고, 지금 당장 이 학부모들을 위해 그리고 앞으로의 학부모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찾아보자.
개학을 앞둔 지난 8월 31일, 경남도교육청에서 ‘도내 학교급식 체계적 위생관리 정착’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가 발표됐다. ‘도 교육청에서 한 학기 동안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학교급식에는 이상이 없었다’는 내용이었다. 물론 개학을 앞두고 도내 학부모들에게 ‘안심하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도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취지였음을 십분 이해한다. 하지만 이 보도가 과연 학부모들을 안심시켰는지 의문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800개교의 급식위생 점수가 평균 87.2점으로 나왔다. 60점 미만이 행정처분 대상으로 분류된다고 하니 이만하면 꽤 높은 점수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문제는 일부 60점 미만의 점수를 받은 학교에 대한 보도에서 발생했다. 효암고의 경우, 60점 미만으로 행정처분을 받았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상반기 점검이 있던 4월, 효암고는 위탁급식에서 직영급식으로 전환하며 조리실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조리기구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이같은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후 7월 재점검을 실시해 91.2점이라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로 인해 2학기가 시작되는 9월 현재는 위생관리에 이상이 없다는 사실이 점수로써 증명된 셈이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을 도 교육청 스스로가 점검을 통해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8월 31일자 결과에는 여전히 ‘60점 미만의 행정처분 학교’로 분류해 보도했던 것이다.만약 효암고 학부모가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2학기가 시작되는 지금도 효암고 학교급식에 대해 불신하게 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아닌가? 게다가 도 교육청 관계자는 본지 기자에게 “보도자료 편집과정에서 재점검 사실이 누락됐지만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우리는 경남 전체 학교를 담당하기 때문에 지역 학교 하나하나를 해명해 줄 수 없다. 양산 지역 자체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이같은 해명발언은 학교급식 보도에 대한 불신만이 아닌 교육청의 전반적인 업무처리에 대한 불신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급식학교 점검은 1학기, 2학기 두 번 실시한다. 점검내용을 보면 급식소 구조, 폐기물 처리, 조리작업, HACCP 적용시스템 등 16개 항목 50문항으로 1점에서 3점까지 배점도 고르다. 점검을 받는 입장인 영양사들 스스로도 꽤 체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기준이라고 한다.
게다가 올해는 위탁급식파동으로 7월 한 달 동안 800여개의 학교에 특별점검을 한번 더 실시했다고 하니 담당자들의 수고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헌데 이렇게 신뢰성 있는 점검결과를 전시 행정식으로 개학시기에 맞춰 대대적으로 보도한 것도 그러할 진데, 깔끔한 보도를 위해 군더더기(?) 사실을 모두 빼버렸다고 하니 나무 위에 있는 학부모는 봤는데 가지에 있는 학부모는 보지 않은 격이 아닌가?도 교육청 학교급식점검 자체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렇다고 양산지역 학교급식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는 더더욱 아니다. 문제없는 학교급식 위생과 문제없는 학교급식 점검을 문제있게 발표한 도 교육청의 안일한 업무처리 태도는 분명 문제있다. 이번 도 교육청 학교급식점검 결과 발표, 뒤 끝 제대로 남긴 셈이다.
“지금부터 스쿨존 조성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고 생각되는 지역의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관할구역 유치원 및 초등학교장의 건의를 받아 관할 지방경찰청장 또는 경찰서장에게 스쿨존 지정 신청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지방경찰청장 또는 경찰서장은 신청한 지역의 자동차 통행량, 도로부속물 설치 현황 및 연간 교통사고 발생 상황 등을 직접 현장조사를 한 후 스쿨존을 지정하게 되고, 시·군청은 지정된 구역에 안전표지판, 보·차도 분리, 암적색컬러포장, 과속방지턱설치 등을 설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요.. 그럼 스쿨존 관리·감독은 어디서 해요?”
“......”취재 과정에서 파악한 스쿨존의 문제점은 스쿨존의 지정 및 시설물 설치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이와 관련한 명확한 책임기관이 없다는 점이다. 한 학교에 스쿨존이 조성되기까지는 교육청, 경찰서, 시, 이렇게 3개 기관이 연결고리로 이어져 있다. 얼마 전 양주초 어린이전용보도 개선사업을 둘러싼 시와 교육청과의 학교부지 마찰도 스쿨존 조성에 대한 각 기관의 책임감 부족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올 3월에 개교한 북정초와 신양초의 스쿨존 지정을 둘러싼 문제도 본지에서 여러번 지적해 왔다. 신양초의 경우 토지공사 관할구역인 신도시 2단계 구역이라는 이유로 시와 토공간의 스쿨존 설치 책임 여부를 놓고 실랑이를 벌이다 한 학기가 지난 다음에야 스쿨존이 조성됐다. 하지만 북정초는 스쿨존 시설물설치가 필요 없는 5개교를 제외하고는 양산지역에서 유일하게 스쿨존 지정을 받지 못한 학교로 여전히 남아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관련 기관에서는 학교 시설물 허가과정에서 스쿨존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 3월, 거제 신현초 스쿨존 사고 이후 스쿨존제도의 문제점과 관리미비 등이 도마에 오르기 시작하자 관련기관들은 스쿨존을 직접 걸어보는 깜짝 이벤트나 캠페인을 앞다퉈 개최했다. 하지만 일이 터지면 대처하는 고질적인 행정이 그렇듯 그 관심사가 학교급식과 사행성 게임장 문제로 서서히 옮겨진 상태로 2학기를 맞이하게 됐다. 분명한 것은 시와 경찰서, 교육청의 스쿨존 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시민들의 성숙된 의식만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 관리나 감독도 자발적인 참여면 필요 없는 절차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시민의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 관련 기관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허술한 관리체계를 일원화시키고, 시민들이 스쿨존을 ‘생활의 불편이 아닌 당연한 제도’라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 한다.
제4대 시의회가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표방하며 첫 걸음을 내딛은 지도 한 달이 훌쩍 지나버렸다.
지난 5.31 지방선거를 통해 새롭게 구성된 제4대 시의회는 13명의 의원 가운데 4명을 제외한 9명의 의원이 초선으로 변화의 바람이 거셌다. 또한 처음으로 실시한 중대선거구제와 정당공천제, 지방의회 유급제 실시 등으로 지난 시의회와는 다른 시민들의 기대를 받아 왔다.
정당공천제도는 비례대표 의원으로 시의회 사상 첫 여성의원을 2명씩이나 탄생시켰고, 유급제는 보다 많은 전문성과 헌신성을 시의회에 요구하는 배경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막상 제4대 시의회의 뚜껑을 열어보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너무나 많다.
우선 달라진 시의회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는 것이 첫 번째 숙제이다.
제4대 시의회는 개원 과정 의장단 선출에서 정당공천제로 인한 불협화음으로 시민들에게 실망을 먼저 안겨주며 시작했다. 하지만 첫 임시회를 통해 주요현장 사업 방문,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처 등을 보여주며 긍정적인 변화를 조심스레 점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문제는 시의회의 변화를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시민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시의회의 잘못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성실한 활동을 칭찬해줄 관객이 없는 셈이다.
지난해 관내 진보단체들로 구성된 민중연대가 처음으로 시의회 제73회 임시회 본회의를 방청한 적이 있다.
당시 시의회가 집행부를 상대로 진행한 시정질의를 방청한 민중연대 소속 회원들은 한 마디로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시의회가 집행부 공무원을 상대로 시정감시를 위해 던지는 질문과 태도가 수준 이하였기 때문이다. 이후 민중연대는 시의회 감시의 필요성을 느끼고 시정 모니터링을 다짐했지만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또한 그 이후에도 간헐적으로 일부 시민단체가 꾸준한 시의회 감시를 선언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결실을 맺지 못한 채 시의회는 ‘그들만의 리그’로 남아 있다.
물론 언론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말에 시의회를 담당하는 기자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하는 점은 여전한 고민으로 남아 있다.
각자의 일상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시민들이 직접 시의회를 지켜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언론 외에도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세력 가운데 공적 기관을 견제하는 시민 사회의 성숙은 언론의 성숙과 함께 고민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당초 예산과 추경을 포함해 한해 4천억원에 이르는 예산이 시의회를 통해 승인되고 있다. 시민들의 혈세가 어떻게 편성되고 집행되는지 시민에게는 알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원론적인 말이 행동을 통해 실현되기 어려운 현실.
정치가 시민을 외면했는지, 시민들이 정치를 외면했는지는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하는 해묵은 논쟁이다. 결국 자신의 것을 자신이 책임지는 태도가 필요하다.
더욱이 사춘기 청소년처럼 발전과 쇠퇴의 가능성이 모두 열린 양산의 경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바로 새로운 양산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쥐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관객의 야유도, 박수도 없는 무대는 텅 빈 무대일 뿐이다.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자질론’을 미연에 방지하는 일은 선거운동기간 15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4년 임기 동안 성실한 의원을 가려내는 것도 포함된다.
이제 첫 걸음을 내딛은 제4대 시의회가 지금의 열정처럼 4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시민의 눈이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릴 시점이다.
2004년 6월 만두파동에 이어 지난해 있었던 기생충 김치파동이 채 잊혀 지기 전에 올해는 학교급식파동으로 전국이 들끓었다. 이번 급식 파동은 초·중·고 학교 급식이 전면적으로 시행된 지 10여년이 지났고 그 세월 동안 급식에 대한 안전 점검이 강화되고 학부모들의 관심 또한 높아졌지만 학교급식에 대한 총체적인 부실이 그대로 드러난 사건이다. 주무부서의 다원화로 권한만 주장하고 책임지지 않는 행정부처, 형식적인 위생 점검, 위탁급식의 문제점 등 학교 급식의 구멍들이 여전히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신을 잠재우지 못하고 있다.
급식문제가 불거지자 부랴부랴 학교급식법을 개정해 초·중학교의 경우 학교장이 책임지고 감독하는 직영급식으로 점차 전환한다는 최소한의 대책이 마련됐지만 언제 직영으로 전환할 지에 대한 각 학교와 교육청의 갈등은 여전하다. 직영전환은 각 학교장의 책임이 수반 되기에 학교장이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개정법에 3년의 유예기간이 있기는 하나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우리 지역의 경우 2004년 K고등학교의 집단 식중독 사건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급식문제는 불거지지 않았고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가 53개교 중 3곳에 불과하다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하지만 같은 재단아래 함께 위탁급식을 하고 있는 3개교의 급식율이 전체 학생수 2,933명 중 중식의 경우 61%에 불과하고 1,643명이 먹는 석식의 경우 20%에 미치지 못해 위탁급식운영에 대한 문제점이 여실히 들어났다. 하지만 학교와 도교육청은 희망급식이라 어쩔 수 없다는 말로만 일관하고 있다. 학교급식이 단순히 끼니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학교교육의 일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장의 책임이 아니라는 위탁운영과 먹기 싫으면 안 먹으면 되는 희망급식이라는 이유로 학교의 관심 밖에 밀려나 있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다. 학교급식이 올바르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장의 책임과 학교와 학부모의 관심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먹는 식사인 만큼 식 재료 공급 업체 선정에서부터 조리, 위생, 배식까지 오로지 아이들만을 생각하고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직영이든 위탁이든 학교의 철저한 관리와 감독 속에서 급식이 이뤄져야만 식중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급식 점검에 있어서도 각 학교 급식소에서 자체적으로 매일 점검하고 학부모 모니터링을 통해 월 2회 이상 점검이 되지만 형식적인 점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능동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HACCP시스템에 의해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체크하며 관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매일 반복되는 점검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학교별로 자체적인 협의를 거쳐 능동적으로 각 학교에 맞는 시스템으로 응용해야 학교급식이 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 HACCP시스템이 올바르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아직 현대화되지 않은 21곳 급식소의 개선도 시급하다. 학부모의 급식 모니터링 활동도 더 이상 학교에 밥 퍼주러 가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되며 철저한 위생교육을 받아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급식점검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학교급식의 최 일선에서 근무하는 영양사와 조리 종사자들에게 책임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근무환경도 개선시켜야 할 것이다.학교급식법 개정으로 학교급식 문제가 일단은 가라앉았지만 후속대책은 여전히 미비한 상황이고 언제 또 다시 식중독 사건이 터져 아이들을 위협할지 모르는 학교급식이기에 환경 개선과 함께 학교와 학부모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비교도 안 될 만큼 작은 조련사의 지시에 온순하게 따르는 서커스 코끼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조련사보다 훨씬 크고 힘이 센 코끼리를 길들이는 방법은 시간이 걸릴 뿐이지 간단하다. 어린 코끼리의 발목에 쇠사슬을 채워 기둥에 묶어 둔다. 어린 코끼리는 허용된 쇠사슬 길이 내에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호기심에 울타리 밖 세상으로 탈출을 시도하려 하면 어김없이 발목에 채워둔 쇠사슬 때문에 울타리 밖으로의 탈출은 번번이 실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