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말 기준 금융 부문 포트폴리오는 채권 43.1%(391조원), 주식 46%(418조원), 대체투자 10.4%(94조5천억원), 단기자금 0.3%(2조9천억원)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로 2021년 6월 말 502조3천억원의 누적 운용수익금을 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헌법에 명시된 국가의 책무라면, 집을 공급하는 일은 분명 국가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다. 집은 인간-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돈으로 사고파는 원리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이니, 집도 무상으로
보타암은 1927년 신오당(信悟堂) 영춘(永春) 스님이 통도사 부도원 뒤편에 있던 동운당(東雲庵)을 경봉 선사 권유로 현 위치로 이전 불사해 보타암(寶陀唵)이라 했다. 이전 당시 경봉 스님이 관음보살상을 시주했는데, 현재는 좌 협시로 봉안돼 있다. 이와는 달리 비구니인
한 스님이 남긴 동안거(冬安居)에 일어난 이야기인데 평범은 비범과 같다는 말처럼 공감과 동감을 동시에 느꼈다. 속(俗)을 벗어난 승(僧)이 유난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시간을 따라갈수록 산다는 일은 거기나 여기나 비슷했다. 단지 욕심은 덜어지고 마음은 가벼워지니 정진을
양산지역 오랜 전통시장인 남부시장 안에는 아버지와 딸이 함께 운영하는 빵집이 있다. 전국 어디에도 없는 ‘이지단팥빵’이라는 상호를 가진 정갈한 빵집이다. 이곳을 지나다 보면 70세가 넘으신 인자한 할아버지가 직접 흰 앞치마를 두르고 흰 모자를 쓰고 반죽을 하는 모습을
1894년 군사기밀 자료가 독일측으로 유출된 간첩 사건이 발생했다. 드레퓌스는 다른 뚜렷한 증거 없이 필적이 동일하다는 감정을 받고 반역죄로 체포돼 이듬해에 영화 ‘빠삐용’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악마도에 종신 유형(流刑)을 받았다.
이것을 옛사람들은 나의 고집을 버리고 대상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사기종인(舍己從人)’이라 했다. 가령 무술가가 자신의 완력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을 완전히 이완한 상태에서 상대의 힘을 역으로 활용해 그대로 돌려주는 기술인 ‘화경(化勁)’과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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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후 2~4차까지 지원은 특정계층이나 상공인들을 위한 선별지원이다 보니 엄청난 재정을 투입하고서도 일반 국민은 그런 일이 있었는지도 모르게 넘어갔다. 이에 대한 비판이 커졌고, 마침내 5차 지원금은 보편지원으로 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으며, 당연히 보편 지급이
명상하는 중 마음 안과 밖의 자극에 의해 평상시 갖고 있던 생각이나 고정관념이 변화하게 된다. 이때, 마음이 이러한 자극에 쏠리거나 끌려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떠오르는 그것이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관찰한다면 그동안 마음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나누고 고집하는 작용인 ‘
그렇지만 모든 것을 지방대학 책임으로만 돌리기엔 상황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우선, 수도권 경제력 집중이 지방대학에 불러온 폐해를 논외로 하더라도 현재와 같은 상황을 만든 정부 책임이 크다.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점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라 수십년 전부터
은메달과 동메달도 금메달 못지않게 값지다. 하지만 은메달과 동메달이 아무리 많아도 금메달 하나만 못하다. 왜 금메달만 의미가 있는 것인가? 전쟁이라 생각하니 무조건 이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금메달 개수로 국가별 순위를 정한다. 가령 우리가 금메달 1개,
책, ‘디그로쓰’는 그간 경제 성장 사생아로 전락한 지구에 대한 사과를 전제로 해야 한다. 지구촌에는 사람만 사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공평무사한 정신을 이제라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방법은 현재 한계를 인정하고 사회, 생태적 대변화를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마땅하다.
돌봄 대상을 이와 같이 ‘절대적 결핍’에 처한 사람으로만 한정할 필요는 없다.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일거리’를 발견하는 일은 너무 쉽다. 마을 도서관을 만들어 방과 후 아이들에게 학습과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특별활동 등을 구
마음을 닦는 데 있어서 체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다만, 강렬한 체험일수록 그것에 대한 집착을 놓아버리기가 힘들다. 필자의 경우에는 원불교 교무가 되기 위해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에 재학 중, 방학이 되면 배낭에 간단한 생필품과 좌복을 챙겨 산장이나
대성암은 주지인 원진 스님이 수집해 소장한 전적들이 유명하다. 현재 보물 1점,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9점이 있다. 『감지금은니대방광불화엄경(紺紙金銀泥大方廣佛華嚴經)』(경상남도 지정 유형문화재 제390호),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보물 제1713호), 『지장보살본
어지간한 자각이 아닌 이상 신비한 경계를 체험하고 나면 이것이 수행의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맹신하고 고집해 놓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마음 한구석에서 일어나는 작은 번뇌 하나 해결할 수 없는 헛된 망상에 불과한 경우가 허다하다. 물론, 이는 수행이 익어가는
불안은 왜 생기는 것일까? 한마디로 결핍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가난, 질병, 전쟁, 아픔, 폭력 등은 불안이 가져다준 다른 이름이다. 따지고 보면 누구나 겪는, 겪을 일이다. 충만도 결핍이라는 탈을 쓰고 있을 뿐이다.
이를 위해서 선행해야 하는 것이 언어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사람은 생각(意)한 대로 말(口)하고 행동(身)한다. 그 행동을 기반으로 현실 세계에 인(因)을 심고 그 인이 특정한 상황을 만나면(緣) 결과(果)로 나타나게 된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기본대출 총액과 국민의 도덕적 해이만 강조하며 기본대출 제도의 위험을 강조하는 주장은 200조원만 부각하려 애쓴다. 기본소득을 비판하는 방식과 똑같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본대출은 이용자 스스로 재원을 마련한다. 그 재원은 사회적 연대에서 나온다. 민간 금융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