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가 추진하는 택시 증차를 놓고 택시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한 대라도 배정을 더 받으려는 법인과 개인 간 치열한 신경전뿐 아니라, 택시 증차 자체가 불만이라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양산시가 유산폐기물 매립시설 내 노후화된 침출수처리시설을 개선한다.
양산소방서에 산악구조 칭찬 글이 잇따라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달 오룡산 산악구조에 이어 지난 7일 영축산 산악구조 출동에서 구조된 등산객으로부터 소방서 게시판에 칭찬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경부고속도로 양산졸음쉼터 내 시외버스 노선이 폐지됨에 따라 버스정류장을 전면 폐쇄한다. 일부 주민들이 시외버스 외 통근버스나 카풀 등 시민 이용률이 높다며 존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양산시와 한국도로공사 서울산지사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 중부동 지점 양산졸음쉼터 내에 설치한 상ㆍ하행선 버스정류장 두 곳을 오는 23일 폐쇄한다고 밝혔다. 고속도로와 시내를 오가는 보행자 진ㆍ출입을 통제하기 위한 가드펜스(울타리)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수 십년간 양산시민이 이용해 왔던 경부고속도로 내 시외버스 노선이 폐지됨에 따른 것이다. (주)천마고속은 동대구~부산 간 간이 정류소 이용객 감소로 인해 지난 1월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했다. 이로써 양산에 정차하는 버스노선이 모두 폐지돼, 보행자 출입 자체를 전면 통제하도록 조치한 것이다. 하지만 버스정류장 통행 길을 존치해 달라는 요구도 있다. 비록 시외버스 노선은 폐쇄됐지만 일부 주민들이 수년 전부터 통근버스나 카풀 정차 구간으로 이용하고 있어 큰 불편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한 주민은 “부산에서 양산으로 출ㆍ퇴근하면서 지인과 카풀을 하고 있다”며 “지인이 경주 방면으로 오가는 길에 양산졸음쉼터에서 승ㆍ하차 하고 있는데, 이곳을 폐쇄하면 카풀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카풀 말고도 통근버스로 보이는 업체 버스도 일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전면 폐쇄하면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도로공사는 대중교통수단 이용객이 없는 상황에서 버스정류장 폐쇄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보행자 사고와 일부 화물차 운전자 음주운전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 졸음쉼터 공간을 무분별하게 화물차고지로 사용하는 일도 잦아, 불법
양산시가 부산시와 함께 유휴지로 방치된 부산대 양산캠퍼스에 국립지진방재연구원(이하 연구원) 설립을 추진한다. 양산시는 지난 11일 부산시청에서 양산시와 부산시, 부산지역 국립대 연합(부산대, 부경대, 한국해양대)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원 설립에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양산시는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해마다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원에서 원천 처리할 수 있는 가정용ㆍ사업용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양산시는 지난 6일 오후 3시 시장실에서 양산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신임 위원으로 정은조 양산시법원 판사(사진)를 위촉했다.
양산경찰서(서장 김동욱) 여성청소년과는 영산대학교 총학생회와 지난 3일 학내 불법 카메라 합동 점검반 ‘몰캅스’를 구성해 기숙사 샤워실과 여자 화장실 등 약 30여곳을 다니며 다중이용시설 내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를 점검했다. 몰캅스는 여성청소년계 수사팀, 성폭력 담당, 총학생회 학생들로 구성돼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들은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분위기 조기 정착을 위해 뜻을 모았으며, 지속해서 증가하는 불법 촬영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활동을 펼쳤다. 점검에 참여한
질병관리본부가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를 부산지역에서 지난 1일 확인하고 전국에 일
영화배우 김부선 씨 폭로로 불거진 아파트 관리비 문제에 양산시가 칼을 빼 들었다. 양산시는 “오랫동안 주먹구구 운영돼 온 아파트 관리 문제점을 파헤치겠다”며 “앞으로 입주자대표회의가 회계, 운영을 투명하게 진행해 입주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행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이에 지난 1월부터 공동주택과 내 주택감사팀을 신설하고 전담 인력 3명을 두기로 했다. 이들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상시 감사를 벌이고 운영 문제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경남도 18개 지자체 가운데 주택감사팀을 신설한 지역은 김해시에 이어 양산시가 두 번째다. 이번 주택감사팀 신설은 과거 경남도가 담당하던 공동주택 감사 권한이 올해부터 양산시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감사는 중앙집중식 난방 공급 경우 150세대 이상, 일반 난방 경우 300세대 이상 승강기가 있는 아파트를 의무 관리 대상으로 한다. 양산
양산시가 시민 민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불법 주ㆍ정차 단속 요구 불만이 가장 많았다. 양산시는 행정 전반에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 ‘통계빅데이터팀’을 신설했다. 효율적 민원 행정 개선을 위해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접수한 시민 요구사항 1만5천202건과 최근 3년간 당직민원 5천889건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선행과제를 수행했다. 분석 결과 ‘불법 주ㆍ정차’ 관련 단속 민원이 전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도로’ 관련 파손으로 사고 위험, ‘가로등’ 관련 고장 수리, ‘공사’ 관련 소음 등 생활민원이 대부분
그동안 ‘택시 총량제’에 묶여 있던 양산지역 택시가 늘어난다. 2년간 모두 68대 증차 예정으로, 택시 잡기가 쉽지 않다는 볼멘소리가 조금은 줄어들 전망이다. 양산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경상남도 택시총량심의위원회에서 양산지역 택시 68대를 증차하는 방안이 통과해, 국토교통부에 최종 승인을 받았다. 오는 18일로 예정된 양산시교통개선위원회를 통해 2개년 단계별 계획과 법인ㆍ택시 증차 비율 등을 결정해 공고할 계획이다. 이는 택시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시행 중인 ‘택시 총량제’가 지역별 특성에 맞게 조정돼, 인구 급증지역인 양산지역 경우 택시 공급을 늘릴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2013년 이후 5년 만에 택시 증차가 이뤄지게 됐다. 정부가 2005년 도입한 택시 총량제는 전국을 156개 사업구역으로 나누고 인구와 택시 대수 등을 고려해 택시 적정 대수를 산출, 이를 지키도록 한 제도다. 하지만 양산시를 비롯해 화성시, 세종시 등 신도시 조성으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일부 지역은 택시 총량제
“예산만 수십억원 투입하면 뭐합니까. 사람이 없는데요. 파는 물건도 없는데 무슨 시장입니까. 알맹이 채우는 고민도 해야지, 아니면 그냥 예산 낭비일 뿐입니다” 북부시장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 있지만 정작 시장으로써의 기능은 갈수록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28일 양산종합운동장에서 양산도시철도 기공식을 개최했다. 양산시는 오랜 숙원사업이라며 나동연 양산시장은 물론 국회의원과 국토교통부, 부산시 등 많은 관계자를 초대해 성대하게 축하연을 벌였다. 풍물패와 퓨전 난타 퍼포먼스, 합창단 축하공연 등 화려한 사전공연까지 준비하며 사업 성공을 기원했다. 비슷한 시각 종합운동장 맞은편 서이동 주민들은 눈앞으로 다가온 도시철도 공사에 불안한 마음을 떨치지 못하고 옹기종기 모였다. 왕복 6차선 도로 건너편에서 들려오는 노랫소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들의 불안은 더 깊어졌다. “(길 건너편) 저 사람들은 잔칫날일지 몰라도 우리한테는 지옥 같은 날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우리같이 힘없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게 없다. 지하철이 집 벽을 스쳐 지나가는 데, 더 이상 사람이 살 수가 없는데 정작 해결책을 내놓는 사람이 없다” 이처럼 양산도시철도 공사를 본격 시작하면서 서이동 주민들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도시철도가 현재 노선대로 완공한다면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한다. 주민들이 이같이 주장하는 이유는 환승역 건설을 위해 도시철도 2호선을 연장할 예정인데, 노선이 마을로 휘어지면서 일부 주택 바로 옆을 스쳐 지나기 때문이다. <본지 699호, 2017년 11월 14일자> 주민들은 “아침에 창문을 열면 바로 눈앞에 지하철이 지나가게 생겼는데 어떻게 걱정을 하지 않을 수가 있냐”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설계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분노하고 있다. 실제 2호선 연장구간은 종합운동장 맞은편 서이동 마을 끝을 지나간다. 양산시 도시개발과는 “선로를 경계로 4m 이내 위치하는 주택 2필지를 매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매입 대상 주택 바로 옆에 위치한 다른 주택들이다. 이들 주택은 선로 경계 4m를 벗어나 있어 매입대상이 아니다. 해당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사실상 피해 정도는 매입 대상 주택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데 4m에서 아주 조금 벗어났다는 이유만으로 피해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한다. 주민 입장에서는 문제가 심각하다. 설계상으로는 4m 이상 거리가 떨어져 있다지만 4m나 5m나 거주가 힘든 건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양산시는 편입 대상 거리도 처음에는 선로 기준 좌우 2m 이내라고 했다가 최근에는 4m로 이내라고 말을 바꿨다. 특히 노선 설계 전 환경영향평가에 이들 주택이 빠져 주민들은 설계 과정에서부터 주민 피해를 무시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물금벚꽃축제와 가야용신제 봉행 행사에 참여해 행사장 안전을 위해 소방력을 지원했다.
양산경찰서(서장 김동욱)는 지난 1일 물금벚꽃축제에 참여해 어린이와 어르신, 이륜차 등 교통약자를 위해 교통약자보호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양산지역 21개 시민ㆍ사회단체가 세월호참사진상규명양산대책위원회, 웅상세월호추모문화제추진위원회 등과 함께 오는 16일부터 7일 동안 ‘공동의 기억, 4월’을 선포하고 세월호 사고 4주기를 추모하는 기간을 갖기로 했다. 이들은 16일부터 매주 저녁 비주류 작가들의 기억 사진전을 비롯해 세월호 물품과 노란 풍선 나눠주기, 세월호 추모영화 상영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들은 “지난해 4월 통곡과 절망의 바다에서 세월호가 떠올랐지만 아직 진실은 바닷속에 그대로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4월은 진실이 떠오르길 바란다”며 “구조를 못 한 것이 아니
중국의 재활용품 수입금지 조치로 최근 수도권이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겪고 있다. 양산지역은 현재 재활용품처리는 원활한 상황이지만 대란이 장기화한다면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양산시에 따르면 민간 재활용품 처리 업체가 고물 가치가 떨어지는 비닐ㆍ스티로폼 등 소위 ‘기피 품목’을 수거하지 않으려고 아파트와 갈등을 빚고 있는 수도권과는 달리, 양산지역에서는 수거 거부 사태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활용품 가격하락에 분리 배출한 재활용품마저 절반이 쓰레기인 상황에서 재활용품 수거 거부 사태가 언제 발생할지 몰라 시민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양산시는 단독주택이나 상가, 소규모 아파트 등은 쓰레기 전체를 처리하지만 아파트 단지는 일반 쓰레기만 처리하고 있다. 현행법상 쓰레기 처리는 기초자치단체장이 해야 하지만, 아파트 단지들은 자체 이익을 얻기 위해 수십년간 관행적으로 재활용품 처리를 민간업체에 맡기고 있다. 통상 200~300세대 이상 아파트는 입찰 공고로 민간 재활용 수집ㆍ운반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재활용품을 처리하고 고물 판매 수익금 일부를 받는다. 문제는 폐비닐이나 스티로폼의 경우 경제성이 떨어져 수익이 없는데, 최근 중국의 폐플라스틱 수입 중단으로 재활용 페트병 가격마저 대폭 하락해 재활용품 민간업체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또 쓰레기가 버젓이 재활용품으로 배출돼 재활용 선별 작업비에 별도 폐기물처리비용까지 이중 부담으로, 사실상 아파트 단지에 돈을 주면서까지 재활용품 처리를 하는 건 어렵다는 게 민간업체들 입장이다. 이에 인구 77%가 아파트(180곳)에 살고 있는 양산지역 역시 마냥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실제 상북지역 한 아파트 경우 민간업체가 비닐ㆍ스티로폼 등 기피 품목을 수거하지 않
양산시는 지난 5일 양산여중 학생 87명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체험학교를 진행, 양산시자원회수시설과 재활용 선별장 현장 등을 견학했다.
ㆍ일시 : 4월 28일 오후 2시 ㆍ신청 기간 : 선착순 마감 ㆍ대상 :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유아는 부모 동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