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절반이 지났다. 7월이 되면서 각 기관은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각종 제도를 예고했다. 수많은 제도 변화 중 마지막으로 공공안전과 부동산, 보건ㆍ복지 등 눈여겨봐야 할 15가지를 분야별로 나눠 살펴보자.
규모와 진도는 지진 크기를 나타내는 대표 용어지만 전혀 다른 값을 나타내는 다른 개념이다. 규모는 지진 발생 때 방출되는 에너지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관측 위치와 관계없이 일정한 절대적 척도다. 이에 비해 진도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한 지점에서 인체 감각, 구조물 피해 정도에 따라 진동이 세기를 표시한 것으로 관측자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척도다.
사사모(사진을 배우는 사장님들의 모임) 지인들과 함께 이곳으로 오게 된 동기는 비가와도 여기만의 색상을 가지고 있는 곳 중 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부산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에서 잘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비 오는 날에도 법기수원지는 느낌 있는 곳이라서 출사지로 선택했습니다.
2016년도 절반이 지났다. 7월이 되면서 각 기관은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각종 제도를 예고했다. 육아와 보육, 교육, 보건ㆍ복지, 소비자 등 많은 것이 또 바뀌었다. 그래서 준비했다. 수많은 제도 변화 중 눈여겨봐야 할 16가지를 분야별로 나눠 살펴보자.
어머님 제사 모시고 시누 부부가 김해 사시는 이모님 댁에 가보고 싶다고 해서 같이 갔다가 집에 오면서 양산타워에 들러 보기로 했습니다. 양산타워에 들어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 북카페로 갔습니다. 타워 안으로 들어가니 여러 가지 책이 저희를 반겨줍니다. 책들을 대충 둘러보고 6층으로 올라가 봤습니다.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책도 보였습니다.
2016년도 절반이 지났다. 하반기에 돌입하자 각 기관은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각종 제도를 예고했다. 운전면허 시험 변화부터 금융제도, 통신제도 등 많은 것이 또 바뀌었다. 그래서 준비했다. 수많은 제도 변화 중 눈여겨봐야 할 12가지를 분야별로 나눠 살펴보자.
화폐 단위를 하향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화폐 가치 변동 없이 모든 은행권과 지폐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조정하거나, 이와 함께 새로운 통화 단위로 화폐 호칭을 변경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화폐 단위를 1천 대 1, 100 대 1 등으로 바꿔 1천원을 ‘1’로 표시하고, 1천500원은 ‘1.5’로 바꾸는 식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은 인플레이션 진전에 따라 경제량을 화폐적으로 표현하는 숫자가 증가해 초래되는 계산, 회계 기장 또는 지급상 불편을 해소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토ㆍ일ㆍ월 3일 연휴인 6월 첫 주말이었습니다. 뭐할까 고민하다가 양산시보(제438호)에서 본 황산문화체육공원에서 하는 농촌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생각났습니다. 지금 황산문화체육공원은 꽃양귀비와 수레국화가 폈습니다.
영국(Britain)과 탈퇴(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하는 신조어다.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를 일컫는 그렉시트(Grexit)에서 따온 말이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2015년 5월 총선에서 승리하면 EU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2017년까지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캐머런 총리가 재집권하게 되면서 오는 23일 국민투표가 예정돼 있다.
여름, 다시 모기와 전쟁이 시작됐다. 옥시 사태 이후 화학제품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화학제품으로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이 왠지 찜찜하다. 집안으로 들어오는 모기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이다. 방충망은 모기뿐만 아니라 날파리 등 작은 벌레를 막는 데도 효과적이다.
여성과 소수민족 출신자들의 고위직 승진을 막는 조직 내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말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결코 깨뜨릴 수 없는 장벽’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성에 못지않은 능력과 자격을 갖췄음에도 조직 내 관행과 문화처럼 굳어진 여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고위직 승진이 차단되는 상황을 비판적으로 표현하는 경제용어였지만 최근에는 여성뿐 아니라 소수민족 출신자 사례까지 확대해 사용하고 있다.
지역 주민자치센터와 문화의집이 시민을 위한 3분기 문화강좌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오는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열리는 3분기 문화강좌에는 인문학, 음악, 요리, 춤 등 어린이와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들을 수 있는 다양한 강좌를 마련해 시민 모두가 함께 교육받을 수 있게 했다. 각 기관에서 준비한 강좌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강좌를 선택해보자.
국민 모두를 대상으로 조건 없이 빈곤선 이상으로 살기에 충분한 월 생계비를 지급하는 제도로 스위스는 지난 5일 제도 도입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진행한 결과 부결됐다. 이 제도는 재산이나 소득의 유무, 노동 여부나 노동 의사와 관계없이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최소생활비를 지급하는 것이다.
범어리 주택가 골목 사이 작은 초밥집이 문을 열었다. 가게 안에 들어서자 요리 관련 만화책과 아기자기한 소품이 손님을 반겼다. 가게 중간 오픈 키친에서는 정복을 차려입은 요리사가 막 들어온 횟감을 손질한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탱탱한 생선살이 밥 위에 올라가니 젓가락을 가만둘 수가 없다.
원형탈모증은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의 약 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대부분 원형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심해지면 두피의 모발 전체가 빠지거나 눈썹, 속눈썹, 음모, 체모가 빠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