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복 생산업체 (주)델라누리 한진국 이사와 안세득 본부장은 지난 25일 양산시청 시장 집무실을 방문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천 마스크 2만장과 함께 교체용 필터 8천개를 기탁했다.
양주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미란ㆍ김영욱)는 지난 25일 ‘정성가득찬 나눔사업’ 밑반찬 배달서비스를 통해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20가구에 밑반찬과 우유를 배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지난 25일 양산경찰서는 봉축행사 등에 5만여명의 신도가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도사와 내원사 등 주요 사찰을 대상으로 관계자와 합동으로 CCTV와 비상벨 등 방범시설을 점검하고, 안전사고 방지와 불전함 절도 등 범죄 예방을 위해 자체 경비활동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옛 성현의 말씀을 내 나름으로 바꿔 표현해본다. ‘학이시행지 불역열호’(學而時行之 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행하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배우고 경험한 지식과 지혜를 사회활동으로 환원하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장이 곳곳에서 더 많이 펼쳐지면 좋겠다. 나 역시 평생교육의 의미를 곱씹으면서 배움을 실천으로 옮기는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더 궁구(窮究)해 나가고자 한다.
하지만 지난달 말 터파기 작업 중에 예상치 못한 암반(연암)이 발견돼 공사가 중단됐다. 애초 지반조사 때는 발견하지 못했던 것으로, 암반 제거ㆍ정리를 위한 사업비로 6억원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한 집중 홍보사업으로 진행하는 ‘국가암검진 미리받GO! 선물받GO!’는 양산시민에 한해 올해 국가암검진 대상자인 짝수년도 출생자 가운데 만 50세 이상인 사람이 개인별 해당 암 검진을 모두 마친 선착순 400명에게 기념품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1388챌린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불안한 마음과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과 가족들에게 청소년안전망 위원들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서로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했다. 캠페인은 청소년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작성해 ‘마음에 똑똑해요! 1388에 똑똑해요! 1388’을 외치고 사진을 찍은 뒤 다음으로 이어갈 청소년안전망 위원을 지목하는 방식이다.
국민연금공단 양산지사(지사장 이재용)는 만 65세 이상인데도 아직 기초연금을 신청하지 않은 어르신에게 조속한 신청을 당부하고 나섰다.
감사는 6월 25일부터 7월 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양산시는 A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 공문을 통해 감사 예정 사실을 통보했다. 더불어 감사에 필요한 자료를 6월 23일까지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용역은 ▶대규모 도시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의 항구적인 노선체계 구축 ▶이용자 위주의 효율적인 간선ㆍ지선 체계와 환승 체계 구축 ▶도시철도와 노선버스 수익성을 동시에 감안하는 노선체계 구축 ▶관련 법규를 준수하면서 출ㆍ퇴근시간대 공급을 늘릴 수 있는 운영체계 개편 ▶객관적인 재정 지원 개선방안 도출로 업계 경영 건전성 확보와 대시민 친절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날 함께하는 자원봉사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생활 속 거리 두기에 따른 사각지대 지원을 위해 양산시노인복지관이 선정한 15가정을 대상으로 27명의 직원이 7개 조로 나뉘어 봉사활동에 나섰다.
보험은 이제 흔한 일상입니다. 보일까 말까 한 글씨의 보험계약청약서를 접하는 게 연중행사가 됐고, 그만큼 보험을 둘러싼 불편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때마다 서랍 한편에 묵혀뒀던 보험증권을 꺼내 애써 읽어보려 하지만, 도무지 모를 말만 가득해 ‘해준다는 거야, 안 해준다는 거야?’라며 짜증만 더하곤 합니다.
경 씨는 “나도 양산시노인복지관을 이용해 건강을 유지하고, 생활의 활력을 얻고 있다”며 “다른 이웃에게도 작은 보탬이 되고 싶었다”고 말했다.
사업은 공유경제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단체와 기업을 심사해 경남도 공유단체로 지정,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내용이다. 특히, 경남도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사회적뉴딜 등 경남형 뉴딜사업과 접목하기 위해 환경ㆍ사회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단체와 기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예, 두 군데 사업장에서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이 적용되는 두 군데 사업장에서 근무할 경우, 양쪽 모두의 사업장에서 받는 소득월액을 기준으로 기준소득월액을 결정하며, 각각의 사업장은 연금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다만, 기준소득월액 결정과 보험료 납부 등은 아래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10대 황규열 회장은 취임사에서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극복과 확산 방지를 위해 행정, 의회, 교육청, 봉사단체 등이 보여준 노력은 감동의 시간으로 우리 모두에게 주는 교훈적 의미는 남달랐다”며 “지난 2년 동안 경남지역신문협의회를 위해 헌신하신 김동성 회장께 감사드리며, 모든 조직은 신뢰와 화합이 바탕이 돼야 강해지기에 경남지역신문협의회가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강한 으뜸 지역신문을 만들어 강한 경남, 강한 대한민국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번 사랑의 텃밭 가꾸기 부지는 미타암에서 무상 임차한 것으로, 잡초 제거와 퇴비ㆍ비료 구기 등을 거쳐 고구마를 심은 뒤 하반기 수확해 돌봄 이웃과 경로당에 전달할 예정이다.
우수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은 총사업비 2천만원으로, 양산에 있는 평생학습 관련 비영리 법인ㆍ단체ㆍ교육기관 등이 제안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등급별로 500만원, 300만원, 200만원 차등 지원하는 사업이다.
양산시는 2018년 신규 차량 3대를 도입하고, 노후 차량 6대를 교체했다. 2019년에는 노후 차량 9대 교체했으며, 올해는 신규 차량 2대 증차, 노후 차량 5대를 교체해 현재 30대를 운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교체한 차량은 좌석 전동시트, 탑승자 안전손잡이와 목받이 등 이용객을 위한 편의장치를 갖춰 이용객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대상은 감결천과 효충천, 서리천, 신주천 등 4곳으로, 올해 약 26억원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8년 착공한 감결천 정비사업은 올해 준공하며, 실시설계와 보상 협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효충천과 서리천은 올해 착공에 들어가 각각 2021년과 2022년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