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교육지원청(교육장 주창돈)은 2일 시무식에서 모든 직원이 반부패ㆍ청렴 서약 선서를 통해 청렴 결의를 다졌다.
양산시는 지난달 31일 양산대종 종각 일원에서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의 힘찬 출발을 알리는 제야의 종 타종식을 진행했다.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정순성)은 지난달 20~21일 거제시 일원에서 노사화합을 위한 상생협력 관계구축 워크숍을 진행했다.
양산시가 황산공원과 가산수변공원에 국가지점번호 안내표지판 24개를 설치했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국가지점번호는 국토와 인접 해양을 격자형으로 구분해 지점마다 번호를 부여한 제도다. 격자형 좌표 형식의 위치표시체계로 경찰과 소방, 산림청 등 기관별로 서로 다른 위치표시체계를 통일해 사고나 재난 같은 긴급상황에서 공동 활용하기 위해 2013년 도입됐다. 황산공원과 가산수변공원은 각종 체육시설과 캠핑장, 생태공원, 자전거길 등 다양한 시민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지만, 넓은 면적으로 긴급 상황 때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았
양산시가 양산지역 임산부들도 부산도시철도 임산부 배려석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핑크라이트 발신기’(비콘)를 지원한다. ‘핑크라이트(Pink Light)’는 부산시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시행 중인 것으로, 열쇠고리 모양 발신기(비콘)을 소지한 임산부가 도시철도를 타면 임산부 배려석에 설치된 핑크라이트 수신기가 신호를 감지해 불빛과 음성 안내로 임산부 배려석임을 알리고,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다. 부산시는 임산부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 임산부 배려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7년 도입했으며, 현재 전 노선으로 확대ㆍ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
옛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건축 중인 주상복합아파트 공사가 원도심 지반침하 원인으로 드러났다. 본지 예측대로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지하수 유출이 원도심 지반침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ㆍ내용: 2016년부터 운영해왔던 불법 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는 ‘불법 광고물 자동경고발신시스템(AWCS)’ 도입으로 2020년부터 잠정적으로 시행하지 않음ㆍ문의: 양산시 건축과(392-3084)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20일 양산경찰서 외사계와 공동으로 외국인 유학생 교통안전교육을 진행했다. 동원과기대 사진제공
양산시는 20일 양산교육지원청, 양산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중부동 젊음의 거리에서 청소년 음주근절 캠페인을 펼쳤다. 양산시 사진제공
양산시는 지난 23일 대회의실에서 여성친화도시조성협의회와 시민참여단 연석회의를 열었다. 양산시 사진제공
양산시가 23일 소회의실에서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내년 사업계획안을 심의했다. 양산시 사진제공
양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정순성)은 23일 고객 모니터단과 스포츠센터 명예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 간담회를 열었다. 시설관리공단 사진제공
지난 1월 사기분양 논란에 휩싸였던 물금역 앞 A상가(메디컬센터)가 최근 검찰 조사 결과 ‘증거불충분’ 등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A상가는 지하 2층, 지상 9층 건물이다. 1층부터 6층까지 일반 상가로 분양하고 7~9층까지는 병원이 입점할 예정이다. 문제를 제기한 측은 1~6층까지 일반 상가를 분양받은 피분양자들이다.
양산시청 인근 다방공영화물주차장이 문을 닫는다. 때문에 이곳을 이용하던 화물차 운전자들은 대체 주차장을 찾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일부 차주들은 시청에서 시위까지 벌이며 양산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양산시는 최근 102면 규모 다방공영화물주차장을 12월 31일 이후 폐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는 고속도로 아래에 있어 한국도로공사 소유다. 그동안 양산시가 10년 단위로 장기 임대해 주차장으로 이용해 왔다. 그런데 한국도로공사가 12월 31일 계약 만기를 앞두고, 계약 연장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화재 등 위험성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0년에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부천고가교 아래 화물주차장에서 불이 나 차량 39대와 컨테이너 9개가 전소된 바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화재로 3개월간 차량 운행을 금지하는 등 상당한 피해와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후 한국도로공사는 내부 지침을 마련해 자신들 소유 부지에 화물주차장을 임대 계약할 때 화재안전진단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에 다방공영화물주차장도 화재안전진단을 받았고, 위험성이 크다는 결론이 나왔다. 한국도로공사는 “도로교통연구원 용역 결과
“아이들이 장난을 치다 넘어지기라도 한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지금까지는 그런 사고가 없었지만 꼭 발생할 위험을 안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국민체육센터에서 범어 덕산아파트 뒤쪽으로 이어진 계단이 위험하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현직 교사라고 밝힌 A 씨는 “아이들 통학로로 이용하는 계단이 지나치게 가팔라 안전사고가 걱정된다”며 양산시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위험성이 제기된 계단은 국민체육센터와 덕산아파트 사이 숲을 가로질러 놓여 있다. 본래 길이 없던 곳이지만 인근 아파트 주민과 학생들이 오가면서 통행로가 만들어진 곳이다. 이후 동일스위트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지 않고 계속 버티는 사업장은 앞으로 이행강제금을 최고 50% 가중해 연간 최대 3억원까지 부과받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지난달 1일부터 전국 사업장에 적용됐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1년에 두 차례, 한 번에 1억원 범위 내에서 이행강제금을 산정, 연간 최대 금액은 2억원이었다. 하지만 지난달부터는 두 차례까지는 회당 1억원이지만, 3회째부터는 매회 1억5천만원 범위 내에서 연 최대 3억원까지
양산시청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양산시의회에서 또다시 나왔다. 무상보육 시대에 위탁보육비 명목으로 어린이집에 추가 보육비를 내는 것은 보육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에도, 양산시는 여전히 직장어린이집 설치 계획이 없어 빈축을 사고 있다.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여성 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상시 근로자 500명 이상 사업장은 직장어린이집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지역은 양산부산대병원, 넥센타이어, 성우하이텍, 화승R&A, 양산시청 등 모두 5곳이 설치 의무 사업장이다. 이를 위반할 경우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 다만, 만 0~5세의 영ㆍ유아를 둔 직원들에게 위탁보육비를 지원할 경우, 이행강제금 부과에서 제외한다. 현재 양산시청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지 않고, 대신 위탁보육비 지원으로 처벌을 피하고 있다. 문제는 위탁보육비가 부모가 아닌 어린이집에 직접 지급된다는 사실이다. 사실상 전면 무상보육인 상황에서 시청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은 정부로부터 받는 무상보육비 외에 추가로 위탁보육비를 받는 셈이다. 이는 다른 원생과 차별화된 보육비로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양산시는 매달 평균 직원 156명에게 위탁보육비를 지급하고 있다. 만 0세~2세는 무상보육료의 50%에 해당하는 16만5천500원~22만7천원을, 만 3~5세는 70%에 해당하는 15만4천원을 각각 지급하고 있다. 이에 내년 당초예산에 위탁보육비 예산이 3억2천179만원에 달한다. 제165회 양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정숙남 의원(자유한국, 비례)은 “2013년부터 정부 지원으로 보육료가 지원되는 데다, 지난해에는 양산시가 어린이집 누리과정 부모부담금까지 부담하기로 하면서 ‘무상보육’이 사실상 이뤄진 상황”이라며 “그런데 이 같은 지원 외 또다시 공무원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에 위탁보육료를 지급한다는 것은 중복지원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양산시는 “중앙 정부에 질의해 본 결과 ‘위탁보육과 무상보육은 비용 발생 의무를 각각 규정하면서도 상호 간 의무를 조정하는 별도 규정이 없어 중복지원이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위탁보육비는 무상보육과 달리 특별활동비와 현장학습비, 각종 행사비 등 부모가 추가로 내는 어린이집 기타 경비 대신 지급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특별활동이나 현장학습을 할 수 없는 만 0세의 경우는 어린이집 기타 경비 부담이 거의 없지만, 공무원 자녀는 22만7천원의 추가 비용을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어린이집에 공무원 자녀가 5명만 다녀도 해당 어린이집은 100여만원의 추가 보육비를 받는 셈이다. 더욱이 여타 국공립어린이집과 병설유치원, 심지어 의무교육인 초등학교까지 특별활동비와 현장학습비 등은 대부분 부모 부담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유독 직장어린이집 미설치 사업장에 다니는 부모를 둔 자녀만 단 한 푼도 들지 않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과연 형
최근 전국적으로 야생조류 분변에서 저병원성 AI 항원이 계속해서 검출됨에 따라 본격적인 철새 도래기를 앞두고, 양산시가 혹시 모를 고병원성 AI 발생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나섰다.
일명 ‘민식이법’을 포함한 어린이 교통안전법 3건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제 법 개정으로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에 신호등과 과속 단속 장비 설치가 의무화된다. 현재 대한민국은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양산지역 스쿨존은 어떻게 변할까. 한마디로 갈 길이 멀다. 부모 염원 담은 ‘민식이법’ 우여곡절 끝에 발의 지난 9월 11일 오후 6시. 충남 아산 온양중학교 정문 앞 사거리 인근 건널목에서 SUV가 초등학교 2학년 김민식 군과 동생을 덮쳤다. 온몸에 철과상을 입은 동생은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 없었지만, 민식 군은 병원으로 옮겨지던 중 끝내 숨을 거뒀다. 이 장면은 고스란히 인근 차량 블랙박스에 담겼다. 이곳 교차로는 스쿨존인데도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시설조차 설치되지 않았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만들어진 과속방지턱 외에 신호등이나 과속 단속카메라가 없었던 것이다. 충격적인 사건 이후 스쿨존 안전대책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높아졌고, 민식이 이름을 딴 ‘민식이법’이 우여곡절 끝에 발의 두 달 만인 지난 10일 가까스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도로교통법,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에는 스쿨존에 과속 단속카메라와 신호등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속도제한(30km)과 건널목에 관한 안전표지, 과속방지 시설, 미끄럼방지 시설도 함께 설치하도록 명시돼 있다. 제한 속도를 지키지 않거나 보호 의무를 위반해 어린이를 사망케 하거나 다치게 하면 가중 처벌된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김대성)이 지난 13일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몽골 국적 미셀 간턱터흐(Misheel Gantog togh, 6세) 어린이에게 수술을 시행했다. 미셀은 지난 8월 ‘부산 의료나눔 봉사단’이 몽골에서 펼친 의료봉사 때 처음 양산부산대병원과 인연을 맺었다. 당시 단장으로 봉사에 참여한 이형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미셀에게서 심실중격결손이라는 선천성 심장질환을 발견했다. 이후 봉사 주관 기관이었던 부산관광공사와 논의, 미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