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교동 유원지’로 불리던 범어리 산 106번지(2787-1번지) 개발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해당 부지는 2003년 신도시 개발에 필요한 토사 채취를 위해 개발했다. 2005년 공사를 중단했고, 이후 10년 넘게 흉물로 방치해 온 곳이다. 지난 2016년 11월 네오랜드(주)(대표 유현우)가 ‘양산도시계획시설(유원지)조성사업’(이하 유원지) 시행자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공사는 현재 공정률 35% 수준이다.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했던 사업은 분양을 위한 토지분합(分合)이 잘되지 않아 좌초 위기까지 왔다. 전체 개발 부지 35만4천668㎡ 가운데 주요 시설이라 할 수 있는 유희(놀이)시설과 숙박시설 등은 토지 개발자가 직접 투자하는 형태라 큰 어려움이 없다. 문제는 상가부지다. 업체측은 “상가 분양을 위해서는 추가 자금이 필요한데 현재는 전체 사업부지가 공유지분 형태로 대출받을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유지분이란 공동으로 소유하는 물건이나 재산 따위에 대한 각자의 권리를 의미한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상가를 분양하거나 대출
안전보건공단 경남동부지사(지사장 최창률)는 건설현장 보건관리자와 함께 산업현장 사망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지난 4일 열리 간담회는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가운데 산재 사망사고 절반 줄이기에 대한 범국민적 가치 공감 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했다.
덕계동에 사는 오아무개(40) 씨는 지난 3일 개천절 웅상도서관을 찾았다가 휴관임을 알리는 공고문을 보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전문사서나 관리자가 필요한 자료실과 전자정보실 등은 이해하지만, 열람실까지 문을 닫는다는 사실에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지난달 3일 행정안전부에서 ‘문서24’ 서비스를 전체 행정업무 분야로 확대 추진함에 따라 양산시도 양방향 문서유통서비스인 문서24를 전면 시행하기로 했다. 문서24는 개인, 법인ㆍ단체가 관공서에 우편 또는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공문서를 제출하고 처리결과를 회신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문서24 홈페이지(http:// open.gdoc.go.kr)에 개인 또는 법인ㆍ단체로 회원 가입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문서를 제출하
불법 현수막 난립을 막고 깨끗한 도시미관을 위해 양산시가 지정 현수막 게시대 15개(40면)를 추가 설치했다. 양산시는 기존 다단형 게시대 90개(460면)와 저단형 51개(51면)를 운용하고 있다. 이번에 물금읍과 양주동, 중앙동 등 현수막 광고 수요가 많은 교차로 지점에 민원용 다단형 게시대 5개(30면), 행정용 저단형 게시대 10개(10면)를 증설했다. 양산시는 신도시 조성 등으로 도시가 급속히 확장되면서 이에 따른 광고 수요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현수막 광고를 위한 지정 게시대가 턱없이 부족해 현수막을 가로수나 전봇대 등에 불법으로 설치하면서 도시미관을 해치고, 차량 통행 불편과 교통사고 위험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김용기 양산시 건축과장은 “불법 현수막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넓은 땅에 풀만 무성히 자라는 건 낭비다. 활용이 잘 안 되면 다른 용도로 쓰도록 고민해야 하지 않나 싶다”
양산시가 최근 공사 현장 관계자들을 직접 불러 주민 불편을 발생시키는 건축 현장에 대해 강도 높은 행정조처를 예고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공사 현장 인근 보행로에 공사 자재를 쌓아두는 등 환경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양산시는 최근 “부산도시철도 2호선
선로가 사실상 주택을 스쳐 지나가 심각한 주민 반발을 낳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연장선에 대해 양산시가 환경영향평가를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민 거주지에 대한 조사가 빠졌다는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양산시는 도시개발과는 “환경영향평가가 공사 전, 공사 중, 공사 후 각각 평가하게 돼 있는 만큼 주민 건의를 반영해 도시철도 연장선 공사에 따른 피해나 영향력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라고 추가조사 이유를 설명했다. 도시개발과는 “다만 환경영향평가를 완전히 새로 하는 것은 아니고 주민이 조사에서 빠졌다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한 보완 차원”이라며 “이번 달까지 주민 동의서를 접수해 12월까지 실제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내용을 정리해 내년에 주민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추가 조사는 주민이 요구하는 위치에서 실제 어떤 피해가 예상되는지를 조사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즉, 심각한 피해가 예상되는 주택 등의 경우 건물 내부에서 소음과 진동 등을 조사해 결과를 정리하게 된다. 도시개발과는 “그동안 논란이 된 부분과 주민이 피해를 우려하는 점에 대해 실제로 어느 정도 피해가 예상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라며 추가 조사 결과에 따라 노선 변경 등 필요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해당 지역 주민 사이에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노선안이 알려진 직후부터 지금까지 문제를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4일 한국필립모리스(주) 양산공장 비상조치팀 직원 40여명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했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4일 종합운동장에서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이동안전체험차량을 활용한 소방안전체험을 진행했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는 지난달 28일 긴급구조통제단 부(반)별 역할 정립을 통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도상훈련을 했다.
서창동(동장 박국하)은 지난달 28일 노인 일자리ㆍ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과 교통안전 교육을 진행했다.
양산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정덕수)는 지난달 20일에 삼성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주주의 선거교실을 진행했다.
양산시는 지난달 19일 어린이집 원장과 교직원 500여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및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양산지사(지사장 손영길)와 노인복지관(관장 김정자)은 지난달 19일 사회공헌활동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부산지사(유승찬)와 노인복지관(관장 김정자)은 지난달 18일 어르신 주거 안정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산시가 주민 생활 불편을 일으키는 신도시 상업지역 건축현장에 대해 강도 높은 행정조처를 예고했다.
양산소방서(서장 전종성)가 지난달 19일 양산남부시장 등 6곳에서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소방차량 골든타임 확보 중요성을 시민에게 알려 출동로 확보와 긴급차량 도착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훈련의 일종이다. 이날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를 비롯해 경찰, 관계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가하고 소방차량 10여대, 경찰 순찰차 등을 동원한 가운데 진행했다. 우선 경광등과 사이렌 취명 출동으로 신속히 화재현장에 도착할 수 있는 실제 환경과 동일하게 훈련환경을 조성했다. 각 차량에 홍보 현수막 부착, 홍보방송 실시를 비롯해 긴급자동차 양보의무와 우선통행요령 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가두캠페인을 함께 진행했다. 특히 소방차량 통행곤란지역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불법 주ㆍ정차 금지 등을 집중 홍보했다. 전종성 서장은 “불법 주ㆍ정차 등으로 긴급 소방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을 방지하고자
양산시가 지역 최대 ‘블루오션’이라 자랑했던 수변공원들이 생태ㆍ환경 관련 사업 이외는 이렇다 할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공원 조성 애초에 내놓았던 다양한 계획들은 ‘국토교통부가 허가하지 않아서’라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뤄지기만 한다. 결국 ‘블루오션’이 주어졌지만 정작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통량 급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도7호선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국도7호선 우회도로가 오는 12월 개통함과 동시에 웅상시가지로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2곳에 대한 확장 공사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 서형수 국회의원(민주, 양산 을)에 따르면 최근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10억원 지원이 확정돼 이달부터 국도7호선 우회도로 연결도로 확장 공사를 진행한다. 연결도로는 명동교차로와 용당교차로와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2곳이다. 우선 명동교차로와 이어지는 서창도시계획도로는 길이 630m 너비 25m이고, 용당교차로와 통하는 용